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9일 발표된 중국의 연간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25년래 최저치인 6.9%를 기록했다. 연초부터 중국 증시가 불안한 흐름을 보였던 탓에 시장 참여자들은 중국 경제지표에 대한 불안한 시선을 감출 수 없었다. 하지만 부진한 경제지표로 인해 오히려 경기 부양 기대감이 강화되면서 이날 중국 증시는 전일대비 3.22% 급등한 3007.74로 거래를 마쳤다.

중국 내 관영매체들에 따르면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우리 돈으로 약 110조원(6000억 위안)규모에 달하는 유동성을 투입할 예정이다. 아울러 춘제를 앞두고 역레포(역환매조건부채권)를 이용한 추가 유동성 공급계획도 있음을 시사했다.

또한 BAML(뱅크오브아메리카 메릴린치)는 중국이 올해 연간 GDP성장률을 0.5~1.5%pt 하향 조정 할 것으로 예상하며 20일 기준금리 전격 인하 발표 가능성을 전망했다.

▲ 주요 경제지표 전망/한국투자증권

중국 성장률 둔화의 배경은 설비투자 등 고정자산투자가 전년(15.7% 증가)보다 증가세가 크게 둔화된 10.0% 늘어나는데 그치고, 부동산 개발 투자도 1.0% 증가에 그쳐 전년(10.5%) 증가에 비해 크게 축소됐기 때문이다.

아울러 제조업의 과잉설비 등으로 산업생산도 전년(8.3%)보다 위축되면서 6.1% 증가에 그쳤다. 미국에 이어 세계 2위 규모의 중국경제의 성장세 감속은 금융시장 변동요인으로 작용함은 물론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편, 국제통화기금(IMF)은 중국경제의 성장둔화에 따른 전세계적인 무역부진과 원자재 가격 하락 등이 세계경제 성장률 저하요인이라고 지적했다. 2017년에는 성장률이 완만하게 회복될 전망이나 신흥국 경제의 감속과 원자재 가격 하락 등의 반전이 관건이라고 제시했다.

특히 IMF는 중국의 금융시장 불안등으로 리스크 회피 움직임이 강화되고 있다고 지적했으며 신흥국의 통화가치 하락세가 지속될 경우 세계경제 성장률은 추가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고 경고했다.

연준, 다시 글로벌 경제 구원투수로 등판할까

만약 중국 경기둔화 우려와 중국의 경기부양에도 불구하고 미국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증시가 전반적인 약세를 보인다면 달러 강세, 디플레이션 압력 증가는 미국에게도 불리한 요소로 작용한다. 따라서 미국이 이러한 문제를 미리 방지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대규모 재정정책을 사용하거나 통화정책의 정상화 속도를 늦추는 것이다.

그러나 올해 미 대선이 예정된 상황에서 미국은 과거와 같은 적극적인 재정정책을 사용할 여력도 의지도 없다. 실제로 지난 30년간 대통령 집권 4년차 시기에는 전쟁을 제외하고는 재정지출을 크게 늘린 사례가 거의 없다.

▲ 주요 지표 동향/한국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은 결국 증시 구원에 힘써야 하는 주체는 연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연초부터 시작된 주식시장 조정에는 중국발 불확실성도 영향을 미쳤지만 근본적으로는 연준의 금리정상화에 대한 우려가 주가 하락에 상당부분 녹아들었다는 판단이다. 결자해지 측면에서 연준의 개입이 예상된다는 것이다.

신뢰도 측면에서 중국보다는 미국이 우세한 것은 사실인 것도 작용하는 측면이 있다.

최근 미국의 3월 금리 인상 확률은 50%를 상회하던 지난해 연말과 달리 27.6%까지 내려간 상황이다. 시장의 예상대로 연준이 통화정책 정상화를 좀 더 느리게 진행할 경우 미국 증시의 약세장 진입에 대한 우려는 해소되고 시장은 안도랠리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