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드론, 자율주행 자동차를 생각하면 무엇이 떠오르는가. 누군가는 ‘ICT’라고 외칠 것이다. 여기에 제약·바이오산업을 더한다면 무엇이 생각나는가. 앞서 언급한 세 가지 산업군을 제외한다면 ‘고령화’라는 단어가 떠오르거나 혹은 ‘ICT+고령화=헬스케어’라는 공식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 산업들의 핵심은 ‘효율성’이라는 추상적 단어로 시작돼 인구구조 변화로부터 시작되는 글로벌 산업 환경의 변화를 대변하고 있다. 인간의 삶을 더욱 편하고, 건강하게 만드는 데 그 구심점을 두고 있는 것이다.

이뿐만 아니라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생산성 문제와 자산 가치 하락을 방지한다면 납득할 수 있을까. 예를 들면, IT 산업 발전이 노동생산성을 높이는 결과를 가져왔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노동생산성이 높아지면 총자금의 수요는 늘어난다. 그만큼 시장은 더욱 많은 돈을 필요로 하고 이는 현 시대의 자본주의를 지탱하는 역할을 한다.

 

IT 융합산업의 발전과 노동생산성

최근 ICT 산업 발전, AI의 등장으로 인간의 일자리가 감소할 것이라는 암울한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과연 그럴까. 과거로부터 산업의 발전은 기존 일자리를 줄이는 역할을 한 반면,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기도 했다. 따라서 이들 산업의 발전이 생산효율성을 증대시키고 새로운 형태의 일자리가 생겨난다면 다른 얘기가 된다.

▲ 출처:한국정보화진흥원

그러나 인구구조 변화가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을 고려하면 과거와는 조금 다른 전개가 예상된다. ‘고령화’, ‘저출산’은 인구증가율이 낮아진다는 것이며 이는 경제활동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생산인구의 감소도 동반한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경제 규모 또한 축소된다는 것인가.

생산인구는 적어지는데 현재 경제 규모를 지탱하고 싶다면 단연 노동생산성이 늘어나야 한다.

지난해 인수합병(M&A) 거래 규모는 최고치를 기록했다. 2000년대 중반 폭발적으로 증가했던 M&A는 금융위기 이후 크게 위축됐으나 2014년을 기점으로 다시 활기를 띠기 시작했다.

▲ 출처:LG경제연구원

LG경제연구원은 지난해 글로벌 M&A 시장이 2008년의 기록적 상황과 비교했을 때, 여러 면에서 차이점을 보인다고 분석했다. 인수기업과 피인수기업들의 국적이 매우 다양해졌으며 M&A가 이뤄진 산업 역시 리테일, 제약/헬스케어, 화학, IT, 전자 등으로 확대됐다는 것이다. 또한 최근 M&A에서 또 하나 이전과 달라진 특징은 인수 규모가 100억달러 이상인 메가딜(Megadeal)이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눈길을 끌었다.

물론 많은 연구들에서 지적되고 있는 것처럼 모든 M&A가 성공적이었던 것만은 아니다. 그만큼 폭증하고 있는 글로벌 M&A 규모에 대해 한편에서는 차가운 시선을 보내고 있다.

하지만 이를 조금 다른 시각으로 볼 필요도 있다. 우선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O2O(Online to Offline)다. O2O의 특징을 한마디로 정의하면 온라인산업이 오프라인산업을 닥치는 대로 흡수하는 산업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부분은 과거와 같은 환경이었다면 O2O가 현실화될 수 있었냐는 것이다. 현재는 IT의 발전이 산업 간 융합을 가능케 하고 영역 파괴를 이루면서 먼저 시장을 점령하는 자가 향후 산업을 지배할 것이라고 암시하는 분위기다. 이를 효율성 측면에서 보면 단연 IT의 발전이 그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고 할 수 있다. 그만큼 경제활동인구를 기준으로 노동생산성도 높아졌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 시점에서 왜 이런 얘기를 꺼내는 것일까.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글로벌 저출산·고령화 문제는 경제적 관점에서 볼 때,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주제다. 이러한 추세가 지속될 경우 인구는 더 이상 늘어나지 않고 그만큼 경제 규모도 축소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현 시대의 금융시스템이 은행을 중심으로 한 대출, 즉 ‘빚’으로 시작되고 이를 다시 ‘빚’으로 지탱하는 구조라 한다면 인구 감소는 시중통화량의 감소로 이어지게 된다. 또한 통화량 감소는 그만큼 화폐가치를 증가시켜 자산 가치를 하락시키는 요인이 된다. 그렇다면 현 경제는 물가하락에 이은 경기침체를 동반하는 디플레이션 시대에 맞닥뜨리게 된다는 것인가.

