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을 시작하면 가장 먼저 카페의 위치와 메뉴 그리고 인테리어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하게 된다. 오늘은 카페 인테리어 준비에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카페 내부를 공부하자 

손님의 입장에서 카페의 내부를 상세하게 살펴보아야 한다. 출입문, 커피 바 및 테이블의 위치에 대해서 손님의 입장에서 고민하자. 근래에는 도서관을 보는 듯한 느낌의 자리 배치가 인기가 있지만 이는 작은 공간인 경우에는 오히려 맞지 않다. 커피 바는 Take-Out을 주로 생각한다면 출입문 근처로, 테이블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안쪽으로 배치하는 것이 좋다. 그래서 요즘에는 커피 바를 중앙에 배치하는 경우도 많다.

카페 내부를 설계할 때는 전문 인테리어 시공업체를 선정하여 적어도 2~3가지의 템플릿을 제공하는데, 그중에서 결정하는 것이 좋다.

2. 카페 내부를 꾸미자

카페 내부에 대한 설계가 완성되면 가구를 선택하는 것에도 신경 쓰는 것이 좋다. 메뉴판, 의자, 테이블 등을 원하는 배치와 분위기를 만들어 낼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3. 카페의 외부를 공부하자

처음 카페를 열었을 경우에는 카페의 외관에 따라서 손님의 방문이 좌우된다. 멀리서도 내부가 한눈에 들어오고, 작지만 아름다워 보이고, 장시간 대화를 하고픈 마음이 들도록 외관의 인테리어도 신경 쓰는 것이 좋다. 근래에는 외부 테라스를 활용하는 경우도 많다.

인테리어는 결코 쉽지 않다. 철저히 준비해도 카페 오픈 후에는 후회하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이다. 후회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정보를 가지고 인테리어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다음번에는 카페 창업의 필수인 창업 절차에 대해서 알아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