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LH

해외 신도시 개발사업은 부지 확보와 인허가 문제 등으로 국내에 비해 사업추진이 쉽지 않다. 때문에 최근의 신도시 해외수출 방식은 공신력 있는 국내 공공기관과 컨소시엄 구성을 통해 공동 진출하는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특히 과거의 단순 도급형태에서 벗어나 최근에는 신도시 개발 경험이 풍부한 LH 등 공기업이 현지 상황에 적합한 사업을 발굴하고 마스터플랜을 세워주는 등 ‘기획제안형’ 사업도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공기업은 사업관리를, 민간기업은 설계·조달·시공(EPC)을 담당하는 식이다.

정부도 공공기관, 금융기관,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등을 통해 해외건설 수주 늘리기 방안 마련에 고심 중이다.

해외건설협회 관계자는 “해외 신도시 개발사업은 민간 건설업체가 모든 리스크를 떠안는 구조이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기가 어려운 시장”이라며 “특히 최근 해외건설 수주는 국가 간 경쟁하는 국가대항전 성격도 나타나고 있어 마스터플랜 수립이나 초청연수와 같은 정부 차원의 개발협력을 통한 수주 연계 지원이 필수”라고 말했다.

◆LH 해외도시개발지원센터, 해외 신도시사업 수주 가교 역할

해외도시개발사업을 보다 구체화하고 활성화하기 위해 정부는 지난 2012년 해외건설촉진법을 개정해 사업발굴, 사업지원, 정보제공 등을 주요기능으로 하는 해외도시개발지원센터를 설치하고, 운영을 도시개발 전문기관인 LH(한국토지주택공사)에 위탁했다.

올해로 출범 4년째를 맞은 LH 해외도시개발지원센터는 그동안 축적한 신도시 개발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해외 도시개발사업 수주의 가교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해외 공무원 국내 파견근무·연수를 통해 한국형 신도시개발에 대한 홍보 및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으며, 국내 연수를 받은 세계 10개국 공무원을 통해 얻은 해외 건설정보도 국내 건설사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볼리비아 산타크루즈 신도시 개발사업자인 GEL(GroupoEmpresarialLafuente)사와 ‘Santa Cruz Newtown 사업관리 자문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 체결로 센터는 기획과 타당성 검토, 설계, 시공 등 볼리비아 산타크루즈 신도시 개발사업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사업관리(PM) 자문을 실시하게 된다. 또, 향후 한국 기업의 볼리비아 개발사업 시공·감리·자재부문 진출에 유리한 고지를 점할 것으로 LH 측은 기대하고 있다.

앞서 센터는 지난 2014년 3월 볼리비아에서 중남미 4개국 공무원 대상 ‘주택 및 도시개발 과정’ 현지연수를 시작으로 볼리비아 정부에 LH의 신도시 개발 노하우를 전달하는 등 다방면으로 협력해 왔다.

같은 해 7월에는 국내 기업이 산타크루즈 개발사업 기본구상을 수립한데 이어 11월에는 도시기반시설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따냈다. 또, 이달 1일에는 선진-평화 컨소시엄이 115억원 규모의 ‘산타크루즈 뉴타운’ 실시설계 용역을 수주하게 됐다.

센터는 향후 설계 자문 등을 통해 가격경쟁력과 기술력이 우수한 국산 자재·공법을 적극적으로 추천하는 한편, 외국 신도시 사업 시행사와 한국기업간의 사업 미팅을 주선해 한국기업의 연관사업 진출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LH 관계자는 “설계자문 등 다방면의 협력으로 스마트시티 등 한국형 신도시 개발모델을 수출하고, 국내 건설사의 대규모 수주를 지원할 계획”이라며 “장기적으로는 볼리비아 신도시 수출사업을 모델화해 브라질, 페루, 파라과이 등 주변국과의 후속사업을 적극 발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국토부, ‘KOIF’로 국내건설사 금융조달 능력 강화

국내 건설사의 해외인프라개발사업 참여를 지원하기 위한 2조원대 국부펀드인 ‘코리아 해외인프라펀드(KOIF)’ 가동도 본격 앞두고 있다.

앞서 지난해 10월 국토교통부는 국내 건설사의 해외 인프라사업 참여를 지원하고자 한국투자공사(KIC)와 협력해 20억불(약 2.3조원) 규모의 ‘코리아해외인프라펀드(이하 KOIF)’ 조성할 계획을 밝혔다.

이에 따라 두 기관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국내 기업들이 제안한 사업 중 국토부가 타당성 조사 등을 거쳐 추천하는 사업을 중심으로 투자를 진행할 방침이다. 사업 분야는 해외인프라개발사업 중 △사업개발 △건설 △시설운영 △기자재 공급 등이다. 인프라펀드의 투자 대상은 KIC가 인프라 개발 및 투자와 관련된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한 ‘투자자문위원회’의 추천을 거쳐 결정한다.

KOIF는 단기적으로 사업성이 검증된 10억불 미만의 소규모 인프라 사업에 투자하고, 중·장기적으로는 메가 프로젝트에 투자를 추진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인프라펀드가 프로젝트의 핵심 투자자로 참가해 민간·정책금융 등과 합작하면 100억~200억 달러까지 투자가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 아시아개발은행(ADB)이나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등 다자개발은행과의 공동투자 협력이 이뤄지면 계약 미이행과 몰수 등 투자 위험도 분산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 출처=국토교통부

국토부는 사업발굴기능과 금융투자 등이 체계적으로 연계되면 인프라펀드가 충분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억∼5억 달러 정도의 소규모로 조성된 기존 펀드와 달리 20억 달러 규모로 인프라펀드를 조성하면 중·대규모 프로젝트 투자는 물론 해외 국부펀드 등과의 연계 협상도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 달러화로 펀드가 조성돼 화폐 교환이 불필요하기 때문에 환율 변동 등의 리스크도 최소화할 수 있으며, 투자제한 국가가 없어 투자 대상 범위가 확대되는 것도 인프라펀드의 장점으로 꼽았다.

국토부 관계자는 “인프라펀드가 우리 기업의 금융조달 능력 강화와 기관 투자자들의 해외 투자 역량 제고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앞으로 시공은 물론 사업개발, 시설운영, 설계, 금융, 기자재 등 코리아패키지 수출 확대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