하지만 인구 감소로 글로벌 경제가 축소되는 규모보다 노동생산성이 이를 훨씬 큰 폭으로 상회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이코노믹리뷰>는 이러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경제전문가들과의 만남에서 질문을 했지만 명쾌한 답을 얻을 수 없었다. 이는 말 그대로 ‘가보지 않은 길’이기 때문이다. 인구 감소가 미래 경제에 충격을 가할 것이라는 막연한 전망만 존재할 뿐, 이에 대한 논쟁은 여전히 진행형이다.

한편, 현대경제연구원은 지난해 12월 ‘국내 노동생산성 추이와 시사점’ 제목의 보고서를 통해 국내 노동생산성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에 대한 4가지 대안책을 제시했다. 첫째, 노동친화적인 설비투자 증대를 통해 노동생산성 증대 유도가 필요하다. 둘째, 서비스업 부문의 생산성 제고를 도모해야 한다. 셋째, 청년층 및 장년층, 여성 인력의 효율적 활용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넷째, 생산성과 임금 균형, 산학 간 일자리 수급 미스매치 해소 노력을 통한 일자리 확충이 필요하다.

국내를 대상으로 분석했지만 이는 단순 한국만의 문제는 아니며 이 4가지 대안책에서 공통적으로 도출해낼 수 있는 것은 바로 ‘효율성의 부재’다. 그렇다면 효율성 충족 시 노동생산성은 늘어날 수 있다는 것인가. 만약 인구 감소 대비 노동생산성이 늘어난다면 경제 규모가 축소될 것이란 우려도 없을 것이다.

여기서 지난 2011년 정보화진흥연구원이 내놓은 ‘ICT 투자가 경제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제목의 보고서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ICT 투자비중이 높을수록 ICT 자본의 경제성장 기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ICT 투자는 임계효과(Threshold Effect)가 존재해 일정한 임계 수준(Threshold Level)에 이를 때까지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전했다. 따라서 ICT 투자의 경제성장 기여도를 확대시키기 위해서는 ICT 자본의 지속적인 축적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한, 과거와 달리 ICT 투자와 정책이 ICT 영역에만 국한되지 않고 국가의 전체적 산업을 포괄하는 성장기반으로서의 역할을 할 시점이라며 현재 글로벌 IT 기업들이 ‘M&A 폭식’을 감행하고 있는 이유를 미리 암시했다. 즉, ICT 투자의 효과가 바로 나타나지 않지만 한계점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그 효과가 급격히 나타난다는 것이다.

만약 이러한 연구결과가 현실화될 경우, 예상치 못한 노동생산성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O2O가 효율성 측면에서 이를 충족시킨다면 분명 가능한 일이다.

인공지능(AI), 드론, 자율주행 자동차 등은 인간을 동력원으로 하지 않는다는 것이 특징이다. 한편으로는 인간이 해야 할 일을 대신한다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인간이 일을 하지 않아도 생산성이 증가할 수 있다는 말이다. 우리는 정말 ‘인구절벽’을 두려워해야 하는 것일까. ‘인구절벽’에 따른 후폭풍에 저항하려는 산업과 이를 뒷받침하는 산업이 있다면 이는 반드시 주목해야 할 분야다. 특히, 인간의 삶을 더욱 윤택하고 풍요롭게 한다면 말이다.

 

IoT·친환경 산업, 효율성과 건강에 대한 관심

<이코노믹리뷰>는 지난해 12월 14일 ‘사물인터넷, 선진·신흥국 ‘밀당’의 산물인가’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글로벌 산업의 패러다임의 혁신이 이뤄지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이의 궁극적인 목적은 다름 아닌 가치창출에 있다는 점도 언급했다.

사물인터넷(IoT)은 한마디로 ‘초연결시대’를 의미한다. 이는 단순히 데이터를 수집하는 M2M(Machine to Machine)을 넘어 모인 데이터들을 유의미한 정보로 바꿔 이를 활용한다는 점이 차이점이다.

▲ 출처:IBK투자증권

IoT의 적용 범위는 가전, 헬스케어, 홈케어, 자동차, 교통, 건설, 농업, 환경, 엔터테인먼트, 에너지, 식품 등 매우 다양하다. IBK투자증권에 따르면 이 중에서도 헬스케어는 IoT가 가장 활발하게 적용될 수 있는 분야로 생체 데이터를 수집 분석해 실시간으로 전달하며, 나아가 홈케어 영역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홈케어 분야는 문/조명등 제어, 지능주택 관리, LBS 방범 외출 보안시스템, 냉난방 환기 자동조절, 스마트홈서비스, 취약계층 원격 케어서비스 등이다. 스마트홈은 외출 시 보안시스템이 작동돼 외부에서 화재나 범죄 여부에 대한 체크가 실시간 가능하고 냉난방을 조절할 수 있다.

