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의(信義)건강보험(한화손해보험 제공)

한화손해보험이 연초 1월4일부터 판매 시작한 신상품 ‘무배당 신의(信義)건강보험’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상품은 암, 뇌, 심장 등 3대 질병에 대해 진단 시에는 보험금을 받고 건강하면 낸 보험료 전액을 무사고 환급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다.

대개의 보험이 환급금 계산 시 변동금리를 적용하는 것과 달리 이 보험은 1종을 선택하는 경우 확정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다.

환급받는 플랜은 세 가지로 가입 시 선택할 수 있는데 만기에 받는 ‘만기지급형’, 50%는 납입종료 시점에서 받고 나머지 50%는 만기에 받는 ‘2회지급형’, 보험료 완납 후 5년 경과시점부터 매월 받는 ‘매월지급형’ 등으로 선택폭이 다양하다.

특히 매월지급형의 경우 고객이 납입한 금액과 동일한 금액을 납입기간과 동일한 기간 동안 매월 지급하여 노후 건강관리자금 등으로 활용이 가능하고, 낸 보험료를 모두 돌려받아도 보장은 만기까지 받을 수 있다.

신의건강보험은 납입면제도 확대됐다. 세 가지 질병중 하나의 진단을 받는 경우 나머지 담보의 보험료 납입이 면제되며, 납입은 면제되더라도 나머지 담보의 무사고 환급은 고객이 내지 않은 보험료까지 낸 것으로 계산하여 환급해 준다.

신의건강보험이라는 이름은 ‘신용과 의리’라는 한화정신에서 명명한 것으로, 발병 시 신용(信)의 정신으로 보험금을 즉각 드리고 무사고시에는 납입한 보험료를 의리(義)있게 환급해 드린다는 고객중심의 새로운 가치제안을 담고 있다.

한편, 환급되지 않는 소멸성 특약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는데, 3대 질병 모두에 대해 두 번째 진단 시에도 보험금을 지급하는 보장을 업계 최초로 선보였고, 3대 질병으로 입원 시 첫날부터 입원비를 지급하는 것도 기존 상품들과 다른 점이다.

이 상품의 가입연령은 담보에 따라 최저 만 15세부터 만 65세까지 가입이 가능하며, 납입기간은 10년부터 5년 단위로 30년까지, 보험기간은 100세, 80세 만기로 가입할 수 있다.

< 신의(信義)건강보험의 특징 >

질병사망의 3대원인인 암, 뇌질환, 심장질환의 보장을 더 강화해 치료비 걱정을 덜고 더불어 무사고시에는 납입한 보험료를 모두 환급 해 줌으로써 노후 가계경제의 위험에 대비한 맞춤형 건강보험이다.

1. 3대질병 위험 커버,무사고 시 원금 보장

암,뇌졸중,급성심금경색 등 3대질병 진단 시 치료비보장 및 보장기간 중 3대 질병에 걸리지 않을 경우 낸 보험료를 전액 환급 지급받을 수 있다.

2. 고연령은 체증보장형 보장 활용한 고보장 설계

3대질병 보장금액을 고보장으로 보장하는 체증보장형 특약을 운영하여 발병률이 높아지는 고연령에는 상향보장이 가능하다.

3. 3대질병을  2차 진단까지 한번 더 보장

암,뇌졸중,급성심근경색증 등 3대질병에 대해 첫 번 진단 확정 후 추가 발병시 한번 더 보장을 받을 수 있어 보장효과가 든든하다.

4. 고도후유장해 시 추후 보장보험료 납입면제

3대질병과 질병으로 인한 80% 이상 후유장해 진단 시 고객의 경제적인 부담을 줄이기 위해 진단 후 도래하는 보장보험료 납입을 면제한다.

▲ 보험료 및 환급률 예시(한화손보 홈페이지 캡처)

< 상품개요 >

보험종류: 1종(만기지급형), 2종(암 체증보장형),3종(3대질병 체증보장형)

가입연령 : 만 15세~ 최고 65세

납입기간 : 10년,15년,20년,25년,30년납

보험기간 : 80세, 100세 만기

*가입연령과 위험직종 등을 고려한 인수지침에 따라 가입이 제한될 수 있다.

< 예금자보호대상 여부 : 보호대상임 >

이 보험계약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 보호 한도는 본 보험회사에 있는 귀하의 모든 예금보호 대상 금융상품의 해약환급금(또는 만기 시 보험금이나 사고보험금)에 기타 지급금을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원'이며, 5천만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