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은행, 최고 연 1.85% ‘산업금융채권’ 출시

KDB산업은행은 창립 62주년 기념 신상품으로 ‘New Start 산금채’를 출시했다.

이 은행의 주요 자금조달 수단인 산금채(산업금융채권)는 1955년 2월 첫 발행 이후 그 동안 주로 기관투자가 등이 인수하여 왔으나,이번 신상품 출시를 통해 개인가입이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KDB산업은행은 이번 상품 출시를 통해, 시중의 풍부한 유동자금을 산업자금화하여 미래성장동력 확충 등 대한민국 경제활력 제고를 위한 귀중한 정책금융 자원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New Start 산금채'는 개인 또는 개인사업자가 산업은행 영업점 또는 인터넷뱅킹을 통해 가입할 수 있는 채권 상품으로, 1년 만기의 경우 최고 연 1.85%(영업점 가입 기준, 우대금리 및 특별우대금리 최대 적용시) 금리를 제공하며 채권 신용등급은 'AAA' 등급이다.

■ 메리츠화재, UBI 출시 앞서 ‘마일리지 할인’특약 상품 출시

메리츠화재는 운전자 습관 연계보험(UBI, Usage Based Insurance) 국내 출시에 앞서 안전운전습관을 가진 고객에게 보험료를 추가로 할인해주는 ‘마일리지 할인(OBD 연동형)’ 특약 상품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KT가 분석한 운행패턴 정보를 바탕으로 보험료를 산정한다. 거리·속도·급가속·급제동 등 10여 개 주행정보에 기반해 안전운전 점수를 계산하고, 만기 시 점수에 따라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방식이다.

특약에 가입한 운전자들은 IoT 기반의 차량운행기록장치(OBD)를 받게 된다. OBD는 운행 정보를 전달-기록하는 차량진단 시스템으로 연비, 평균운행속도, 급정거 등 작동기록, 최고속도, 배터리 잔량 등을 파악해 자동차의 사고원인 파악 및 사고예방, 종합관리, 품질개선 등에 이용된다. 고객이 OBD를 차량에 장착하면 거리·속도·급가속·급제동 등 10여 가지의 주행정보에 기반해 안전운전 점수를 계산, 만기 시 점수에 따라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방식이다.(할인율은 UBI상품 출시 후 결정)

KT는 IoT 기반 차량운행기록(OBD) 장치를 통해 실시간 운행정보를 클라우드 서버로 전송하고, 빅데이터 기술이 결집된 분석 플랫폼에서 운전자 운행패턴을 분석한다.

■ 유안타증권,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 ‘로보Radar’오픈

유안타증권은 인공지능 HTS ‘티레이더2.0’을 기반으로한 본격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를 제공하는 ‘로보Radar’를 오픈했다.

티레이더2.0은 실적, 수급, 차트 등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시스템화된 알고리즘을 통해 최적의 유망종목을 발굴하고 상승·하락 구간, 매매 타이밍을 제시하는 인공지능 시스템이다. 앞으로 투자자들은 유안타증권의 주식전문가들을 통해 수년간의 검증 과정을 거쳐 특허받은 티레이더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한 ‘로보Radar’ 가 제공하는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를 직접 경험할 수 있다.

로보Radar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시스템 트레이딩인 ‘로보트레이딩’, AI 추천 포트폴리오인 ‘로보포트폴리오’, 시장지수·원자재 등에 투자 가능한 ‘로보시뮬레이터’로 구성됐다.

‘로보트레이딩’은 시장 전체 흐름을 자체 분석해 시장 방향을 예측한 후 이에 맞는 ETF(상장지수펀드) 종목을 대상으로 티레이더 고유의 신호에 따라 투자하는 시스템 트레이딩 서비스다. 지수의 상승 및 하락 방향을 예측해 시장 상승 시에는 레버리지 ETF를 매수하고 하락 시에는 먼저 레버리지 ETF를 매도해 수익을 실현, 다시 인버스 ETF를 매수함으로써 주식시장의 상승과 하락에 효과적인 대응을 목표로 한다.

‘로보포트폴리오’ 서비스는 티레이더가 시장 상황에 따라 현금 보유와 투자 자산 비중을 제시하고, 투자 자산 비중에 대한 주식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준다. 또한 시장 대표종목에 대해서는 티레이더 AI가 제시하는 매수·매도 포지션을 추천하며, 이를 바탕으로 한 티레이더의 가상 거래실적까지 확인이 가능하다.

‘로보시뮬레이터’ 서비스는 지수, 원자재, 환율 등 직접 투자가 어려운 상품에 대해 티레이더가 가상 매매를 통해 시장에 대한 포지션을 제시하고, 각 지수 관련 ETF 등 투자 가능한 대안을 제시한다.

■ KB국민카드, 중금리대출 '생활든든론' 출시

KB국민카드는 중금리 대출상품 '생활든든론'을 선보였다. 정부가 추진하는 서민금융 지원 활성화에 부응하고 중금리 대출 시장 확대 및 인터넷 전문은행 출범 등 시장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다.

이번에 출시된 '생활든든론'은 KB국민카드의 슬로건인 '국민의 행복생활 파트너'에 맞춰 기획된 상품으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더욱 세분화된 신용평가를 통해 기존 장기카드대출(카드론) 대비 금리를 낮춘 것이 특징이다.

대출대상은 신용등급 중위고객으로 금리는 신용등급에 따라 연 7.5%~14.91%다.

대출가능 금액은 최고 2000만원, 대출기간은 최장 24개월(거치기간 최장 3개월 별도 설정 가능)이다. 상환방식은 원금균등분할상환이며 취급수수료 및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다.

대출신청은 KB국민카드 고객센터 및 KB국민카드 영업점, KB국민카드 인터넷 홈페이지 및 모바일앱을 통해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