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라이프생명은 한 상품 내에서 보장과 투자를 분리 운용하는 ‘현대라이프 변액유니버셜종신보험’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저금리, 고령화 시대를 먼저 겪은 푸본생명의 변액보험을 벤치마킹하여 사망 보장과 투자 수익이라는 상품의 목적을 명확히 구분하여 설계했다. 또한 2대 주주인 대만 푸본생명의 개발 노하우를 적용하여 국내에서 판매되는 변액보험과 차별화된 상품으로 생명보험협회에 보험료 분리운용 방식에 대한 배타적 사용권을 신청한 신개념 상품이다.

기존 종신보험은 사망 보장과 투자 기능을 합쳐 운용하므로 사망보장의 종신보험이 투자 목적의 저축성 상품처럼 판매돼 고객들의 혼란을 불러일으켰다.

그러나 현대라이프 유니버셜종신보험은 고객의 투자 성향에 따라 기본 보험료와 적립 보험료의 펀드 비중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고, 보증 수수료도 합리적으로 부과해 최대한 높은 수익을 돌려받을 수 있도록 설계했다.

이 상품은 실제 운용방식을 사망 보장을 위한 기본 보험료와 투자 목적의 적립 보험료를 구분해 별도 운용하는 방식을 도입했다. 고객이 보장과 투자라는 보험 가입 목적을 명확히 구분해 관리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사망 보장을 위한 기본 보험료는 원금 손실 위험이 낮고 수익률이 안정적인 채권형 펀드의 비중을 60% 이상으로 운용한다. 투자 실적에 따라 사망보험금을 보장 받고,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최저 사망보험금을 지급한다.

투자 수익을 추구하는 적립 보험료는 주식형 펀드의 비중을 80%까지 높일 수 있다. 기존 변액보험이 전체 보험료의 0.8%를 보증 수수료로 부과한 것과 달리 적립 보험료에는 0.08%만 부과한다.

가입 연령은 만 15세부터 60세까지이며, 가입 한도는 2000만원에서 10억원이다. 35세 남성이 주계약 가입금액 1억원, 20년납, 기본형으로 가입 시 월 보험료는 17만7380원이다.

▲ 현대유니버셜종신보험(현대라이프생명 제공)

<상품 개요>

보험종류 : 기본형 / 체증형

보험기간 : - 주계약 -> 종신

                    -특     약

                      -> 정기특약, 재해사망특약 : 55/60/65세 만기

                      -> 재해장해특약, 5대 성인병 특약 : 60/70/80세 만기

                      -> 어린이 특약 : 20세 만기

                     -> 암 특약(갱신형),입원특약(갱신형) : 10년 만기 자동갱신(최대 80세)

                     -> 실손의료비 특약(갱신형) : 1년 만기 자동갱신(최대 100세, 보장내용 변경주기 15년)

                     -> 3대 질병 납입면제 특약 : 주계약의 납입기간과 동일

납입주기 : 일시납, 월납

납입기간 : - 주계약 -> 일시납, 3/5/7/10/12/15/20/30년납, 55/60/65세납

                    - 특   약

                      -> 비갱신형 : 주계약납입기간 내에서 선택(3대질병 납입면제 특약은 주계약 납입기간과 동일)

                      -> 갱신형 : 전기납(주계약이 일시납일 경우 특약 가입 불가)

가입나이 : 만 15세 ~ 최고 60세

*가입나이는 성별,납입기간 등 가입조건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가입한도 : 기본형, 체증형 :  2000만원 ~ 10억원 이내

* 가입조건에 따라 제한될 수 있다.

<특   징>

1.기본 보험료와 적립보험료를 분리 운용하여 관리가 편리하다.

2.다양한 계약 전환으로 목적에 맞는 자산관리가 가능하다.

계약일로부터 7년 이후에 원하는 비율 만큼 여러 개의 옵션 선택 가능 - 전환시 배우자 또는 자녀를 피보험자로 변경도 가능하다(금리연동형 종신 제외)

3.기본형과 상속재원 마련을 위한 체증형 중 선택할 수 있다.

체증형의 경우 61세부터 최대 10년 동안 매년 5%씩 사망보험금이 증가한다.

4.투자 운용실적에 따라 사망보험금 및 해지환급금이 변동되는 실적배당형 종신보험이다.

투자손실 발생 시에도 기본 사망보험금을 최저사망보험금 보증기간 동안 보증(적립부분은 기납입 적립보험료를 최저 보증)한다.

<예금자보호대상 여부 : 비대상임>

변액보험의 보험계약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는다. 다만, 가입한 특약의 보험계약은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 보호한도는 본 보험회사에 있는 귀하의 모든 예금보호 대상 금융상품의 해지환급금에 기타지급금을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원이며’ 5천만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