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으로 못 고치는 병은 약으로도 고칠 수 없다 - 히포크라테스

“전국에 한파주의보가 내려졌습니다. 그동안 계절에 비해 비교적 따뜻한 날씨가 계속됐는데, 이제서야 진짜 겨울이 찾아온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 시기가 엄청 고통스럽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손이나 발에 지나칠 정도로 냉기가 흐르는 ‘수족냉증’ 환자들입니다. 대부분 추운 동절기에 나타나지만 따뜻한 곳에서도 손발이 시리고 차가운 것이 이 병의 주요 증상입니다. 전문가들은 수족냉증의 가장 중요한 치료는 ‘생활습관의 교정’이라고 말합니다. 규칙적인 생활과 운동이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아울러 몸에 따뜻한 기운을 줘 혈액의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주는 계피를 먹으라고 조언합니다. 오늘, 계피차 한 잔으로 추위로 잔뜩 움츠린 어깨를 펴보는 것은 어떨까요.”
 

WHAT

오래 전부터 후추, 정향과 함께 세계 3대 향신료의 하나로 불렸습니다. 한약재로 중국, 베트남 등지에 분포하고요. 약으로 사용되지만 식품으로도 널리 쓰이는 유용한 자원 식물입니다. 특히 계피유는 계피를 증류한 유상의 물질로 특유한 향기 및 감미와 신미가 많아 화채, 도넛, 제과, 콜라 등의 성분이나 재료로 이용됩니다.

WHY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흉복부의 냉증을 제거하며 식욕을 증진시키고 소화를 촉진시켜주는 기능을 합니다. 위장의 경련성 통증을 억제하고 위장관의 운동을 촉진해 가스를 배출하고 흡수를 좋게 하기도 하지요. 장내의 이상발효를 억제하는 방부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TIP

1회 용량은 4∼8g이며 1일 3회 복용할 수 있습니다. 혈압이 높거나 염증 초기증상에는 피하는 것이 좋고요. 습기가 없는 건조한 곳에 보관해야 계피 막대에 곰팡이가 생기지 않고, 가루도 건냉한 곳에 보관하여 밀봉해야 합니다.

                                     <계피가 함유된 제품>

 

1. 던킨도너츠 ‘애플 시나몬 베이글’

달콤한 애플 다이스가 듬뿍 들어간 시나몬 베이글에 바삭한 아몬드와 비스킷을 더한 프리미엄 제품입니다.

(별 ★★★★) “매장에서 따뜻하게 데워주는 시나몬 베이글과 커피 한잔의 궁합이 좋습니다. 900원이면 크림치즈를 추가할 수 있는데요. 시나몬 맛을 살린 베이글과 잘 어울리네요.”

2. 파리바게뜨 ‘츄러스’

겉은 바삭하고 속은 쫄깃한 것이 특징으로 시나몬 슈가를 뿌려 마무리했습니다. 출시를 기념해 오는 3월까지 900원(정가 1200원)에 할인 판매합니다.

(별 ★★★) “기존 츄러스 맛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작년 햄버거 프랜차이즈에서 인기리에 판매됐던 1500원 츄러스와 비교하면 저렴한 만큼 크기도 작네요.”

3. 크리스피크림 도넛 ‘애플 시나몬’

향긋한 사과와 계피 향이 조화로운 차입니다. 비타민C가 풍부해 피로회복에 좋고 겨울철 따뜻하게 마실 수 있습니다.

(별 ★★★) “향긋한 사과와 계피 특유의 향이 조화롭습니다. 그러나 새콤한 맛과 계피향이 좀 독특하기 때문에 무난한 차를 즐기고 싶다면 추천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