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과 에스프레소를 이용한 커피 만들기를 알아보았다. 이로써 에스프레소 머신과 로스팅의 기본은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이제는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커피 전문점 창업에 대해서 알아보자.

창업 전에 커피 전문점에서 일하자

본인 스스로 커피에 대한 지식과 기술이 있다고 자신 있어 하면서 바로 창업의 길로 들어서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것은 절대적으로 막고 싶다. 지식과 기술이 있다고 해서 바로 창업을 하는 경우 운영이라는 커다란 벽에 막히게 되는 경우가 90% 이상이며, 3개월 이상 지속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필자는 배운 기술을 충분히 확인할 수 있는 아르바이트의 세계로 뛰어들라고 권하고 싶다. 커피 전문점에서 직접 일하면서 기술과 지식을 다시 한 번 점검하며, 실제 운영에서의 현실감을 직접 느끼는 것이 카페 창업에 있어서는 아주 좋은 경험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부족한 것을 채워라

커피 전문점에서는 적어도 6개월 이상 일을 해야 한다. 궂은일부터 시작하여 주문 탬핑 제조까지 경험하려면 6개월 이상 소요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카페 전체를 경험하면서 자신의 부족한 면이 무엇인지 빨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을 의식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카페 창업보다는 커피 전문점에서 일하는 것이 오히려 더 바람직할 것이다. 일을 하면서 다음 사항을 파악하고 관심을 두었다면 창업에 대해서 생각해도 될 듯하다.

- 카페 업무 시작 전 준비사항 파악

- 기본적인 재고 및 재료 주문 관계 파악

- 카페 판매 메뉴 및 레시피

- 일일 판매량(매출) 파악

- 시간대별 판매 추이

- 아르바이트생 관린 방안

- 세금 관련

 

 기간을 정해서 준비하자

커피 전문점에서 일을 하면서 카페 창업을 하겠다고 마음의 결정을 내린 경우에는 반드시 창업의 기간을 정하는 것이 좋다. 즉 목표의식을 가지고 추진하라는 의미이다. 추진하고자 할 때는 반드시 카페의 규모, 위치, 시장분석, 비용 등을 고려하면서 준비해야 한다. 또한 창업의 방법을 결정하는 것도 좋다.

1. 프랜차이즈를 이용하는 방안

프랜차이즈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반면 안정적인 매출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요즘은 프랜차이즈 간의 경쟁으로 커피 전문점의 경쟁이 심각해졌기 때문에 프랜차이즈 업체에서 제시하는 매출과 이윤을 반드시 점검하고 추진해야 한다.

2. 1인 창업 방안

1인 창업은 소자본으로 출발하는 만큼 해야 할 일이 너무 많다. 가게의 위치 및 규모, 비용, 인테리어, 메뉴선정, 레시피 등 준비할 것이 많지만 노력의 보람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노력과 땀의 결실을 느껴야 한다

퇴직하는 직장인 가운데는 치킨·음식점·피자·커피 전문점 창업 등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그러나 필자가 그동안 컨설팅을 하면서 보았던 중, 가장 무서웠던 고객이 있는데, 이 사례를 보고 커피 전문점 창업에 대해서 다시금 고려해 보았으면 한다.

필자의 한 지인이 커피 전문점을 오픈하고 싶어 했다. 그분은 스스로 커피를 자주 마시고 커피의 맛을 잘 알고 있기에 커피 전문점을 하고 싶다고 했다. 그리고 어느 정도의 매장이 되면 매출이 얼마가 나오고 이윤이 얼마인지를 대충 알고 나서 커피 전문점을 오픈하겠다는 것이다. 그래서 필자는 다른 길을 가라고 조언했다. 일정 금액을 투자하면 어느 정도의 순이윤이 발생할 것이라는 식의 생각을 가진 경우, 절대로 창업의 길을 가서는 안 된다. 자신의 노력과 땀이 있어야 매출과 이윤이 생기게 된다. 그것도 요즘은 그렇게 열심히 해도 살아남기 힘든 상황이기 때문에 필자는 그 지인에게 그냥 직장 생활을 더 하라고 권유한 적이 있다.

창업의 길을 쉽게 생각하고 도전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반면 창업의 길을 몰라 도전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꼭 한 가지! 무엇이든지 일을 시작하기 전에는 자신이 직접 준비하고, 다시 한 번 점검한 후에 결심해도 늦지 않다는 점이다. 이제 필자는 창업에 대한 첫 번째 글을 쓰면서 책임감 또한 느껴진다. 이제부터 하나하나 커피 전문점의 창업 준비와 오픈까지 그 내용을 상세하게 적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