▲ 출처:산업연구원

자동차 분야에서는 스마트폰으로 원격 관리하는 텔레매틱스가 대표적인 ‘사물인터넷’ 서비스이며, 스마트카 역시 ‘사물인터넷’으로 볼 수 있다. 교통 분야에서는 차량 내 장착된 심카드를 통해 차량의 운전 상태는 물론 사고의 발생 지점 및 위치를 보험회사로 전송하는 차내 기술이 앞으로 확대될 것이고, 택시 무선결제와 고속도로 하이패스 등에 이미 ‘사물인터넷’ 서비스 개념이 적용되고 있다. 산업의 융합을 통해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IoT 산업의 발전은 필연적이다.

이와 함께 주목해야 할 분야는 2차전지 산업이다. 2차전지 산업은 환경에 대한 관심이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면서 더욱 부각되는 산업이다. 특히 미국과 중국은 세계 양대 온실가스 배출국임에도 불구하고 교토의정서상 감축 의무를 부담하지 않았지만 최근에는 기후변화에 적극적인 의지를 표명해왔다는 데 주목할 필요가 있다.

환경에 대한 관심은 사회적으로 건강을 중요시하는 풍토가 빠르게 확산되면서 증가하기 시작했다. 이를 저출산·고령화 시대와 연관짓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지만 전혀 무관하다고도 할 수 없다.

전 세계적으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가장 많은 산업은 전력과 열 생산 분야로 이는 미국과 중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공통적이다. 다음으로 이산화탄소 배출이 많은 산업은 미국과 유럽이 자동차를 포함한 운송수단, 한국과 중국, 일본은 제조와 건설업이다. 따라서 신재생에너지(태양력, 풍력)와 전기자동차(EV), 스마트그리드(지능형 전력망) 등이 향후 성장성 높은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는 것이다.

신재생에너지와 전기자동차, 스마트그리드 산업 자체의 발전도 중요하지만 이들이 공통적으로 필요로 하는 것이 에너지저장시스템(ESS)이다. 따라서 친환경 산업의 근간에는 2차전지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탄소배출권은 지난 2005년 교토의정서 발효와 함께 유럽연합에서 처음으로 거래됐으며 지구온난화를 일으키는 이산화탄소, 메탄, 아산화질소와 3종의 프레온 가스 등 6개 온실가스를 배출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하며 거래도 가능하다.

▲ 출처:에프앤가이드

앞서 언급한 것처럼 탄소배출 양대산맥인 미국과 중국이 기후변화협약에 합의했다는 점에서 향후 탄소배출권 거래는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탄소배출권은 일종의 쿼터제로 국가별로 탄소배출을 할 수 있는 일정량의 권리를 주게 된다. 하지만 이를 넘어서는 탄소배출이 발생하는 국가는 탄소배출권을 사들여야 한다.

교토의정서에 따르면 온실가스 감축 의무 부담국이 개발도상국 등에 온실가스 배출 저감설비를 설치해주는 만큼 온실가스를 더 배출할 수 있게 해준다. 하지만 개발도상국들의 경제성장 속도를 능가하는 온실가스 절감은 어렵다. 물론 2008년과 같은 위기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가정에서다. 그만큼 탄소배출권의 가격은 점차 상승할 가능성이 높으며 온실가스를 빠르게 절감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선진국들이 유리한 상황이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동양탄소배출권특별자산투자신탁 1(탄소배출권-파생형)Class C-e’, ‘동양탄소배출권특별자산투자신탁 1(탄소배출권-파생형)Class A’ 등 탄소배출권 관련 펀드의 수익률은 상당히 저조한 편이다. 하지만 글로벌 경제 패러다임이 변하고 있는 시점에서 분명 관심을 가져볼만 한 대상이다.

 

고령화 시대, 빼놓을 수 없는 헬스케어

헬스케어 산업은 IoT 산업 발전 정도에 따라 가장 활발하게 적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긍정적이라 할 수 있다. 또한 효율성을 통해 의료비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은퇴세대들의 소비압력을 완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그만큼 향후에도 자본이 몰려들 확률이 높은 곳이다.

▲ 출처:에프앤가이드

헬스케어 산업은 고령화 시대에 가장 촉망받는 산업으로 부각되면서 관련 펀드의 수익률은 이미 고공행진 중이다. ‘미래에셋TIGER헬스케어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주식)’은 최근 2년간 무려 111.8%의 수익률을 올리고 있어 저성장 시대라는 말이 무색하게 들릴 정도다.

