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며칠 뒤면 어린이날이다. 작년 어린이날은 ‘터닝메카드’가 완구의 역사를 다시 썼다고 할 만큼 전국을 제패했는데, 올해도 다양한 완구가 선택을 받기 위해 어린이들을 기다리고 있다. 아이들의 선물로 무엇을 살까? 어릴 때 받고 싶었던 각종 문구나 마론 인형, 붕붕 자동차뿐만 아니라 토이저러스와 같은 완구 매장에 가면 우리 때는 볼 수 없었던 다양한 종류의 완구와 함께 디지털 기기와 연계되는 스마트 옴니 완구를 발견하고 놀랄 것이다. 초등학교 때부터 접했던 블록 완구 레고가 스마트폰 앱과 연동되어 게임까지 더욱 재밌게 즐길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된 것이다.

올 초에 출시된 ‘레고 넥소나이츠’는 레고를 조립하는 원래의 즐거움 외에도 레고 상품을 구입하면 들어있는 넥소파워를 ‘레고 넥소나이츠 멀록 2.0’ 앱 게임 속에서 스마트폰으로 스캔하면 게임 속 캐릭터의 파워가 강해지게 할 수 있다. 스캔할 때도 빛이 강하게 번쩍이며 파워가 게임으로 흡수되는 강력한 느낌이 나게 만들어서 우리의 에너지가 충전되는 것처럼 짜릿하다. 이 재미있는 넥소 파워를 친구들과 QR코드를 통해서 ‘공유’할 수도 있다는 것도 놀랍다. 레고 코리아와 미팅했을 때 레고의 3대 전략 중 하나가 옴니채널이라고 했는데, 이미 마니아가 많은 레고 상품을 만드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것을 디지털 게임으로 즐기게 함으로써 완구에 더 생생한 생명력을 불어넣어 고객에게는 함께하는 생동감을, 브랜드에는 고객이 참여를 통한 더 큰 브랜드 로열티를 갖게 한다.

두 번째는 한동안 아재들의 관심사였던 ‘픽미 픽미 픽미업~’ <프로듀스 101>과 같이 나만의 캐릭터를 아이돌로 데뷔시키는 게임인 ‘프리파라’다. 전작 ‘프리즘 스톤’에 이어 최근에 론칭된 ‘프리파라’는 리듬 게임에 코디 수집, 캐릭터 꾸미기 등 여자아이들의 취향을 모두 담아낸 아케이드 게임이다. 사용자가 꿈꾸던 아이돌의 모습을 설정하고 그 모습으로 다양한 라이브 무대에 서며, 스스로 아이돌 또는 기획자가 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완구를 구매하거나 게임을 하게 되면 받게 되는 티켓을 통하여 나의 캐릭터를 꾸미거나 성장시키는 과정을 최고 품질으로 3D 게임을 즐길 수 있어서, 마치 애니메이션을 보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프리파라’의 최대 재미라 할 수 있는 ‘우정티켓 교환’은 자신의 캐릭터의 정보가 입력된 우정티켓을 명함처럼 교환할 수 있어 교환한 캐릭터끼리 아이돌팀을 구성할 수도 있는 ‘공유’ 게임 방식이 특징이다. ‘프리파라’ 완구를 구매하면 아이가 스스로를 액세서리로 꾸미기도 하지만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는 티켓이 들어있어 게임 안에서 자신의 캐릭터를 꾸미고 성장시키는 즐거움도 누릴 수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는 날씨가 풀리면서 더욱 높은 신장을 보이고 있는 완구인 드론이다. 드론은 GPS를 내장하고 있는 무선 조정 가능한 무인 항공기로 최초에는 정찰이나 공격하는 군사용으로 개발되었지만 농업용이나 배송 등에 사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산업용 드론, 촬영용이나 개인의 취미용 드론까지 쓰임이 확대되고 있다. 가까이 가지 못하는 사물까지도 확인하고 촬영할 수 있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태블릿 PC 앱과 연동하여 조종 및 실시간 영상 전송까지 할 수 있게 되어 점점 더 드론은 우리 생활 가까이로 파고들 계획이다. 셀피(Selfie)가 올 해의 단어로 선정된 적도 있었지만, 이제는 이상 비율로 얼굴만 크게 나왔던 셀피를 지나 주변 환경과 함께 드론을 띄워 셀피를 찍는 드로니(Dronie)가 새로운 단어로 활성화될 것 같다.

작년 <스타워즈 : 깨어난 포스> 영화의 귀여운 히어로 ‘BB-8’도 블루투스 스마트폰과 연동되어 앱으로 직접 조종하거나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기술로 메시지를 보여주거나 직접 녹화하는 기능까지 영화 속 깜찍함을 직접 경험할 수 있어서 더욱 친근감을 주었다. 올 해는 점점 더 많은 완구가 디지털 기기 및 앱과 연동되게 될 것이다. 앱과 연동되어 자신의 캐릭터를 만들어내고 3D로 구현되어 더욱 생생하게 완구를 즐겁게 가지고 놀 수 있는 경험을 갖게 될 것이다. 잘 찾아보면 이미 우리 삶에는 많은 것들이 이미 옴니로 연결되어 있다, 완구처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