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에는 잘 모른다. 그저 열심히 노력하면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가진 것이 없어도 힘으로 무엇이든지 이룰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다. 반드시 성공하겠다는 의지와 무엇이든지 스스로 해낼 수 있다는 믿음이 20대를 버티게 한다.

그러나 세월이 가면서 혼자만으로는 성공하기 어렵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사회에 나와 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는 절대로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을 절감하게 된다.

아무리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더라도 그 능력을 인정받지 못하면 성공할 수 없다. 성공할 기회조차도 잡지 못한다. 결국 경쟁에서 이기고 성공하는 기회는 사람으로부터 온다. 나이를 먹으면서 능력을 키우는 것 못지않게 열심히 인맥을 넓혀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인생에 영향을 줄 은인을 만나라

자신의 인생에 커다란 영향을 준 사람을 가리켜 ‘은인’이라고 부른다. 인연을 맺은 사람들 모두가 귀하지만 그중에서 특별히 자신의 인생이 성공하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사람은 ‘은인’이라고도 한다.

아시아에서도 갑부로 꼽히는 리자청은 “인생에서 가장 큰 기회는 바로 은인을 만나는 것”이라고 했다. 리자청은 여섯 살에 아버지를 잃고 어려서부터 가장 노릇을 했다. 그는 철물상 외판원 등을 하면서 일 때문에 집에 들어가기가 쉽지 않자 가방에 속옷을 챙겨 가지고 다니면서 열심히 일을 해 마침내 세계적인 갑부가 됐다. 그런 그가 무엇보다 중시한 것은 바로 사람과의 관계였다.

“아주 작은 성공은 스스로 기회를 만들어 이루어낼 수 있으나 큰 성공은 혼자의 힘으로 만들기 어렵다. 성공의 규모가 크면 클수록 ‘사람’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은인은 먼 곳에 있지 않다. 모르는 사람이 어느 날 갑자기 나타나서 은인 노릇을 하지는 않는다. 평소 당신과 관계를 맺고 있던 사람들 중에서 은인이 나타난다. 그러므로 좋은 사람을 많이 만나라. 만나면 만날수록 자연스럽게 은인이 많아질 것이다. 그들을 통해 인생을 바꿀 수 있을 것이다.

은인은 분명히 인생을 바꿀 기회를 준다. 그러나 아무에게나 그런 기회를 제공하지는 않는다. 단지 아는 사람이라는 이유만으로 성공의 기회를 주지는 않는다.

세계적인 음악가 쇼팽은 주옥같은 피아노곡을 작곡했다. 오늘날 음악을 전공하지 않은 사람도 쇼팽을 안다. 그만큼 위대한 음악가로 인정받고 있다. 그런데 쇼팽이 처음부터 유명했던 것은 아니다. 많은 음악가가 그랬듯이 뛰어난 음악적 재능에도 불구하고 인정받지 못했다. 그런 그에게 음악으로 성공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준 은인이 있었다. 바로 헝가리의 피아니스트 리스트였다.

당시 리스트는 세상에 널리 알려진 유명 피아니스트였다. 그는 쇼팽의 음악적 재능을 알아보고 그를 세상에 알릴 방법을 고민했다. 어느 날 리스트는 자신의 피아노 연주회에 쇼팽을 초대하여 자신이 먼저 피아노를 치다가 불을 끄게 한 다음 쇼팽에게 연주하도록 했다.

어둠 속에서 맑고 아름다운 선율이 흘러나오자 청중은 황홀감을 느꼈다. 그러다 불이 켜지고 청중은 연주자가 쇼팽임을 알고는 깜짝 놀랐다. 이후부터 쇼팽의 천부적인 재능이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했다.

리스트는 쇼팽에게 인생을 바꿀 기회를 준 은인이다. 그러나 쇼팽에게 음악적 재능이 없었더라면 리스트는 기회를 주지 않았을 것이다. 리스트는 오래 전부터 쇼팽의 뛰어난 재능을 알고 있었기에 그에게 기회를 준 것이다.

은인으로부터 좋은 기회를 얻으려면 평소 사람들에게 좋은 평판을 얻어야 한다. 평판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평소 좋은 평판을 얻도록 준비하고 노력해야 한다. 그러면 기회가 찾아왔을 때 놓치지 않고 잡을 수 있다. 사람이 우리 인생에 절호의 기회를 만들어주기도 하고, 반대로 공든 탑을 무너뜨리기도 한다. 그러므로 좋은 평판을 얻도록 노력해야 한다.

필자도 열심히 사는 평범한 사람 중에 한 명이지만 삶의 과정에서 은인을 만나고 때로는 해를 끼치는 사람도 만나며 성장해 오고 있다. 그 과정에서 항상 느끼는 것은 모든 것이 사람으로부터 나온다는 것이다.

자신에게 도움을 주는 좋은 사람만을 만나는 것은 쉽지 않다. 하지만 인생을 길게 보고 함께 나눌 수 있는 좋은 인연을 만들어 가도록 노력할 것이다. 누구나 사람에게서 오는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준비하고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