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으로 못 고치는 병은 약으로도 고칠 수 없다 - 히포크라테스

“어느새 봄의 기운을 느낄 수 있는 3월이 시작되면서, 그동안 움츠렸던 몸의 기지개를 켜고 등산이나 하이킹 등 야외활동을 계획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보통 산 정상에 가면 체력을 보충하기 위해 초콜릿을 먹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는데요. 사실 일반적으로 초콜릿이라고 하면 단맛이 강하고 열량은 높아 건강을 위한 식품은 아니라는 인식이 많죠. 하지만 초콜릿은 3대 영양소인 탄수화물(60%), 지방(30%), 단백질(8%)과 비타민으로 이루어져 있어 등산이나 하이킹 등 야외활동을 할 때 영양보충을 위한 식품으로 좋습니다. 고혈압, 심장질환 등 성인병 예방은 물론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는 보고도 있고요. 덕분에 최근 초콜릿 소비량도 늘어나는 추세라고 합니다.”

WHAT

카카오 콩을 재료로 한 가공한 식품입니다. 숙성한 카카오 콩을 볶은 뒤 이를 갈아서 만든 카카오 매스와 지방 성분만으로 만들어진 코코아 버터를 혼합하여 만드는데, 이 과정에서 설탕 등의 다른 재료를 추가하기도 하지요. 카카오 매스의 함량에 따라 다크 초콜릿, 밀크 초콜릿, 화이트 초콜릿으로 구분됩니다.

WHY

초콜릿은 심장병과 우울증에 효과가 있고, 혈압을 낮추는 데 좋습니다. 우리의 인식과는 달리 작은 초콜릿 한두 조각은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주지요. 특히 다크초콜릿에는 체내 산화질소량을 증가시켜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는 폴리페놀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폴리페놀은 항산화 성분으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줘 심장병과 당뇨병, 고혈압, 동맥경화 및 암 예방에 좋으며 노화를 늦춰줍니다.

TIP

앞서 언급한 초콜릿의 효과를 기대하기 위해서는 코코아 함량이 70% 이상인 ‘다크 초콜릿’을 섭취해야 합니다. 아울러 습하거나 온도 변화가 심하면 카카오버터 성분이 녹기 때문에 초콜릿의 맛과 향을 보존하려면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초콜릿이 함유된 제품>

 

1. 올가홀푸드 ‘유기농 생 다크초콜릿’

코코아매스, 코코아버터, 설탕, 생크림에 이르기까지 유기농 안심 재료로 만들어 가족 모두가 믿고 먹을 수 있는 제품입니다.

(별 ★★★★) “쌉싸름한 다크 초콜릿의 풍부한 풍미와 부드럽게 녹아내리는 맛이 일품입니다.”

2. 배스킨라빈스 ‘초코 미키’

세 가지 종류의 초콜릿 아이스크림에 피넛버터 초콜릿이 숨겨져 있는 아이스크림입니다.

(별 ★★★) “다양한 아이스크림과 피넛버터 초콜릿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맛입니다. 3월 동안 가격 할인 프로모션도 하네요.”

3. 오슬로 ‘초콜릿 플롯’

세계 3대 초콜릿 브랜드 발로나의 에콰토리얼 누아 다크 초콜릿을 사용해 만든 제품입니다.

(별 ★★★★) “아삭한 식감을 위해 냉장고에 60초 보관 후 제공되는데요. 여기에 초콜릿의 부드러움과 달콤함이 잘 어울리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