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애경에스티

춘분을 앞둔 따스한 봄 날씨, 특히 땅이 녹는 해빙기에는 운동화 착용이 여느 때보다 중요하다. 먼지나 흙 등 각종 오염물질로 쉽게 더러워진 운동화는 매번 세탁 전문점에 맡기자니 가격이 부담스럽고, 집에서 세탁하자니 모양이 망가질까 걱정이 된다. 집에서도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운동화 세탁법을 소개한다.

운동화 전용 세정제로 간편히 세탁 

하루만 신어도 쉽게 오염되는 면 소재 운동화와 실내화는 세탁 전에 소금과 식초를 탄 물에 담가둔 후 헝겊에 세제를 묻혀 닦으면 물 빠짐 현상을 방지하고 깨끗하게 세탁할 수 있다. 신발 안쪽 오염과 냄새까지 간편하게 제거하고 싶다면 운동화 전용세정제를 사용해보자. 애경에스티의 ‘홈즈 퀵크린 운동화크리너’는 거품타입 세정제로 분사 후 솔로 문질러주면 강력한 세정거품이 찌든 때에 흡착돼 때를 쉽게 제거할 수 있다. 광표백 성분 배합으로 건조시간 동안 오염을 분해하고 신발 냄새를 제거하는 소취효과가 있다. 천연가죽 운동화는 전용 크림으로 손질하고, 합성피혁 운동화는 마른 헝겊에 세제 푼 물을 묻혀 오염된 부분을 닦아준다. 

세탁 후, 직사광선 피해 그늘에 건조해야

세탁이 끝난 운동화는 강한 햇볕에 말리면 뒤틀릴 수 있어 그늘에 거꾸로 세워 말리는 것이 좋다. 맥주병 2개를 준비해 병 입구에 운동화를 거꾸로 세워두면 짙은 색의 맥주병이 빛을 흡수해 따뜻한 열기가 운동화 깊은 곳까지 건조해 준다. 가죽 소재의 운동화는 신발 내 높은 습도로 발 냄새가 생기거나 곰팡이가 쉽게 번식할 수 있으므로 신문지를 말아 넣어 습기를 제거한다. 신발의 습기와 냄새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신발용 전용제습제를 함께 넣어 보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