물론 펀드별로 수익률은 천차만별이다. ‘한화글로벌헬스케어증권자투자신탁(주식)종류B 1’는 같은 기간 3.14%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어 같은 테마로 엮인 두 상품의 수익률 격차는 무려 108.66%포인트에 달한다.

펀드의 경우 해당 펀드를 운용하는 펀드매니저의 역량에 따라 수익률이 달라지기 때문에 관련 펀드 선택 시 이를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같은 산업에 투자하는 펀드라고 해서 같은 수익률을 올린다는 보장은 없기 때문이다. 아울러 과거의 수익률이 미래를 보장하지 않는다는 점도 반드시 상기할 필요가 있다.

 

국내만 투자? 이제는 글로벌 시대

글로벌 시대라고 하지만 국내 투자시장은 아직 글로벌화 되지 않았다. 하지만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듯이 지금부터라도 해외투자에 관심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무턱대고 ‘해외투자’라는 이름에 승부를 걸어서는 안 된다.

해외 시장에 투자하기에 앞서 먼저 고려해야 하는 것은 환율이다. 특히, 기축통화인 미국 달러를 중심으로 생각할 필요가 있다. 우선 미국의 기준금리인상 기조가 향후에 이어진다는 점에서 달러 강세를 염두에 둬야 한다. 하지만 미국의 입장에서 가파른 달러 강세를 원하지 않기 때문에 보다 환차익을 기대한 투자보다는 완만한 달러 강세를 예상하고 임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지역별로 볼 때, 우선적으로 미국에 집중하는 것을 추천한다.

▲ 출처:삼성증권

‘ProShares UltraShort 20+years Treasury’(TBT)는 미국 재무부 장기채권(20년 만기) 금리 상승에 투자하는 상장지수펀드(ETF)로 장기채권 금리의 일일 변동성을 레버리지 2배로 추종한다. 채권금리 상승 시 주가가 상승하는 구조이며, 반대의 경우 주가가 하락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Financials Select Sector SPDR’(XLF)는 미국 금융섹터에 투자하는 ETF로 스탠더드앤푸어스(S&P)500 내 90여 금융주로 구성돼 있다. 은행업이 전체의 약 36%로 최대비중의 업종이다. 미 연방준비제도 기준금리인상에 따른 수혜가 예상되며 시장금리 상승으로 은행 예대마진 개선 및 보험사 투자수익률 상승 등 금융업종의 전반적 수혜가 기대된다.

‘Consumer Discretionary Select Sector SPDR’(XLY)는 미국 주요 경기소비재 기업에 투자하는 ETF로 아마존닷컴, 홈데포, 월트디즈니, 컴캐스트, 맥도날드, 스타벅스, 나이키 등 주요종목을 보유하고 있다. 미국의 고용안정 및 민간소비 증가에 따른 경기소비재 섹터 상승의 수혜가 예상된다.

‘iShares Nasdaq Biotechnology’(IBB)는 미국 주요 바이오 테크놀로지 기업에 투자하는 ETF이다. 주요 보유종목은 셀진, 바이오젠, 암젠, 길리어드 사이언스, 리제네론 파마수틸컬스 등이다. 최근 미국 바이오테크 섹터의 구조적 성장 및 주가 조정에 따른 밸류에이션 부담이 완화됐다.

‘First Trust DJ Internet Index’(FDN)은 미국 주요 인터넷 업체에 투자하는 ETF로 알파벳(구글), 페이스북, 아마존닷컴, 세일즈포스닷컴, 넷플릭스 등 글로벌 인터넷 서비스 및 콘텐츠, 클라우드컴퓨팅 업체 등을 보유하고 있다. 글로벌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기업들로 구성돼 있다는 점에서 산업의 구조적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자본주의, 피하지 말고 부딪혀라

자본주의는 ‘빚’으로 ‘빚’을 지탱하는 구조이며 이러한 문제점을 드러내지 않기 위해서는 인플레이션이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

물론 인구구조 변화 문제는 ‘가보지 않은 길’이므로 현 시점에서 기존 경제학의 ‘인플레이션 논리’가 지속될지는 의문이다. 그러나 세계 각 국가들과 산업들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움직이는 듯한 모습처럼 보인다. ‘효율성’으로 ‘인구절벽’을 막을 수 있다면 인구구조 변화는 예상하는 것과는 달리 현대 경제에 큰 충격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불안하지만 이러한 가정을 기반으로 투자를 할 수밖에 없다. 자본주의에서 벗어날 수 없다면 오로지 방법은 하나, 자본주의를 지탱하는 산업을 즐기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