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경쟁자와 점심을 먹어라> 마이클 달튼 존슨 지음, 이상원 옮김, 갈매나무 펴냄

저자는 경쟁자와 동료가 되라고 권한다. 적은 경쟁자나 파트너가 아니라 바로 자기 자신이며,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성공과 성장이지 경쟁이 아니기 때문이다. 저자는 특히 동떨어진 현실감각을 가장 경계하라면서 현실적 성장에 필요한 117개의 관점을 제시한다.

 

 

<꽃잎에 쓰여진 시인의 노래> 홍선표 지음, 출판이안 펴냄

만학시인 홍선표의 첫 시집. 총 120편이 실렸다. 지금은 옥정댐에 잠겨 있는 섬진강 시랑골의 가난한 문학소년이 생업에 매진하다가 환갑을 앞두고 다시 시로 소통하는 모습이 잔잔하게 드러난다. ‘섬진강 시인’ 김용택은 “그의 시들은 고향의 산천에 가 있다. 고향 산천의 논과 밭과 형제들과 어머니의 발밑에 닿아 있다”며 추천하고 있다.

시 <어머니 봉다리>를 옮긴다.

‘칠월의 햇살/ 바람조차 축 늘어져/ 그늘을 찾는 오후/ 외출을 마치고 돌아가는/ 끝자락 길을 걷는/ 어머니/ 하얀 봉다리/ 까만 봉다리/ 주섬주섬 봉다리봉다리/ “이 애미 사는 동안 아프지 말고 살어.”/ 하얀 봉다리 푸성귀 무공해 사랑/ 삼년 묵은 된장 겹겹 봉다리 곰삭은 사랑/ 여름 한가운델 지나는/ 무한대 사랑/ 더위도 비켜간다’

 

 

<인성이 실력이다> 조벽 지음, 해냄출판사 펴냄

교육정책과 교수법에 관한 세계적 전문가로 꼽히는 조벽 교수가 인성교육의 핵심을 제시한다.

책은 총 4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인성을 실력으로 인식하고 이에 힘써야 하는 이유를 시대적, 문화적, 학문적 배경을 바탕으로 설명한다. 2부에서는 삼율 즉 인성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과학적 연구 결과로 증명하고 있다. 3부에서는 육행을 제시하여 인성교육이 지향하는 바람직한 행동의 구체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4부에서는 가정, 학교, 사회 등 공동체에서 어른들이 먼저 보여줘야 할 인성교육의 방법을 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