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이코노믹리뷰 박재성 기자

계절의 여왕이라 불리는 5월, 발걸음을 가볍게 하는 날씨덕에 전국 곳곳에서 축제가 열린다. 특히 서울 강남 한복판에서 열리는 '씨페스티벌 (C-festival) 2016'은 만개하던 봄 꽃 페스티벌의 아쉬움을 달래준다. 이번달 4일부터 8일까지 5일간 열리는 이 축제는 봄 꽃처럼 다채롭고, 화려하다. 싸이를 비롯한 K-P0P스타들이 출동해 공연으로 흥을 돋구고, 연인 부터 직장동료까지 동행자의 코드에 맞는 각종 공연 및 전시들을 감각있게 큐레이션 했다. 

씨페스티벌은 올해로 2회를 맞이한다. 삼성동 코엑스 무역센터에 위치한 13개사의 유관기관으로 구성된 코엑스 마이스(MICE)클러스터가 무역센터를 아시아의 마이스 비즈니스 중심지로 육성시키기 위해 기획한 축제다. 씨페싀벌은 심볼 'C'와 연관된 산업을 떠올리면 이해가 쉽다. 코엑스 관계자는 "C-페스티벌의 심볼 ‘C’는 문화(Culture), 콘텐츠(Contents), 전시(Convention), 융합(Convergence), 창의력(Creative) 등의 다양한 C의 의미를 담았으며, 문화-예술-기술이 융복합되는 축제를 의미한다" 고 설명했다. 

 

축제로 '강남, 마이스 산업 스타일' 제대로 알린다  

▲ 사진=이코노믹리뷰 박재성 기자

씨페스티벌의 목적은 축제를 통해 코엑스를 비롯 강남일대를 '마이스 관광특구'로 알리는데 있다.

변보경 운영위원장(코엑스 사장)이 씨페스티벌을 소개하며 “경제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마이스 축제를 선보이고자 문화·예술·한류가 결합된 ‘씨페스티벌 2016’이 기획됐다”며 “이번 축제를 통해 무역센터가 아시아 마이스 비즈니스의 중심지로 성장하는 의미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한 맥락을 보면 알 수 있다. 또 지난 2014년 서울시는 삼성동 코엑스와 무역센터 일대를 '강남 마이스 관광특구'로 지정했다.

코엑스는 씨페스티벌의 다양한 콘텐츠를 축제라는 대중적 플랫폼에 담아 강남 일대가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꼽히는 마이스산업(MICE. 회의(Meeting), 포상관광(Incentives), 컨벤션(Convention), 전시회(Exhibition)) 에 얼마나 적합한지를 알린다. 특히 올해는 한국관광공사 봄여행주간(5/1~5/14)과 맞물려 있고 6일 임시 공휴일이 지정돼 시민들의 관심이 높다. 게다가 중국의 노동절 연휴, 일본의 골든위크 기간과도 겹치며 국내외 방문객 수 증가와 내수 진작효과가 기대된다. 

▲ 2015년 결과 자료는 한국산업개발연구원 (KID), ‘C-Festival 개최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2015.05)을 참고함. 출처=코엑스

좋은 컨텐츠는 수익으로 직결된다. 코엑스는 기발한 콘텐츠를 씨페스티벌에 담아 경제적 파급효과를 지속 해서 창출하고 있다. 작년 첫해 씨페스티벌은 방문객 235만명, 경제적 파급효과로 인한 생산유발액만 2324억8900만원에 달했다. 한국산업개발연구원(KID)에 따르면 이로 인한 소득유발액은 477억 7500만원, 고용유발인원 1688명, 세수유발액은 146억8700만원에 달한다. 올해 씨페스티벌은 지난해보다 절반이상 축제기간이 짧아진것을 감안해 경제적 파급효과 예상치는 방문객 150만명, 생산유발효과 15000억원으로 잡았다. 

 

영동대로를 K-POP 무대로, 국내 최대규모 퍼레이드도 열려  

▲ 출처=코엑스

이번 ‘C-페스티벌 2016’은 ‘도심 속 최고의 축제-코드대로 즐겨라’라는 슬로건 아래 ▲전시․컨벤션코드 ▲나들이코드 ▲일상탈출코드 ▲설렘코드 ▲힐링코드 등 5가지 테마로 가족과 친구, 연인들이 즐길 수 있는 200여회의 공연과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특히 주목해야 할 것은 메인 프로그램이다. 메인프로그램은 지난 4일 열린 '세계의상페스티벌', 5일 열린 'C-퍼레이드', 오는 8일 열리는 'K-POP 콘서트'가 있다. 

세계의상페스티벌은 4일 '2015 코엑스 C-페스티벌 기원, 세계가 주목하는 C-페스티벌'이라는 주제로 코엑스 D홀에서 개최됐다. 코엑스와 한문화진흥협회가 주최해 40여개국의 대사, 가족, 외교관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5일 열린 'C-페스티벌'은 국내 최대 규모의 퍼레이드 진행을 위해 영동대로 경기고에서 봉은사역 구간은 오후 12시부터 15시까지 전면 통제했다. 또 봉은사역에서부터 삼성역 사거리 구간은 오후 15시부터 18시까지 전면 통제된다. 강남구, 코엑스 MICE 클러스터 위원회가 주최한 'C-퍼레이드'에선 이번 퍼레이드는 인생의 가장 아름다운 순간을 함께 한다는 ‘화양연화(花樣年華)’를 주제로 30여 개 팀 1,500여명이 참여해 다양한 퍼레이드를 선보인다.

