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지금 급속한 고령화가 진행됨에 따라 노년층의  의료비가 해마다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100세 시대를 살게 되면서 우리 사회는 노년 일자리와 의료비 문제가 시급히 해결해야 할 현안으로 떠올랐다.

고령화의 급속한 진행으로 노인 발병률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치료를 위한 진료비의 증가 속도 또한 매우 높다.

노인 질병 중 가장 두려운 질병은 치매다. 치매가 무서운 것은 치병이 어렵기도 하지만 장기간 간병을 하며 치료비보다 더 많이 소요되는 고액의 간병비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치매는 고령일수록 유병률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으며 65세 이상 노인 치매 유병률은 2013년 9.39%에서 2050년 15.06%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약 60만명 수준의 치매 환자 수가 20년 주기로 2배씩 증가할 것으로 추산되는 것이다.치매 환자 1인당 연간 의료비는 약 804만원으로 정상인 의료비의 4배에 가까운 비용이 더 든다.

중앙치매센터 통계에 의하면 치매환자 1명을 돌보는데 1년 평균 1982만원 정도기 지출된다. 간병비는 가계에 큰 부담이 되며 극단적인 경우 가족이 해체되고 가정경제가 수렁에 빠질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치매 및 장기요양을 필요로 하는 중증질병(CI) 보장 보험은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이 됐다. 안정된 가계 경제를 유지하기 위해서 간병을 위한 장기요양지원금과 중증장애,CI보장을 위한 보험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러한 중대한 질병(CI)치료와 중대한 수술을 함께 대비하고 싶은 고객에게 특화되고 맞춤 설계된 삼성생명의 변액CI보험이 있다.

삼성생명의 변액C I 보험은 중대한 질병 및 수술에 대한 치료비는 물론 특별계정 운용실적에 따라 가산보험금으로 투자의 가치까지 구현하는 유용한 보험상품이다.

< 변액 CI보험의 특징과 기능 >

♦ 펀드의 운용 실적에 따라 CI보험금, 사망보험금, 해지환급금 등이 변동하는 실적배당형 CI보험이다.

- 최초 보험금 지급시에만 가산보험금을 지급하여 드리며, CI보험금 지급사유가 발생한 이후 사망보험금에는 가산보험금을 지급하지 않는다.

- CI보험금 지급사유 발생 이후 계약자적립금은 특별계정에서 일반계정으로 이체되어 운영된다.

♦ 피보험자의 연령대별로 나이가 증가할수록 CI보험금도 증가하여 100세 시대 의료비 지출에 대비할 수 있다.

 - CI 발생시 60세 계약해당일 전일까지는 보험가입금액의 50% + 가산보험금,

60세 계약해당일부터 80세 계약해당일 전일까지는 80% + 가산보험금,

80세 계약해당일부터 종신까지는 100% + 가산보험금을 지급한다. (단, 유방암의 경우 약관 규정에 의해 차등 지급) - 연령대는 보험나이를 기준으로 한다.

- 가산보험금은 특별계정의 운용실적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며 운용실적이 악화될 경우 감소하거나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다.

- CI보험금 지급 후 사망시 사망보험금은 약관에 의해 차등 지급한다.

♦ 다양한 기능과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편리한 상품이다.

- 입출금이 가능한 유니버설기능, 납입면제, 연금전환 등 다양한 기능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 연령대별 진료비  지출(출처=국립건강보험공단)

 < 상품개요 >

상   품  명 : 나이에 딱 맞는 변액 CI보험(무배당)

보험기간 :

- 제1보험기간 : 계약일로부터 60세 계약해당일의 전일까지

- 제2보험기간 : 60세 계약해당일부터 80세 계약해당일 전일까지

- 제3보험기간 : 80세 계약해당일부터 종신까지

특      약 : 최대 종신(특약별 상이)

각 선택특약의 보험기간은 서로 다르게 선택가능함. 단, 갱신형특약은 3년 (단,실손의료비보장특약 갱신형(무)의 경우는 1년) 만기 갱신으로 한다.

보험료 납입기간 : 10년납, 15년납, 20년납, 55세납, 60세납, 65세납

               각 선택 특약의 납입기간은 주보험 납입기간 내에서 선택 가능하나, 부가하는 선택 특약들의 납입기간은 동일해야 한다, 단, 갱신형 특약(전기납)과 특약을 중도에 부가시 납입기간은 별도 선택 가능하다.

가입나이 : 만 15세 ~ 최고 55세

               상기 가입나이는 성별, 납입기간 별로 차이가 있음. 10, 15, 20년납, 55세납의 경우 건강우대특약(무배당)이 부가된 경우 최저 가입나이는 20세이다.

보험료 납입주기 : 월납

              *선택특약의 납입주기는 주보험의 납입주기와 동일하다.

가입한도 : 주보험 보험가입금액 2,000만원 ∼ 1.5억원

단, 기존에 가입한 보험가입내용 또는 가입경로에 따라 가입한도는 조절될 수 있다.

보장내용 : 주보험과 고정부가특약이 기본 보장항목이다.

1.주보험 =  CI보험금과 사망보험금이 있다.

   - CI보험금 :

제1보험기간은 계약일부터 60세 계약 해당일의 전일까지이며 지급금액은 5,000 만원 + 가산보험금이다.

제2보험기간은 60세 계약 해당일부터 80세 계약 해당일의 전일까지이며 지급금액은 8,000 만원 + 가산보험금이다.

제3보험기간은 80세 계약 해당일부터 종신까지이고 지급금액은 1억 + 가산보험금이다.

  - 사망보험금 :

제1보험기간 중 CI보험금 보장개시일 이후에 보험금의 지급사유가 이미 발생한 후 사망하였을 경우 지급금액은 5000만원이다

제2보험기간 중 CI보험금 보장개시일 이후에 보험금의 지급사유가 이미 발생한 후 사망하였을 경우 지급금액은 2000만원이다

제3보험기간 중 CI보험금 보장개시일 이후에 보험금의 지급사유가 이미 발생한 후 사망하였을 경우 지급금액은 2000만원이다

보험기간(종신) 중 CI보험금의 지급사유가 발생하지 않고 종신 만기를 맞이했을 때 지급금액은 1억 + 가산보험금이다.

2. 고정부가특약 = 지급사유가 소액질병치료비특약으로 갱신형은 무배당이며 최대100세까지 보장한다.

 < 변액 CI보험의 장점  >

- 중대한 질병 및 수술 발생시 사망보험금의 일부를 미리 지급(CI보험금)한다.

- 적극적인 투자수익을 추구하는 실적배당형 종신보험이다.

- 유연한 자금 활용(중도인출, 추가납입)이 가능하다.

< 예금자보호대상 여부 : 보호대상 아님 >
이 보험계약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는다.
다만, 특약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 보호 한도는 본 보험회사에 있는 귀하의 모든 예금보호 대상 금융상품의 해지환급금(또는 만기 시 보험금이나 사고보험금)에 기타지급금을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원'이며, 5천만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