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 INSIDE > ER궁금증
[ER궁금증] 금융소비자라면 기억해야할 10대 조회서비스금감원 "금융 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어"

금융소비자라면 금융 관련 10대 통합조회서비스를 알아두면 편리하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금융 통합조회시스템은 ▲휴면계좌통합조회시스템 ▲Payinfo(계좌이동서비스) ▲상속인금융거래통합조회시스템 ▲통합연금포털 ▲카드포인트통합조회시스템 ▲신용정보조회서비스 ▲보험가입조회서비스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 ▲서민금융 1332 ▲금융교육센터 등이 있다.

◇휴면계좌통합조회시스템 : www.sleepmoney.or.kr

우선 잠자고 있는 예금·보험계좌는 휴면계좌 통합조회시스템에서 한번에 찾을 수 있다.
휴면계좌통합조회시스템(
www.sleepmoney.or.kr)에서 공인인증서 확인 후 간편 조회 또는 가까운 은행, 보험사, 우체국 점포를 방문해 확인 가능하다.

휴면계좌가 있을 경우 해당 금융기관에 방문해 지급 요청 시 받을 수 있다. 다만, 휴면성 증권계좌는 증권사별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며, 미수령 주식·배당금은 예탁결제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해야 한다.

▲ 자료:금감원

◇계좌이동서비스 : www.payinfo.or.kr

고객이 자동이체 출금계좌를 다른 은행의 계좌로 변경하고자 할 때는 자동이체통합관리시스템을 방문하면 편리하다.

금융결제원은 자동이체통합관리시스템(www.payinfo.or.kr)에서 각 금융회사에 분산된 자동이체정보를 일괄 조회·변경하는 계좌이동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자동이체 출금계좌를 다른 은행의 계좌로 변경하고자 할 때 기존 계좌에 연결돼 있던 여러 건의 자동이체 항목을 새로운 계좌로 간편하게 옮길 수 있다.

◇상속인금융거래통합조회시스템 : cmpl.fss.or.kr

상속 준비를 위한 사망자의 금융거래, 토지, 자동차, 세금 등의 재산 확인을 한 번의 통합 신청으로 확인 가능하며, 결과는 문자·온라인·우편 등으로 확인 가능하다. 지자체에서 사망신고와 동시에 상속인조회까지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다.

◇ 통합연금포털 : 100lifeplan.fss.or.kr

고령화 시대를 맞아 노후 설계를 준비한다면 통합연금포털을 이용하면 도움이 된다. 금감원은 통합연금포털(http://100lifeplan.fss.or.kr)을 통해 본인이 가입한 전 금융사의 퇴직연금, 개인연금 등 사적연금 일괄 조회 서비스 제공하고 있다.

여기서 금융소비자들은 각 연금의 연령별 예시연금액을 통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특히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위해 필요한 추정납입액을 기초로 합리적인 노후 설계가 가능하다.

◇ 카드포인트통합조회시스템 : www.cardpoint.or.kr

여신금융협회의 카드포인트 통합조회시스템(http://www.cardpoint.or.kr)에서는 주민등록번호를 통한 본인인증 후 각 카드사의 잔여 포인트 및 소멸예정 포인트, 소멸시기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 신용정보조회서비스 : www.credit.co.kr

개인 신용정보를 무료로 확인하는 방법도 있다. 신용조회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4개월에 1회 무료로 개인신용정보를 조회하거나 자신이 거래하는 금융사에 직접 방문해 신분증을 제시한 후 확인하면 된다.

◇ 보험가입조회서비스 : www.klia.or.kr / www.knia.or.kr

보험가입내역을 알아보려면 생명보험협회(http://www.klia.or.kr)와 손해보험협회(http://www.knia.or.kr)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 확인 후 신청하면 된다. 5영업일 내에 결과를 받아볼 수 있다.

◇ 보험상품비교 : www.e-insmarket.or.kr

보험상품에 대한 온라인 비교검색은 보험다모아(www.e-insmarket.or.kr)에서 가능하지만, 내년 1월에는 모든 업권을 포괄하는 금융상품 비교공시시스템이 문을 열 예정이다. 예금, 적금, 대출, 연금저축 등을 비교할 수 있게 된다.

금융소비자보호처 : www.consumer.fss.or.kr

금감원은 서민을 위한 맞춤형 금융정보는 서민금융1332(http://s1332.fss.or.kr), 금융교육정보는 금융교육센터(http://edu.fss.or.kr)를 이용하면 좋다.

아울러 금감원은 소비자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금융소비자보호처 홈페이지(http://consumer.fss.or.kr)에 금융 관련 통합조회시스템 링크를 제공 중이다.

김남희 기자  |  nina@econovill.com  |  승인 2016.03.07  06:50:48
김남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태그]

#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SPONSORED
여백
여백
전문가 칼럼
동영상
PREV NEXT
여백
포토뉴스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