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해 12월 미국의 기준금리인상에 이어 2016년에도 미국의 기준금리 추가인상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특히 일본이나 유럽의 유동성 완화 조치는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어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펀더멘탈 측면에서도 두 지역 기업 실적이 개선되고 있으며, 특히 일본의 경우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형 기업까지 실적이 개선되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스팍스자산운용(주)이 운용하는 국내 최초의 일본 중소형주에 투자하는 주식형 펀드인 '스팍스 본재팬증권펀드'가 지난 1월 금융감독원이 선정하는 '2015년 우수금융신상품' 시상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스팍스 본재팬증권펀드는 철저한 기업분석을 바탕으로 저평가된 일본 중소형주 기업을 발굴함으로써 국내 투자자들에게 일본 중소형주에 대한 새로운 투자수단과 시장과 차별화된 수익률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구별된다.

펀드스퀘어에 따르면 스팍스 본재팬증권펀드(클래스F 기준)는 지난 2015년 4월 2일 출시된 이후 작년 한 해 9.32%의 수익을 시현해 동 기간 동안 업계 일본 주식형펀드 중에서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다. 이는 비교지수인 토픽스(TOPIX) 1.20% 대비8.12%p, 유형평균 1.54%대비 7.78%p 를 초과하는 높은 수익률이다.

해외 우량주식 투자에 목말라 하는 금융투자자들에게 오는 29일부터 시행될 비과세 해외주식투자전용펀드는 해외 투자를 촉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비과세 해외주식투자전용펀드는 내년 말까지 2년 내에 1인당 3천만원 한도로 가입하면 10년간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상품으로 해외 주식에 60% 이상 투자하기 때문에 해외 투자 효과가 클 것으로 전망된다.특히 우량자산인 달러나 엔화 등 외화증권거래는 수익에 대한 환차익까지 기대할 수 있어서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는 투자대상이기도 하다.

<상품안내>

상  품  명  : 스팍스 본재팬증권펀드

투자목적

이 투자신탁은 일본에서 발행된 주식 또는 일본 관련 해외 주식에 주로 투자하는 모투자신탁 수익증권에 자산의 70% 이상을 투자하여 장기적인 자본 증식을 추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그러나 이 투자신탁의 투자목적이 반드시 달성된다는 보장은 없으며, 집합투자업자ㆍ판매회사ㆍ신탁업자 등 이 투자신탁과 관련된 어떠한 당사자도 수익자에 대해 투자원금의 보장 또는 투자목적의 달성을 보장하지 아니한다

투자전략

① 기본운용전략

이 자투자신탁은 자산총액의 70% 이상을 일본에서 발행된 주식 또는 일본 관련 해외 주식에 주로 투자하는 "스팍스본재팬증권모투자신탁(주식)"에 투자하여 자본수익을 추구한다.

집합투자업자는 모투자신탁의 외화 자산에 대한 환율변동 위험의 관리를 위해 통화 관련 장내외 파생상품에 투자할 수 있다. 환헷지 비율은 외화 자산 가치의 80%± 20%p 수준을 목표로 한다.

② 이 투자신탁이 투자하는 모(母)투자신탁의 투자전략 등

모(母)투자신탁은 일본에서 발행된 주식 또는 일본 관련 해외 주식 등에 자산의 80% 이상을 투자하며, 장기적인 자본 증식을 추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투자신탁의 외화 자산은 일본의 SPARX As s et Management에 위탁 운용한다

포트폴리오 구성

본 모(母)투자신탁은 SPARX의 대표 전략인 All Cap 과 Mid & Small Cap 전략에 각각 5:5 비율로 투자하여투자 대상 주식의 가격 상승에 따른 자본 증식을 추구한다.

유동성을 제외한 투자금액을 전략별로 각 50%씩 배분 투자하며, 매년 1회 리밸런싱 한다.

비교지수 : 이 투자신탁은 성과 비교 등을 위해 아래와 같은 비교지수를 사용하고 있다.

- 비교지수 명칭 : TOPIX (Tokyo Stock Price Index) × 100%

주요투자위험 종류

투자원본에 대한 손실위험, 시장위험, 주식 등 가격변동위험, 파생상품 투자위험,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 거래상대방 신용위험, 국가위험, 외국세법에 의한 과세위험 등이 있다.

투자위험 등급 분류 : 1등급

이 투자신탁은 일본 관련 주식에 주로 투자하여 높은 수준의 가격변동성 및 환율변동 등의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므로 5등급 중 1등급에 해당되는 매우 높은 수준의 투자위험을 지니고 있다.

