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미국의 지난해 4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전년동기대비 1.4% 증가해 시장예상치인 1.0%를 상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결과는 전반적인 고용 여건 안정과 주택가격 상승으로 개인소비지출이 당초 예상보다 증가한 것이 원인으로 작용했다.

▲ 출처:국제금융센터

중국 인민은행은 침체된 농촌 경제를 살리기 위해 농민의 토지 담보대출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많은 전문가들은 이번 조치가 농촌 경제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일각에서는 담보 대출로 인한 상환 문제가 발생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일본 총무성 발표에 따르면 신선식품을 제외한 2월 근원 소비자물가는 전년동월대비 0.0% 상승했다. 이는 낮은 에너지 물가와 소비 부진에 기인한다. 한편, 에너지와 식품을 제외한 일본의 근원 소비자물가는 전년동월비 0.8% 올랐다.

2월 서비스 생산자물가지수는 전년동월대비 0.2% 상승했으며 이는 텔레비전 광고 및 건설기계 대여 부문의 물가 하락에 기인한다.

의견 분분한 글로벌 IB들

각국의 경제지표가 엇갈리는 가운데 글로벌 투자은행(IB)들은 다양한 의견을 내놨다. 골드만삭스는 달러화 강세가 인플레이션 목표 달성에 큰 위협이 되지 않는다며 미 연방준비제도(연준)는 향후 기준금리 추가 인상 등 정책방향에 달러화 움직임을 지나치게 고려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했다.

▲ 출처:국제금융센터

모건스탠리는 위험자산의 가격 상승으로 신흥국들이 경기회복을 위해 필수적으로 겪어야하는 구조조정의 과정을 거치지 않을 가능성에 주의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JP모건은 2월 이후 증시의 상승은 기술적 이유 때문이라며 단기적으로 주가 상승이 좀 더 이어질 수도 있지만 현 상황에서 주식보다는 금을 매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