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은퇴 후에도 수입을 기대할 수 있는 자격증이 필수가 되고 있다. 그러나 자격증 시험에 한번이라도 도전해 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그 과정은 절대 만만치가 않다. 일단 처음 접하는 지식이기 때문에 학원에 등록을 해야 하고, 시간을 내서 책을 보고 강의를 들어야 하는게 일반적이다.

자격증에 따라서는 취득하기 까지 적지 않은 돈이 들어가는 것들도 많아 당장 살림이 빠듯한 이들에게 자격증 시험 준비는 녹록치가 않다. 그래서 많은 이들이 시간과 돈을 절약할 수 있는 인터넷 강의를 찾고 있다. 그러나 인강은 직접 들어보기 전에는 그 퀄리티를 판단하기가 어려울뿐더러 일부 업체들의 허위과장광고에 속아 돈만 날리는 경우도 많다.

이런 수험생들에게 마치 '성지‘같은 인터넷 카페 한 곳이 있다. 바로 네이버카페 '공인모’이다. 이곳에서는 회원 가입만 하면 각종 수험 자료를 비롯해 하루에 3~6건씩 올라오는 무료인강 등 모든 메뉴를 등급에 관계없이 이용할 수 있다. 게다가 EBS 스타 강사 출신의 강사진들이 일종의 재능기부 형태로 강의를 하고 있어 공짜 수업이지만 강의의 질은 매우 높은 편이다.

공인모는 카페 이름 그대로 공인중개사 수험생들을 위한 자료와 인강을 제공했다. 그런데 얼마전에는 그 대상을 9급공무원 시험, 경찰공무원 시험 준비생들로 확대했다. 최근에는 새로 5개시험 주택관리사, 직업상담사, 사회복지사, 유통관리사, 물류관리사 인강을 무료제공으로 확대했다.

이로인해 “공인모”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자격증 시험을 공부할 수 있게 되었다. 그중에서도 많게는 연봉 4000~6000에 이르는 고수익이 보장되며, 연령제한이 없어 중장년층에게 유망한 것으로 점쳐지는 주택관리사 시험 등이 인기를 얻고 있다.

또한 사회복지의 중요성이 날로 강조되면서 구직자들을 대상으로 직업 정보를 제공하는 직업상담사, 그리고 소외계층의 사회적, 개인적 문제를 해결해주는 사회복지사 시험도 공인모에서 준비 가능하다. 최근 유통업체의 전문화로 인해 수요가 높아진 유통관리사, 대기업들의 자체 물류 시스템 투자로 호기를 맞이한 물류관리사 인강도 공인모는 새롭게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무료 인강의 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그동안 경제적, 시간적 여건 때문에 자격증을 따고 싶어도 준비할 수 없었던 20대 청년층과 가정주부, 바쁜 직장인들이 적지 않은 혜택을 보게 될 전망이다.

공인모 관계자는 “요즘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이들에게는 가능하면 짧은 시간 안에, 적은 비용을 들여 자격증을 딸 수 있는 방법이 절실하다는 사실을 감안해 수험 메뉴를 대폭 확대하게 됐다”고 전했다.

“공인모” 강의는 일산과 인천 공인중개사학원 주택관리사학원 뿐만아니라 EBS, 박문각 그리고 부산과 울산 및 대구, 광주 등에서도 공인중개사학원과 주택관리사학원 을 두루 경험한 실력파 강사들이 대거 참여해 오프라인 실 강의로 구성된다. 공인모에서는 스타 강사의 인강을 무료로 들을 수 있으며, 질의응답과 복습, 오답노트 같은 다양한 메뉴들을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공인모에서는 각 연령별 수험생들의 커뮤니티가 진로 고민이나 수험 준비의 어려움 등을 토로하며 서로 용기를 북돋워주는 장소로 이용되고 있다. 아울러 각종 시험교재 뿐 아니라 자격증의 전망과 예상 연봉 등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니, 자격증 취득을 고려하고 있는 이들이라면 한번쯤 둘러볼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