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을 하기 전에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창업에 대한 결심을 굳혔다면, 냉정하게 창업에 대해서 준비해야 한다. 이번에는 창업에 반드시 체크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자.

1. 고객에 대한 마인드가 있는가?

누구든지 카페에 들어섰는데 집에 온 것처럼 따스하게 맞이해 준다면 그 카페에 대한 인상이 깊게 남을 것이다. 반면 손님이 들어왔는데도 그저 주문하기만을 기다리는 카페라면 다시는 가지 않을 것이다. 창업에 있어서 ‘나는 커피를 팔 것이다’라는 생각만 한다면 창업은 조금 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다. 자기 자신을 낮추면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자신이 있는가? 있다면 창업을 준비해도 된다.

 

2. 창업 지역을 결정하자

창업에 대해서 결정했다면 어느 지역에 카페를 차릴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카페의 위치를 결정할 때는 반드시 상권 분석을 해야 한다. 프렌차이즈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걱정할 필요가 없겠지만, 개인이 직접 카페를 창업하는 경우에는 카페 인근에 대한 상권 분석을 직접 해야 한다. 이를 분석할 포인트 중 몇 가지를 알아보자.

- 사람의 흐름을 시간대별로 파악한다

- 주위에 학교나 아파트 단지가 있는지 확인한다

- 주택 단지의 경우에는 주위에 카페가 있는지 파악한다

- 주요 고객층이 누구인지 알아본다

 

3. 주요 고객층에 대해 분석하자

커피 전문점을 오픈했을 때 주요 고객층을 사전에 파악하는 것이 매출이나 메뉴 선정에 많은 영향을 준다. 간략하게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자 한다. 필자가 최근에 컨설팅을 하면서 본 것 중에, 주요 고객층에 대한 분석을 잘못 한 카페가 있었다. 주요 고객층을 20대로 보고 모든 메뉴를 젊은 층에 맞추어 준비를 했지만 실제는 가정주부들이 주요 고객층이 된 경우가 있었다. 이러한 경우에는 커피 맛이 아주 다르게 나타난다.

가) 20~30대의 경우

주로 강한 맛의 커피를 즐기는 경우가 많다. 또한 도서관 스타일의 오픈 공간과 차분한 분위기를 좋아한다. 공부도 하면서 자유롭게 대화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의 이미지를 선호한다. 물론 와이파이는 기본이며, 전원을 제공하는 공간도 많을수록 좋다.

나) 가정주부

커피의 맛은 부드러운 것을 선호한다. 또한 우유를 기본으로 하는 라떼 종류를 많이 주문하는 경향이 있으며, 가격이 비쌀 경우에는 재방문 비율이 떨어진다. 또한 대화를 많이 하는 계층이라서 내부 인테리어도 편안한 자리를 선호한다. 더욱이 6시 이후에는 매장 방문객이 많지 않으면 오전과 오후 3시 정도까지가 방문객이 많은 편이다.

 

4. 하루 매출을 예상하자

창업을 하면서 투자 대비 어느 정도의 매출이 가능한지, 이윤은 어느 정도인지가 궁금할 것이다. 물론 카페 오픈 후에 정확하게 나오겠지만 예상 매출과 이윤을 정하여 목표로 정해보자. 만일 그러한 목표가 3개월까지 50% 미만인 경우에는 과감한 결정을 해야 할 것이다. 사업이란 어느 정도의 이윤이 창출되어야 하는데 손실은 갈수록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창업의 길은 결코 쉽지 않다. 철저히 준비해도 준비되지 않은 모습이 보이는 것이 현실이다. 커피 전문점 창업을 준비하는 독자들에게 창업 과정에 대해서 앞으로 더 많은 정보를 공유할 것이다. 다음번에는 내부 디자인 및 인테리어 부분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