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국민건강보험이라는 불리는 실손의료보험은 질병과 상해사고로 인한 치료를 받을 때 자기 부담금을 제외한 사용된 금액을 지급하는 보험으로 거의 모든 국민이 가입하고 있고 가장 많이 판매되는 보험이다.

금융당국에 따르면 "보험산업 경쟁력 제고방안"에 따라 보험료의 자율화가 단계적으로 시행되면서 실손의료보험가 금년 1월부터 30%정도  인상될 것으로 예상 된다.

또한 2018년 보험료의 완전자율화가 되기전까지 실손의료보험을 비롯한 암 보험,태아 보험 등 같은 보장성보험 상품들이 줄줄이 인상될 전망이다.

특히 실손의료보험은 누구나 가입하고 있어야 하는 의무 가입 성격이 있는 보험인 만큼 보험료가 인상 되기 전 손해보험사별 상품과 보장내용을 세밀하게 살펴보고 의료실비보험사이트(www.medicalinsu.com)에서도 꼼꼼히 비교한 후 보험료가 저렴하고 폭넓은 보장을 받을수 있는 상품을 빨리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 의료실비보험 가입 시 점검사항 >

첫째 의료실비보험은 보장기간이 길수록 유리하다. 최근 평균수명이 100세 시대를 바라보고 있는데, 소득이 끊기는 60대 이후부터는 면역력 저하로 인한 골다공증, 당뇨, 고혈압 등의 노인성 질환이 많이 발생해 평생 의료비의 절반 이상이 이 시기에 쓰여 지므로 보장기간을 최대한 길게 설정한다.

다음은 의료실비보험은 여러 회사에 중복 가입할 수 없으며, 혹시 중복 가입했어도 중복 보상이 안 된다. 단, 특약의 경우 성격에 따라서 중복 보장이 가능한 항목이 있으나 가능 여부를 꼼꼼하게 살펴봐야 한다.

또한 갱신 거절률이 낮은 보험사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의료실비보험은 사소한 질병까지도 보장되어 보험금 청구건수가 가장 많은 보험 중 하나다. 따라서 갱신 거절률이 낮은 회사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의료실비보험을 판매하는 보험회사가 많으므로 의료실비보험가격 전문비교사이트를 통해 여러 회사의 상품을 비교 검토한 후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맞춤형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메리츠화재 알파플러스 보장보험의 특징은?

이 보험의 특징은 실손의료비에 3대 진단비(암,뇌졸중,급성심근경색증)진단비와 그에 따른 치료비를 종합적으로 보장하는 상품이다.

< 상 품 개 요 >

♦ 가입대상 : 만 15세부터 55세까지

♦ 가입유형 : 만기일부환급형(단,적립보험료가 없는 경우는 순수보장형)

♦ 보험기간 : 80세,90세,100세 만기

♦ 납입기간 : 10년,15년,20년,25년,30년납,60세납

♦ 납입주기 : 월납,3개월납,6개월납,연납

< 예금자보호 대상 여부 : 보호 대상임 >

이 보험계약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 보호 한도는 본 보험회사에 있는 귀하의 모든 예금보호 대상 금융상품의 해지 환급금(또는 만기 시 보험금이나 사고보험금)에 기타 지급금을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 만원'이며,5천 만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하지 않는다.

▲65세 이상 1인당 연평균 진료비(자료=건강보험심사평가원)

< 유의사항 >

- 실손특약은 1년갱신형으로 15년만기로 자동갱신하며 100세까지 보장된다.또한 당뇨병,심장질환,고혈압,간질환,위궤양 및 십이지장궤양,갑상선질환,동맥경화 등 18대 질병수술비도 정액 보상한다.

- 특약에 따라 상해사고로 입은 골절,화상 등의 사고도 보상한다.

- 갱신형 실손의료비 보험료는 매년 자동갱신할 때 연령의 증가,손해율,의료수가 등의 변동에 의해 갱신 시점에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다.

-보험료는 1년 단위로 15년간 자동갱신되며,자동갱신 종료 후 매 15년마다 재가입 시 변동사항이 없으면 동일한 조건으로 보장 가능하다.

- 가입연령,건강상태 및 직무 등에 따라 보험가입이 제한되거나 가입이 거절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