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전문점의 얼굴이라고 할 수 있는 에스프레소 머신, 그 기계를 통해서 추출되는 커피는 늘 우리를 기쁘게 한다. 아침 일찍 에스프레소 머신을 켤 때마다 느껴지는 웅장함 그리고 벅찬 마음은 커피 전문점을 운영하는 분들에게는 익숙하다. 하루 종일 고객을 위해서 추출하는 에스프레소 머신은 일주일에 한 번은 대청소를 하게 되며 가벼운 청소는 업무가 종료되는 시점에서 이루어진다. 오늘은 에스프레소 머신의 청소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자.

 

[1단계] - 머신 내부 청소

머신에서 포터 필터를 분리합니다.

준비된 청소용 바스켓(고무 or 스텐 재질)을 포터 필터에 끼워 줍니다.

청소용 바스켓이 장착된 상태에서 머신 세정제를 그림과 같이 일정량 부어줍니다(일반적으로 한 스푼 또는 1회 4g을 권장합니다).

담긴 포터 필터를 장착 후 물 흐르기 버튼을 누르고 끄는 동작을 반복함을 실시합니다.

위 과정을 왼쪽과 오른쪽 포터 필터에 각각 반복하여 실시해 주시면 머신 내부 청소가 완료 됩니다.

 

[2단계] - 포터 필터 청소

렌치나 얇은 드라이버 등을 이용해 포터 필터 내의 망을 제거합니다.

분리된 망과 포터 필터 내부의 모습으로 짙은 갈색의 커피 찌꺼기를 없애주는 과정

머신 세정제를 물에 잘 희석하여 위와 같이 일정 시간 동안 담근 후 흐르는 물에 잘 씻어서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여 줍니다.

 

[3단계] - 그룹 헤드 청소

그룹 헤드 내부를 청소용 솔 등을 이용하여 구석구석 깨끗하게 청소합니다.

청소 후 남은 잔여물을 깨끗한 천이나 행주를 이용하여 말끔하게 닦아 줍니다.

그룹 헤드에서 분리된 부속품입니다. 잊어버리지 않게 꼭! 잘 보관해 주고, 위의 [2단계-3번] 과정과 같이 물에 희석된 머신 세정액에 담가 세척한 후 찬물에 잘 씻어 물기를 제거 합니다.

 

[4단계] - 배수판 청소

배수판을 머신에서 분리합니다.

분리된 배수판 내부의 배수구에 뜨거운 물을 부어 줍니다.

배수판을 싱크대에서 세제를 이용하여 깔끔하게 세척한 후 조립합니다.

 

[5단계] - 스팀 노즐 청소

스팀노즐은 우유를 스티밍할 때 사용하기 때문에 매일 청소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스팀 노즐 하단의 노즐팁을 천천히 돌려 분해해 줍니다.

분리된 팁을 청소하기 위해서 뜨거운 물에 담가 두거나 이쑤시개와 같은 뾰족한 도구를 이용하여 노즐 내부를 깨끗이 청소합니다. 단, 주의할 점은 노즐 팁 내부에 고무 패킹이 있어 무리하게 세척하면 안 됩니다.

찬물이 담긴 스팀피처에 노즐을 담근 후 스팀을 2~3초가량 열고 닫는 과정을 5~10회 정도 반복합니다.

스팀피처를 빼고 스팀을 2~3회 정도 분사 해주어 속안에 남은 물을 빼줍니다.

깨끗한 천이나 행주를 이용하여 스팀 노즐을 깨끗하게 청소하여 줍니다.

 

주의사항

1~5단계의 모든 과정을 깔끔히 청소한 후 최소 1회 이상 에스프레소를 추출함으로써 머신 내외부에 묻어 있을 수 있는 약품 및 찌꺼기를 말끔하게 제거하며, 첫 추출된 에스프레소는 절대로 먹어서는 안 된다.

기본적으로는 1단계, 3단계, 4단계는 업무 종료 후에는 반드시 실행하는 것이 좋으며, 전체 5단계까지는 주 1회는 시행하는 것이 에스프레소 머신을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이기도 하다.

 

이상으로 에스프레소 머신의 청소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