▲ 사진=이코노믹리뷰 박재성 기자

이밖에도 현대자동차 카 퍼포먼스, 할리데이비슨 모터바이크 퍼포먼스에서부터 경찰 사이드카, 해병대 군악대, 2016 미스코리아, 세계의상 퍼레이드 등 다양한 참가 퍼레이드가 펼쳐져 각양각색의 볼거리를 선보인다.

또, 8일 K-POP 콘서트를 위해 오전 12시에서부터 9일 오전 6시까지 약 30시간 동안 영동대로 코엑스 사거리에서부터 삼성역 사거리 구간이 일부 통제된다.

저녁8시부터 한류 대표 가수 싸이(PSY)를 비롯해 위너, 아이콘, I.O.I(프로듀스101)와 크나큰, 스누퍼까지 다양한 가수들이 ‘K-POP 콘서트’에 참가해 코엑스 일대 영동대로를 거대한 콘서트 장으로 변신시킨다.  싸이는 이날 ‘강남스타일’을 비롯해 지난 앨범 수록곡인‘DADDY'와 ’나팔바지‘ 등 인기곡을 선보인다. 또한 새로운 한류 스타로 급부상하고 있는 위너와 아이콘의 공연으로 영동대로의 열기가 더욱 고조될 예정이다.

 

200여개 다채로운 행사 '전시-로비-야외' 프로그램서 골라본다 

▲ 사진=박재성 기자

굵은 메인프로그램들을 체크한뒤 '전시 컨벤션', '로비', '야외' 프로그램을 각각 체크한 뒤 흥미를 끄는 섹션을 찾아가는 것도 재미다.

'전시컨벤션 프로그램' 에선 평소 맛 볼 수 없는 수제 과자들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과자전’, 신진 디자이너들이 자신의 브랜드를 처음 선보이는 ‘서울디자인페스타’ 및 ‘일러스트전’ 그리고 유명 팝아트 작가들이 직접 참여하는 ‘팝아트 아지트전’과 아랍의 신비한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제9회 아랍문화제’ 및 한류를 느낄 수 있는 ‘한류 홍보관’ 등 남녀노소 모든 관람객들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풍부하다. 또 동시개최행사 전시회로서 '아트토이컬쳐'와 ‘서울국제사진영상기자재전(P&I), '글로벌 스타트업 컨퍼런스 2016'도 열린다.

'로비 프로그램'의 주요 행사는 ‘한국보도사진전’을 주목하자. 500여명의 사진기자들이 2015년 한 해 동안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스포츠 등 국내외 다양한 현장에서 촬영한 사진을 감상할 수 있다. 이밖에 누군가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와 사랑이 가득한 낙서를 마음껏 그릴 수 있는 ‘무지개 칠판 드로잉’, 풍선 조형물, 플라워 아트, 스카이 터널 등 동심으로 돌아갈 수 있는 ‘비상(飛上)한 아트로드’도 흥미를 끈다.

▲ 사진=이코노믹 리뷰 박재성 기자.

가족과 함께 왔다면 어린이들을 위한 문화 놀이터에 가보는 것도 좋다. 탈 것, 만들 것, 즐길 것이 가득한 ‘하늘어드벤처’와 ‘티모니와 놀자’에서 아이들의 상상력을 펼칠 수 있다. 또한 환경부가 만든 ‘친환경 놀이동산’, ‘홈런볼 야구단’ 등에서 마음껏 뛰어 놀 수도 있다.

'야외 프로그램'의 주요 행사는 코엑스 동측광장에 위치한 야외무대에 꼭 가보는게 좋다. ‘비보잉’, ‘지구힐링콘서트’, ‘넌버벌 퍼포먼스’, ‘스타 팬사인회’, ‘버스킹 공연’도 준비되어 관객들이 공연으로 하나 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또 ‘히어로 VR 체험전’에서는 마블을 대표하는 어벤져스 히어로들과 함께 가상현실공간에서 박진감 넘치는 재미를 즐길 수 있다. 이 밖에 ‘세계 수제 맥주 축제 2016 (GKBF)'에서 각국을 대표하는 수제맥주와 세계 음식을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 

 

<C-페스티벌 2016 축제개요>

 ㅇ 기 간 : 2016.05.04.(수) ~ 08(일) / 5일간
 ㅇ 장 소 : 서울 삼성동 무역센터 전역 및 영동대    로 일원
 ㅇ 대 상 : 국내외 바이어 및 관광객, 내국인
 ㅇ 주 최 : 코엑스 MICE클러스터위원회, 외교부,     환경부, 서울시 강남구
 ㅇ 주 관 : 무역협회, 코엑스
 ㅇ 후 원 : 미래창조과학부, 문화융성위원회 한     국방문위원회
 ㅇ 협 찬 : 현대자동차, 필스너 우르겐, 라이브모션픽쳐스, 플랜코리아, 쉐보레, 유니셰프, 짐보리, 맥포머스, 세계전람
 ㅇ 컨텐츠 공동주최 : (재)한국-아랍소사이어티, 한국과학창의재단, 아트토이컬처, 과자전, 디자인정글(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