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사벌 더샵 견본주택[사진=이코노믹리뷰 김하수 기자]

평택 부동산시장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각종 대형 개발호재에 힘입어 시세도 꾸준히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분양물량도 대거 공급되고 있어서다.

이 가운데 포스코건설이 평택 소사벌지구 C1 블록에 ‘소사벌 더샵’ 견본주택을 개관하고 본격적인 분양에 돌입했다. 이 단지는 택지지구에 위치한 만큼 주변지역에 비해 합리적인 분양가가 강점이며, 소사벌지구 내 유일한 대형건설사 브랜드 아파트라는 희소성도 실제 청약 및 계약에서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소사벌 더샵 단지 조감도 [출처=포스코건설]

◇입지와 가치

평택 부동산시장이 주목받는 이유는 올해 개통예정인 수서발 신형 고속열차인 SRT 평택 지제역을 비롯해 삼성 고덕산업단지 조성, 주한미군기지 이전, LG전자 산업단지 조성 등 굵직한 개발 호재들 때문이다.

하지만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크다고 했던가. 이러한 각종 호재들을 등에 업고 지난해 아파트 신규 공급이 일시적으로 몰리면서 한때 평택시는 ‘미분양 무덤’이라는 오명을 쓰기도 했다. 실제 지난해 12월 기준 평택시 미분양은 2360가구로 전달 1040가구에 비해 126.9% 급증했다.

하지만 평택시는 올해 새로운 전환점을 맞으며, 미분양 무덤에 대한 우려를 씻어내고 있는 중이다. 봄 성수기에 주택 구매심리가 살아나며 평택시 미분양 가구수가 새해 들어 두 달 만에 36%에 달하는 851가구가 줄어든 것. 아파트 거래량 역시 지난해 12월 대비 55%가 늘어난 1523건(1월)을 기록하면서 올해 평택시 분양시장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 소사벌 더샵 단지 모형도 [사진=이코노믹리뷰 김하수 기자]

◇공급 가구 수

‘소사벌 더샵’은 지하1층~최고25층, 9개 동, 총 817가구로 이루어진다. 단지는 ▷89㎡A 409가구 ▷89㎡B 95가구 ▷99㎡A 182가구 ▷99㎡B 68가구 ▷112㎡ 63가구 등으로 구성된다.

◇분양가 분석

‘소사벌 더샵’은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는 공공택지 분양 단지로, 일반 택지지구 아파트와 비교해 분양가가 저렴한 편이다. ‘소사벌 더샵’ 분양가는 3.3㎡당 평균 970만원대로 책정돼 89A타입 5층 기준 3억2700만원 선이다. 이는 단지 옆에 바로 붙어있는 ‘우미린 레이크파크’(우미건설 시공, 2015년 11월 분양) 84㎡의 분양가가 평균 950만원대(3.3㎡ 당)였던 것과 비교하면 소폭 높은 수준이다.

분양 관계자는 “우미린 레이크파크에 비해 전용면적이 5㎡ 정도 더 넓고, 소사벌 지구 내 자리 잡은 유일한 대형건설사 브랜드 아파트라는 프리미엄을 감안하면, 매우 경쟁력 있는 분양가”라고 설명했다.

▲ 견본주택 89㎡ 내부. (위 왼쪽부터 시계방향) △거실 △주방 △안방 △자녀방 [사진=이코노믹리뷰 김하수 기자]

◇단지 설계 특징

단지는 100% 판상형 구조로 설계됐으며, 남향 위주로 배치돼 일조량이 우수한 편이다. 내부평면은 중대형 면적으로 구성된 단지답게 4베이에서 최대 6베이까지 다양하게 구성됐다.

세대(일부)마다 알파룸 및 와이드 드레스룸이 제공되며, 주방 펜트리도 타사 아파트 대비 넉넉하게 배치해 수납을 극대화한 점이 인상적이다. 특히 전용면적 99㎡A의 경우 2개의 알파룸을 배치, 실수요자의 취향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 △넓은 주방 펜트리(위) △안방 드레스룸 도어 오픈 전, 오픈 후(아래) [사진=이코노믹리뷰 김하수 기자]

각 세대 내에는 효율적 에너지 관리를 위한 대기전력 차단 시스템, 세대 에너지 관리 시스템(HEMS) 등이 설치되며 스마트폰 시대에 맞춰 세대 대 제어, 방문자 조회, 커뮤니티 기능이 탑재된 애플리케이션도 함께 제공된다.

또한, 입주민들의 안전한 생활을 위해 200만 화소 고선명 CCTV가 단지 내 구석구석 설치되며, ‘더샵 지키me’, ‘웰컴라이팅’, 무인 택배 시스템 등도 적용된다.

▲ 단지 평면도. (위 왼쪽부터) △89A △89B 99A △99B △112타입 [출처=포스코건설]

◇교육 및 주변 환경

소사벌지구는 인근 민간택지와 달리 지난 3월 토지 준공을 한 완성형 택지지구인 만큼 입주와 동시에 풍부한 생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소사벌 더샵’의 경우 소사벌지구 내 자리 잡은 유일한 대형건설사 브랜드 아파트로서, 지구를 대표하는 랜드마크 아파트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는 것이 분양 관계자의 설명이다.

단지는 평택시청, 롯데마트, 뉴코아아울렛 등 평택 구도심과 근접해 있으며, 소사벌 상업지구와도 인접해 다양하고 편리한 생활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단지 도보 생활권 내에는 초, 중, 고등학교가 예정되어 있으며, 단지 바로 앞에는 배다리 수변공원이 있어 쾌적한 여가 생활을 누릴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 소사벌 더샵 단지 배치도[출처=포스코건설]

◇커뮤니티시설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도 눈에 띈다. 포스코건설은 단지 내 국제축구장 규격의 광장인 ‘더샵필드’를 비롯해 힐링산책로, 팜가든, 어린이 물놀이장 등을 조성할 계획으로, 이를 통해 입주민들이 운동, 휴식, 놀이 등을 다양하게 즐기며 여유로운 여가 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피트니스센터, GX룸, 실내골프연습장, 탁구장, 건식사우나 등 운동시설 뿐만 아니라 자녀들을 위한 독서실, 작은 도서관, 맘스카페, 어린이집, 경로당 등 전 세대를 아우르는 커뮤니티시설도 들어선다.

김문희 소사벌 더샵 분양소장은 “평택 남부권 내 최적의 입지를 갖춘 소사벌지구의 막바지 공급인 만큼 분양 전부터 고객들의 많은 문의 전화가 이어져왔다”며, “공공택지의 합리적 분양가에 평택에 10년 만에 평택에 공급되는 ‘더샵’ 브랜드 아파트인 만큼 정당 계약 기간 내 모두 물량이 소진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 소사벌 더샵 견본주택 행렬 [사진=이코노믹리뷰 김하수 기자]

‘소사벌 더샵’은  4월 19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20일 1순위, 21일 2순위 청약을 실시할 예정이다. 당첨자는 4월 27일 발표되며 계약은 5월 2일부터 4일까지 3일간 진행된다. 입주는 2018년 6월 예정이며, 견본주택은 경기도 평택시 비전사거리 인근(비전동 1103번지)에 마련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