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을 준비하면서 이제는 인테리어 공사 부분까지 설명했다. 오늘은 인테리어 공사와 함께 진행하는 인허가 부분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인허가 승인 절차

모든 개인사업자는 사업을 하기 전에 반드시 사업자등록증과 영업신고증을 교부받아야 한다. 사업자등록증의 경우에는 관할세무서에 임대차계약서만 지참하면 발급이 가능하다. 영업신고증은 위생교육 이수와 보건증이 있어야 발급받을 수 있다.

 

재료 준비

인테리어 공사를 진행하면서 인허가절차가 완료된 경우에는 매장 오픈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커피 재료들을 준비해야 한다. 특히 테이크아웃용 컵은 매장의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도록 디자인에 신경을 쓰는 것이 좋다. 또한 각종 재료에 대한 주거래처를 확보하여 원가 절감의 혜택을 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예를 들면 우유의 경우에는 매장 근처 우유보급소와 단가 협의를 진행하며 조금은 저렴하게 공급받을 수 있다. 재료에 관한 부분은 다음에 보다 상세하게 설명하고자 한다.

 

POS 준비

사업자등록증과 영업허가증이 발급되면 POS를 준비해야 한다. POS 같은 경우는 임대보다는 구매를 권하고 싶다. 또한 카드승인기를 POS와 함께 구매하면서 카드 처리에 대한 부분도 업체에 일임하면 매달 카드결제금액에 대해서 자동으로 처리가 가능하다. POS를 선정할 때는 매장 운영에 필요한 기능이 있는지 확인하고 구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예를 들면 거래내역에 대한 자료를 백업할 수 있는 기능과, 메뉴를 쉽게 생성‧삭제‧변경이 가능한지를 확인하면 좋다.

 

이제는 카페 오픈을 위한 마무리 단계에 다가왔다. 지금부터는 실제 매장 운영에 필요한 부분을 점검하고 연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에는 오픈 준비에 필요한 메뉴 선정 및 매장 운영에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