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정화 원장/피브엔의원

사람에게 있어 세월의 흔적을 가장 뚜렷하게 보여주는 것은 바로 주름이다. 특히 얼굴의  주름만으로 그 사람의 나이를 가늠하기도 하는데, 필자의 경험에 따르면 피부의 노화가 시작되는 20대 후반부터 평소 관리를 잘한다면 중년 이후 5살 이상 젊어 보일 수 있다.

피부를 탄력있게 유지하려면, 과일과 채소, 물을 자주 섭취해 비타민과 수분을 보충해야 한다. 민감한 피부는 충분한 휴식과 가벼운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것이 좋다. 또한 세안 후에는 빠르게 보습하여 수분이 날아가지 않게 신경 써야 한다.

이마나 입가 등 얼굴 특정 부위 주름은 노화가 아닌 관련 부위 근육이 발달돼 생기는 것 이다. 똑같은 표정을 지어도 사람마다 움직이는 근육과 신경의 강도가 다르기 때문 이다. 얼굴 골격 때문에 생기는 주름도 있는데, 팔자주름이 대표적이다. 팔자주름은 얼굴이 길쭉한 사람에게서 잘 나타난다.

얼굴 피부가 많이 처졌을 땐 리프팅 시술이 효과적이다.  최근 리프팅 장비와 시술법이 다양해졌다. 초음파와 고주파를 이용하거나 피부재생에 효과적인 물질을 피부 속에 직접 주입하는 방법까지 있기 때문에 피부유형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더블로(HIFU) 리프팅은 진피층과 근막층에 작용하는 고강도 직접 초음파를 이용하고, 아르보떼 리프팅은 진피층에 강력한 고주파를 줘 콜라겐 재생을 유도해 주름을 개선하고 탄력적인 피부를 만들어 준다.

오리지널 에어리프팅은 공기압을 사용해 피부재생에 효과적인 물질을 초고압 제트 분사 방식으로 진피층까지 침투시켜 콜라겐 재생을 유도한다. 주름이나 처진 피부에 보톡스와 필러, 스컬트라 시술을 접목하면 피부의 볼륨감을 더 크게 볼 수 있다.

팔자주름에는 패인 부분을 채워 넣는 주사인 필러가 좋다. 피부 성분과 비슷한 히알루론산 성분이 패인 부분을 채워 효과를 낸다. 이마와 눈가 주름에는 필러보다는 주름을 만드는 근육 신경을 차단해 주름이 지지 않도록 하는 보톡스가 적합하다.

끝으로 하루 중 자외선 양이 가장 많은 시간대는 오전 10시~오후 3시 이 때 피부가 자외선에 노출되는 것을 줄이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면 피부 관리에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