※ 이 위험등급 분류는 스팍스 자산운용의 내부 기준에 따른 위험등급이다.

환위험 관리 전략(환헷지)

- 이 투자신탁이 투자하는 모(母)투자신탁이 투자하는 해외 주식은 주로 일본 엔화로 거래되며, 따라서 해당 통화 대비 한국 원화의 환율이 변동하는 경우 손실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 본 자(子)투자신탁은 환율변동 위험을 관리하기 위해 통화 관련 장내 및 장외 파생상품을 활용하여 외화자산에 대하여 80%± 20%p 수준에서 환헷지 전략을 수행할 예정이다.

- 환헷지 전략을 수행하더라도 외화자산의 환율변동에 따른 손실 위험에 대한 100% 헤지는 불가능하다.투자신탁의 설정,해지, 주가변동, 환율변동 및 외환시장 등의 상황에 따라 실제 헷지 비율은 목표 헷지 비율과 상이할 수 있다.

과세

투자자는 투자대상으로부터 발생한 이자, 배당 및 양도차익(해외주식 매매차익 포함)에 대하여 소득세 등(개인 및 일반법인 15.4%)을 부담해야 한다.

모집예정금액 : 10조 좌

- 모집기간 : 추가형으로 모집기간 없이 계속 모집이 가능하다.

- 모집장소 : 각 판매회사 본ㆍ지점

- 모집절차 및 방법 : 판매회사 영업일에 판매회사 창구를 통하여 모집한다.

인수에 관한 사항 : 해당사항 없음

집합투자업자 : 스팍스자산운용(주)

- 주소 및 연락처: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10 Two IFC 19층

                              ☎ 02-570-1600

모(母)투자신탁의 운용 업무의 위탁

집합투자업자는 이 투자신탁이 투자하는 모(母)투자신탁의 투자자산 중 외화자산의 운용 및 운용지시 업무를 아래와 같이 위탁하고 있다.

- 해당 펀드: 스팍스 본재팬증권모투자신탁(주식)

- 업무위탁범위: 이 투자신탁의 외국통화 표시 자산에 대한 운용 및 운용지시 위탁

매입 청구시 적용되는 기준가격

① 15시 이전 자금을 납입한 경우 : 자금을 납입한 영업일(T)로부터 제2영업일(T+1)에 공고되는 기준가격을 적용

② 15시 경과 후 자금을 납입한 경우 : 자금을 납입한 영업일(T)로부터 제3영업일(T+2)에 공고되는 기준가격을 적용

③ 최초로 설정하는 때에는 투자신탁 최초설정일의 기준가격은 1,000원으로 한다.

환매방법

이 투자신탁의 수익증권은 판매회사 영업점에서 영업시간 중 직접 환매 신청할 수 있으며, 판매회사에서 온라인판매를 하는 경우 온라인을 통해서도 환매가 가능하다.

환매청구시 적용되는 기준가격 및 환매대금 지급시기

① 15시 이전 환매를 청구한 경우 : 환매청구일(T)로부터 제3영업일(T+2)에 공고되는 기준가격을 적용하여 제7영업일(T+6)에 환매대금을 지급

② 15시 경과 후 환매를 청구한 경우 : 환매청구일(T)로부터 제4영업일(T+3)에 공고되는 기준가격을 적용하여 제8영업일(T+7)에 환매대금을 지급

환매수수료

이 투자신탁은 클래스별로 다음과 같이 보유기간(당해 집합투자증권의 매수일을 기산일로 하여 환매시 적용되는 기준가격 적용일까지)에 따라 이익금을 기준으로 환매수수료를 부과한다.

환매수수료는 포트폴리오의 재조정 등을 위한 비용의 증가를 이유로 부과하는 것이며, 부과된 수수료는 투자신탁의 재산으로 편입된다.

 - 보유기간 30일 미만-> 이익금의 70%

- 보유기간 30일 이상 90일 미만-> 이익금의 30%를 환매시에 징구한다

* 환매수수료는 보유기간에 따라 이익금 기준으로 징구하며 선취판매수수료율은 상기 범위 내에서 판매회사별로 차등 적용할 수 있다.

국내 펀드 판매기관 : 신한은행, 부산은행, 대우증권, 신한금융투자, 유안타증권, 하나대투증권, 한국투자증권, 현대증권, HMC투자증권 전국지점과 키움증권, 펀드슈퍼마켓.

<예금자보호대상 여부 : 비대상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