▲ 안국약품 연구소.

안국약품이 호중구 감소증 치료제(G-CSF)와 성장호르몬 결핍 치료제(hGH)의 세계 시장 진출을 추진한다.

안국약품(대표이사 어진)은 지난해 7월 차세대 바이오의약품으로 꼽히는 '지속형 호중구감소증 치료제(Long acting G-CSF)' 및 '지속형 성장호르몬결핍 치료제 (Long acting hGH)'의 도입 계약을 체결한 후 글로벌 개발을 추진해왔다.

현재 개발 중인 지속형 단백질치료제들은 동물실험을 통해 기존 제품보다 낮은 1회 투여량으로 1개월까지 동일한 효과가 지속되는 특성을 갖는 것으로 확인됐다.

투여 주기의 획기적인 연장이 가능해 환자의 편의성 증대는 물론, 바이오의약품에서 논란이 되는 면역원성 문제를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되고 있다.

또한 기존의 제품들이 동물세포에 의한 생산시스템과 접합 방법을 활용해 생산 원가가 높은 반면 이 기술은 대장균 생산시스템을 활용하기 때문에 생산비 절감 효과와 생산 공정의 단순화를 이룰 것으로 예상돼 환자들의 경제적 부담을 크게 완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 기술은 지난해 9월 한국 특허청에 특허 등록돼 신규성과 진보성을 인정받았으며, 현재까지 해외 25개국에서 출원·등록을 마쳤다.

안국약품 관계자는 "바이오의약품 개발 초기임에도 불구하고 일본 제약회사를 비롯한 다국적 제약회사들이 많은 관심을 보일 정도로 기술성을 인정받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개발을 진행하고 있어 빠른 시일 내에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특히 이 기술은 편의성, 경제성, 안전성의 획기적인 개선이 가능하기 때문에 최근 이슈가 됐던 사례와 마찬가지로 글로벌 제약사로의 기술이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말했다.

한편 호중구 감소증 치료제와 성장호르몬 결핍 치료제의 세계시장은 지난 2014년 기준으로 각각 6조5000억 원, 4조 원의 매출을 기록한 거대 시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