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자산 金으로 다시 몰리는 투자자금 >

북한의 4차 핵실험, 이란과 사우디 간 대립, 중국발 쇼크 등 잇단 국내외 악재에 전 세계 금융시장이 불안한 모습을 보이면서 대표 ‘안전자산’인 금 가격이 상승곡선을 타고 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세계 증시 침체가 길어질 가능성이 큰 것도 금값 상승을 부추기고 있다. UBS (Union Bank of Switzerland:스위스 금융그룹)  등 글로벌 투자은행들에 따르면 지난 7년 동안 이어진 주식 호황기가 끝나가고 있다. 금과 같은 귀금속이 다시 주목받을 때라는 분석이 있다”고 전했다.

 

< 금펀드, 금ETF, 금통장(골드뱅킹) >

증권사의 금 관련상품은 펀드 및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은행에서 판매하는 금 관련 간접금융상품은 금펀드와 금ETF, 금통장 등이 있다.

금펀드에는 주식형, 파생형, 재간접형 등이 있다.금펀드의 단점은 매수일 및 환매일이 거래일로부터 일주일 정도 소요된다는 점이다.

금ETF는 국내 장내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기 때문에 언제든지 매수,매도할 수 있고 저렴한 수수료로 투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또한 소액으로도 투자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반면에 단점은 금펀드와 마찬가지로 금값이 상승하여 매도했을 경우 이익에 대해 15.4%의 세금이 부과되고 환율이 상승하면 매도가 잘 안 되어 현금화 하기 어렵다.

금통장(골드뱅킹)은 거래하는 은행에서 쉽게 개설하고 실물없이 실시간 금시세에 따라 1그램단위로 매수하여 매입한 금의 양과 가격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소액투자가 가능하고 언제든지 현금화 할 수 있는 매력이 있다.

반면에 추후 매각이익에 15.4%의 배당소득세가 부과되는 점이 단점이다.

개인이 거래하기에 편리한 금 관련상품 중 신한은행의 ‘U드림 GOLD모어통장'을 소개한다.

 < U드림 GOLD모어통장 >

상 품 개 요

- 인터넷뱅킹전용 상품으로 인터넷뱅킹서비스를 통해서만 신규 가능하며 1인1통장에 한한다.

- 자유롭게 금 거래(입출금)를 할 수 있다. (소액거래 가능)

- U드림통장(U드림 저축예금 또는 U드림 Ready高통장)으로 거래하거나, 신한 베이직팩 가입고객 거래시 40% 스프레드(매매기준율) 우대한다.

- 예약매매, 반복매매, SMS 수익률통지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한다.

- 예약매매, 반복매매 시 50% 스프레드(매매기준율) 우대한다.

가 입 대 상 : 제한없음

가 입 기 간 : 제한없음

거 래 방 법 : 인터넷 입출금식

거   래   량 :

- 최소거래량 = 0.01g 이상(최초 신규시 0원 신규가능)

- 최대거래량 = 거래건당 미화 20만불 이상일 경우 인터넷거래가 불가하여 영업점을 이용해야 한다.

기초자산가격 : 국제금가격과 원달러환율을 감안하여 신한은행이 고시하는 1g당 원화기준 금가격

거 래 가 격 : 영업시간 중 실시간 고시되는 금가격에 따라 매입-매도하는 가격을 말한다.

                < 매입시 >

               -매입하는 시점의 고시된 대고객환율 적용(금매매기준율+스프레드 1%)

              - 스프레드 1%란, "금매매기준율x1%"를 뜻한다.

              < 매도시 >

             - 매도하는 시점의 고시된 대고객환율 적용(금매매기준율-스프레드 1%)

              - 스프레드 1%란, "금매매기준율x1%"를 뜻한다.

상 품 속 성 : 원금비보장형, 높은 위험

세 금 우 대 : 세금우대와 생계형은 가입 불가하다.

선   물    환 : 약정불가능

중도해지수수료 : 없음

우대율 적용 :

                1. U드림통장을 거래하거나,신한 베이지팩 가입고객의 경우(온라인거래) ; 우대율 40%를 적용한다.

                2. 인터넷 거래시 : 우대율 30%를 적용한다.

부가서비스 : 예약매매서비스, 반복매매서비스, SMS서비스

* 예약매매, 반복매매, 자동이체서비스는 중복신청이 불가능하다.

예약매매서비스란?

-목표가격을 설정하여 목표가격 도달 시 각 1회에 한하여 자동매도 또는 자동매입하는 서비스이다.

-마감후(17시경)의 가격을 적용하여 예약매입가격보다 낮으면 자동매입, 예약매도가격보다 높으면 자동매도한다.

-서비스 기간은 최장 1년이내로 일단위로 선택 가능하다.예약매매 거래시 스프레드의 50%를 우대 적용한다.

▲ 예약매매서비스 흐름도 캡처(신한은행 자료)

반복매매서비스란?

- 주기적으로(매일/주/월/말일) 반복매도가격 이상이면 일정량씩 매도하고, 반복매입가격 이하이면 일정량씩 매입하는 서비스이다.

- 마감후(17시경)의 가격을 적용하여 지정한 반복매입가격보다 낮으면 자동매입, 지정한 반복매도가격보다 높으면 자동매도한다.

- 서비스 기간은 최장 1년이내로 일단위로 선택 가능합니다.

- 반복매매 거래시 스프레드의 50%를 우대 적용한다.

▲ 반복매매서비스 흐름도 캡처(신한은행 자료)

양도 및 담보제공 : 불가능하다.

< 유 의 사 항 >

1.이 금융상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는다.

2. 이 상품은 당행이 고시하는 금가격을 적용하여, 국제금가격 및 원달러환율의 변동에 따라 이익 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된다.

3. 소득세법에 의거 매매차익에 대한 배당소득으로 15.4%가 원천징수 된다.(세율은 향후 변경 가능하다.)

4. 매매차익은 선입선출법에 의해 계산되며, 총 계좌 잔액의 손익 여부와 관계없이 해당 출금건의 매입시점과 매도시점을 비교 하여 이익이 발생한 경우 세금을 원천징수한다. 손실이 발생한 출금건에 대해서는 과세하지 않는다.

5. 예치된 금을 금 실물(實物)로 찾을 경우 실물수수료와 부가가치세(10%)가 발생한다.

6. 금 실물의 인출을 요청하는 경우 실제 인출시점까지 다소간의 시일이 소요될 수 있다.

7. 예약매매서비스와 반복매매서비스는 실시간이 아닌 마감후(17시경) 가격기준으로 매매가 체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