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 INVEST > 금융상품 박사되기
[금융상품 박사되기]현대해상, '유병자-고령자 대상 간편심사보험'출시간편한 절차로 75세까지 가입, 진단∙입원∙수술∙사망 등 보장
▲ 유병자-고령자대상 간편심사보험(현대해상 제공)

평생 의료비의 절반을 60대 이후에 지출하고 있는 유병장수시대가 도래했다. 하지만 고령층의 보험가입률은 32.5%로 우리나라 국민의 평균치인 81.6%를 훨씬 밑돌고 있다.

지속적으로 관리가 필요한 만성질환을 1개 이상 앓고 있는 고령자 비율은 90%로 1인당 평균 2.5개의 질병을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성질환으로 인한 입원은 63.6%로 입원 이유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한다. 그러나 이들 유병자들이 가입할 수 있는 보험상품은 극히 제한적이며 가입자체도 어려운 실정이다.

현대해상은 보험시장에서 소외되고 있는 유병자와 고령자 등 보험 취약계층을 위해 손해보험업계 최초로 간단한 질문을 통과하면 가입할 수 있는 간편심사 상품 '모두에게간편한건강보험'을 판매하고 있다.

질병진단과 입원일당, 수술과 사망에 대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간편심사보험은 청약절차가 간소화된 보험상품으로 가입절차가 용이해 일반 상품의 가입이 어려웠던 고령자 또는 건강 상태가 양호하지 않은 유병력자를 대상으로 미국, 일본 등에서는 이미 활성화 된 보험상품이다.

모두에게 간편한심사건강보험은 50세부터 75세까지 3가지 조건 ▲5년 내 암진단 또는 암치료 여부 ▲2년 내 입원 또는 수술 여부 ▲3개월 내 의사의 입원·수술 등 검사소견 여부 등에 해당하지 않으면 서류제출과 건강진단 없이 간편하게 가입이 가능하다. 또 개인 의료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가입할 수 있다는 이점도 있다.

국내 최초로 3대질병 암, 뇌출혈, 급성심근경색증 진단 담보를 간편심사를 통해 가입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여기에 입원일당과 수술 보장은 모든 질병을 보장해 실질적인 보험혜택도 받을 수 있다. 또 한번만 보장 받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급사유가 발생할 때마다 보험금을 받을 수 있게 한 것도 주요특징이다.

아울러 교통사고를 대비한 벌금과 방어비용 등의 운전비용과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보이스피싱 손해에 대한 보장도 가능하다.

최근 통계에 따르면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의 34.6%가 노인이며 노인운전은 음주운전보다 사고율 3배, 사망률은 4배에 달한다. 따라서 시력저하와 운동신경 둔화로 인해 교통사고의 위험에 노출돼 있는 노인운전자들이 이 보험을 통해 추가적 심사 없이 위험 대비를 할 수 있다.

보험기간은 5년, 10년으로 최고 100세까지 갱신이 가능하며 보험료는 60세 남자, 상해 1급, 전기납, 보험기간 10년, 갱신종료나이 100세 기준으로 6만원 수준이다.

< 현대해상 간편한 보험의 특징 >

1.유병력자,고령자 등 일반 심사보험을 가입하기 어려운 고객님을 위해 간편심사로 가입가능하다.

2.상해,질병담보에 3대 질병인 암,뇌출혈,급성심근경색증까지 간편 가입 가능하다

3.자동차 사고로 인해 발생하는 벌금,변호사 선임비용,사고처리지원금 등을 보장한다(해당 특약 가입시)

4.보험료 할인 혜택 : 보험료 자동이체시 영업보험료 0.5% 할인 가능하다.

< 상품개요 >

가입나이 : 신규계약 = 50세~75세 / 갱신계약 = 55세~99세

보험기간 : 신규계약 = 5년,10년 만기갱신형/ 갱신계약 = 최대 100세 만기

보험료 납입기간 : 전기납

보험료 납입주기 : 월납, 2개월납, 3개월납, 6개월납, 연납

< 상품 관련 Q&A >

<질문1> 간편가입(1종)이란 무엇인가요?

<답> 고령자나 유병력자가 ‘일반심사보험(2종)’을 가입하려다 보면 절차가 복잡하고 가입이 불가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처럼 일반심사보험을 가입하기 어려운 고객님들을 위해 계약심사 과정을 간소화한 것을 의미합니다.

<질문2> 고령자나 유병력자는 무조건 간편가입 형태로만 가입해야 하나요?

< 답 > 아닙니다. 표준체에 해당하는 계약전 알릴의무 항목을 고지하신 후, 일반심사에서 통과되시면 2종으로 청약이 가능하십니다. 또한, 1종으로 가입을 하실 경우에는 2종에 대한 보험료 및 일반심사를 통한 보험가입이 가능하다는 안내문이 있으니 꼼꼼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질문3> 간편가입으로 가입을 했는데 일반심사로 다시 가입할 수 있나요?

< 답 > 네. 최초계약의 계약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2종으로 가입을 원하실 경우 일반계약심사를 통하여 2종으로 청약하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드립니다. 다만, 본 계약에서 보험금이 이미 지급되었거나, 청구서류를 접수한 경우는 일반심사보험으로 가입을 하실수가 없습니다. 상기의 내용으로 2종에 가입하는 경우에는 1종의 계약은 무효가 되며, 이미 납입한 보험료를 계약자에게 돌려드립니다.

<질문4> 암 관련 보장은 면책기간과 감액지급 기간이 얼마나 되나요?

< 답 >암과 관련된 보장에는 면책기간이 있어, 계약일로부터 그날을 포함하여 90일 이내에 암진단을 받으시면 보상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면책기간 중 암진단을 받으시면 면책기간이 적용되는 보장은 무효처리되어 해당 특약의 보장보험료를 환급하여 드리고, 나머지 유효한 보장은 계속 유지 됩니다. 또한, 계약일부터 1년 이내에 암진단시 일부 보장은 50%만 보험금이 지급되오니 보험을 가입하실 때에는 보장내용을 꼼꼼하게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5 > 부활을 한 계약도 면책기간이 있나요?

< 답 > 네, 그렇습니다. 미납해지 후 부활을 하게되면 최초 가입하셨던 것과 마찬가지로 면책기간 90일이 적용되오니, 미납해지 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 예금자보호대상 여부 : 보호대상임 >

이 보험계약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 보호 한도는 본 보험회사에 있는 귀하의 모든 예금보호 대상 금융상품의 해약환급금(또는 만기 시 보험금이나 사고보험금)에 기타 지급금을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원"이며, 5천만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하지 않는다.

< 부가서비스 >

본 상품의 부가서비스로 장례제휴서비스를 운영합니다

1. 제휴서비스 이용조건 : 계약체결시 서비스 신청서에 동의하고 서비스 신청시점에 계약이 정상적으로 유지된 경우

2. 제휴서비스 신청대상 : 피보험자(보험대상자) 본인, 피보험자(보험대상자) 본인의 배우자 또는 양가부모 사망시 신청가능 ▶ 신청방법 : 장례 제휴업체 콜센터로 신청

3. 장례제휴서비스 이용시 해당 서비스와 관련된 비용은 이용자가 부담합니다.

4. 장례 제휴 업체 : 예다함 상조 [콜센터 1566-6644]

5. 제휴서비스 내용 : 장례제공서비스 할인 (상품명 : 예다함390, 예다함460)

진종식 기자  |  godmind55@econovill.com  |  승인 2016.02.04  08:10:05
진종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태그]

#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여백
여백
전문가 칼럼
동영상
PREV NEXT
여백
포토뉴스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