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소 질환은 전 연령층 여성들의 고민이다. 겨울철은 피부가 건조해지고 각질이 생겨 기존에 있던 색소병변이 더 신경이 쓰이게 된다. 색소 침착이라고 하면 흔히 자외선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의 하나로 여기기 쉽다. 피부 미용을 말할 때도 색소 침착과 노화를 예로 들며 자외선 차단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노화는 분명 자외선이 가져다주는 피해에 속한다. 그러나 색소 침착은 사실 피부가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한 대처에 지나지 않는다. 자외선이 주는 피해를 줄이기 위해 피부가 멜라닌 색소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선탠 등으로 피부가 검게 변하는 현상도 자외선이 깊이 침투하지 않도록 막기 위한 일종의 방어기전에 속한다.

이러한 색소 형성 작용이 부분적으로 과도하게 쌓이면 기미, 주근깨, 잡티 등의 현상으로 나타난다. 색소병변 중에서도 기미는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흔한 질환으로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에 시작되는 경우가 많다. 임신이나 경구피임약, 내분비 이상, 유전인자, 영양 부족, 간 기능 이상 혹은 일부 항경련제 등에 의해서도 발생하나 가장 주된 원인은 역시 자외선이다. 요즘처럼 기온이 낮은 겨울에는 여름에 비해서 관리가 소홀한 경우가 많은데. 자외선의 양은 계절과 상관없이 큰 차이가 없어 한겨울에도 색소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자외선 차단에 신경을 써야 한다.

기미는 표피층에서 갈색으로, 진피층에서는 청회색으로 나타나는데 대개는 두 가지가 혼합되어 회갈색으로 나타난다. 피부에 과침착된 색소의 제거만으로는 완전한 치료가 어렵고, 멜라닌 색소의 형성까지 억제시켜주어야 재발이 적다. 색소가 침착된 위치에 따라 치료 반응에는 큰 차이를 보이므로 전문의에 의한 판별과 치료 방법의 선택이 매우 중요하며, 단순한 기능성 화장품만으로는 근본적인 치료가 힘들어 보다 전문적인 치료 방법이 필요하다.

기존에는 비타민 C와 같이 미백효과를 내는 물질을 피부 속에 침투시키는 방법으로 치료했다. 이후 핵심 미백성분의 침투를 돕는 멜라도파와, 1064㎚ 파장으로 색소 침착을 개선하는 레이저 토닝이 기미 치료의 대안으로 소개되었다. 최근에는 옐로우 레이저의 파장은 과침착된 색소를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진피의 환경을 건강하게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어 기존 치료에 비해 기미의 재발을 억제하는 효과를 보인다.

옐로우 레이저는 황색과 녹색의 두 가지 파장으로 각 증상에 따라 선택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증상이 다양할 경우 두 가지 파장을 모두 쏘이는 것도 가능하다.

기미 치료에 적용되는 빛은 황색의 578㎚ 파장으로 색소를 제거하고 기미의 악화와 재발을 일으키는 증식된 혈관까지 치료한다. 511㎚ 파장의 녹색 빛으로는 검버섯, 잡티, 주근깨 등의 색소 질환의 제거가 가능하다.

옐로우 레이저는 필요한 부분에만 선택적으로 파장을 집중 조사하므로 주변 피부 조직에는 손상을 주지 않고 안전하게 치료가 이뤄진다. 또한 레이저 파장이 표피는 상하게 하지 않고 진피층에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일반 레이저 시술 후 흔히 볼 수 있는 화끈거림이나 흉터, 딱지 등이 생기지 않는다. 시술 시간도 30분 이내로 짧고, 시술 후 세안이 바로 가능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

평소 비타민 C, 알부틴 등과 같은 미백 성분이 함유된 기능성 화장품을 꾸준히 사용하고 자외선 차단에 신경을 쓴다면 색소 침착을 예방하고 피부색을 밝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그러나 한번 침착된 색소는 일상적인 관리만으로는 뚜렷한 개선이 힘들기 때문에 전문의를 통해 치료 방법을 찾는 것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