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바둑 프로그램 알파고와 이세돌 9단과의 바둑대결이 큰 관심을 모은 요즘, 주택시장에도 첨단 기술을 도입해 수요자들의 시선을 끌고 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사람 없이 다양한 기능을 소화해 내는 첨단 무인 시스템을 갖춘 아파트 단지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금융권에서는 인공지능 시스템의 분석을 기반으로 한 ‘로보어드바이저’ 상품을 내놓기도 했다. 지난 1월에는 KB국민은행이 금융권에서 처음으로 ‘쿼터백 R-1’을 내놓았고, 현재 안정적인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이후 우리은행도 ‘로보어드바이저 베타 서비스’, KEB하나은행은 ‘사이버 PB’, 유안타증권은 ‘티레이더 2.0’ 등 다양한 로보어드바이저 상품을 선보였다.

이처럼 인공지능, 첨단시스템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부동산에도 첨단 시스템이 바람이 불고 있다. 때문에 입주민들은 편리하고 안전하며 쾌적한 단지 내 생활을 누릴 수 있게 됐다. 예를 들면 운송자와 직접 만나지 않고도 택배물을 받을 수 있는 무인 택배시스템이나 거주자의 안전을 위한 보안설비, 쾌적성을 높이기 위한 실내 위생설비에 이르기까지 적용 분야도 무궁무진하다.

실제로 지난달 분양된 ‘온천장역 동원로얄듀크’는 단지 내에 무인경비, 무인택배시스템, 침입감지경보를 갖춘 가구별 디지털 도어락 등 첨단 무인시스템을 단지에 적용시켰다. 청약성적도 좋았다. 최고 203대 1의 높은 경쟁률로 1순위에서 청약 마감된 것. 지난 1월 공급된 ‘천안 쌍용역 코오롱하늘채’도 원격검침 및 전자경비 등을 앞세워 1순위에서 청약 마감됐다.

이달 평택 소사2지구에 효성이 공급하는 ‘평택 효성해링턴 플레이스’에도 사물인터넷을 적용한 다양한 첨단 시스템 및 설비가 도입된다. 입주민에게 제공된 웨어러블 기기를 통해 어린이 위치추적이 가능할 뿐 아니라 스마트폰을 통해 보안등에 부착된 CCTV 화면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손가락 터치 하나로 안전성과 쾌적성, 편리성을 모두 갖춘 단지 내 생활을 누릴 수 있는 것. 또한 외부인의 출입통제가 가능한 무인경비 시스템과 주차관제시스템, 동체감지기 등의 보안설비를 비롯해 원격검침시스템이 적용된다. 

한신공영㈜이 첫 선을 보이는 ‘동탄2신도시 A47블록 한신휴플러스’에도 무인경비시스템, 동체감지시스템이 적용되어 입주민들의 안전을 더욱 향상시켜줄 예정이다. 

현재 대림산업이 분양 중인 경기도 광주시 오포읍 신현리 149 일원에 'e편한세상 테라스 오포'도 세대 내에 설치된 환기 스위치와 스마트홈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환기ㆍ청정ㆍ자동 3가지 운전모드를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다.

▲ 평택 효성해링턴 플레이스 조감도. 출처=효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