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투자은행(IB)들이 2016년의 투자 금언으로 '자산 불리기가 아니라 원금 지키기'를 들고 나서며 먼저 몸을 웅크리고 있다.

지구상에 투자하기에 녹록한 블루오션은 아무 곳에도, 맘 놓고 투자할만한 믿음직한 상품은 없다는 얘기다.

지난 해 12월에 시장을 살린다고 금리를 인상한 미국경제는 회복의 기미가 나타나지 않고,중국경제는 브레이크 없는 자동차처럼 내리막 길을 달리고, 중동의 석유 생산국들은 에너지 주도권 싸움을 하며 유정에서 퍼올린 검은 석유로 세계 경제를 뒤덮어서 앞을 분간할 수 없는 암흑세상이 돼버렸다.

'저금리,저성장,저유가' 터널의 끝이 안 보인다. 이런 때에는 돈을 무조건 원금보장이 확보되고 낮은 수익이라도 확정금리를 주는 상품이면 제일이다.

안정적으로 1년 이상 장기 투자를 하면 원금을 키워주는 상품이 있다. KDBbond 온라인산금채가 아직 시장에 살아있다.

1. 상품 개요 및 특징

상    품    명 : KDBbond 온라인산금채

상 품 특 징 : 인터넷 또는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가입할 수 있고 중도상환이 가능하며 이자는 가입할 때 지정된 고정금리를 3개월 단위로 원가하는 복리채권이다. 이자에 대한 세금은 비과세 혜택을 받는다.예금자보호대상에서 제외된 상품이다.

2. 거래 조건

가 입 자 격 : 개인 및 법인 (단, 기관투자가 제외)

* 인터넷뱅킹 거래에 사용되는 ‘입출금이 자유로운 예금’ 계좌(근거계좌)를 보유한 개인 및 법인

* 스마트폰뱅킹을 통한 가입은 근거계좌를 보유한 개인만 가능

가 입 금 액 : 1백만원 이상 (10만원단위로 가입가능)

가 입 한 도 :

           ■ 개인 : 제한없음

           ■ 법인 : 월 최대 200억원(은행이 정하는 월별 법인매출 한도 소진시에는 매출불가)

           * 매출한도는 KDBbond 플러스산금채와 KDBbond 온라인산금채를 합산 적용한다.

상품종류 및 가입기간 :

          ■ 인터넷뱅킹 : 복리채(1, 2, 3, 5년)

          ■ 스마트폰뱅킹 : 복리채(1년)

가 입 방 법 : 인터넷뱅킹 또는 스마트폰뱅킹

원금지급방법 : 상환기일에 근거계좌로 자동입금

이자지급방법 : 만기지급식- 3개월 단위 복리로 계산하여 상환기일에 근거계좌로 자동입금 처리한다.

이자적용방법 : 고정금리식

적 용 이 율 : (2016년 1월 6일 기준임)

           ■ 개인 :  산금채 유통수익률 + 추가금리 + 온라인우대금리

인터넷뱅킹 : 1년 =1.86% ,2년=1.98%, 3년=2.03%, 5년 2.21%(온라인 우대금리 0.1%포함)

스마트폰뱅킹: 1년 = 연 1.86%

           ■ 법인 : 산금채 유통수익률

           단, 비영업일의 적용금리는 전영업일자의 적용금리를 적용함

추 가 금 리 :

           ■ 개인 1년= 0.10%,  2년 이상= 0.15%

* 상기금리는 2015.4.6자 현재 추가금리로 시장상황에 따라 향후 변동될 수 있음

온라인우대금리 : 개인 0.10%

중도상환이율 :

■ 3년 미만 : 신규 매출시 고시된 보유기간별 중도상환이율에 따라 각각 적용한다.

보유기간별 중도상환이율 :  1개월= 0.25%, 1개월이상= 0.85%, 3개월이상= 0.90%, 6개월이상= 1,10%, 1년이상 = 1.78% , 2년~3년미만= 1.89%

■ 3년 이상 : 신규 매출시 적용된 산금채 유통수익률의 2/3를 적용한다.

만기후 이율

■ 만기후 1년 이내 : 지급일 현재 일반 정기예금 해당예금기간 기본이율의 1/2을 지급한다.

■ 만기후 1년 초과 : 지급일 현재 보통예금 이율을 적용한다.

계약의 해지 : 인터넷뱅킹으로 중도상환 가능

분할인출(상환) : 횟수 제한없이 가능

■ 통장발급후 계좌분할 방법으로 가능하며, 통장 발급시에는 온라인우대금리는 미적용함

■ 분할인출(상환)후 잔액은 본 상품의 최소 가입금액(100만원) 이상이어야 하며 분할상환금액에 대하여는 중도상환 처리한다.

예금자보호여부 : 비해당, 이 금융상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는다.

3. 유의 사항

■ 산금채 유통수익률은 전영업일자 민간평가사 (한국,나이스,KIS채권평가)의 산금채 평균금리이다.

☞ 산금채 유통수익률은 금융투자협회 채권정보센터(www.kofiabond.or.kr-채권시가평가기준수익률)에서 확인 할 수 있다.

■ 산업은행은 (위험성, 수익성, 수수료, 해지방법 등) 금융투자상품에 관하여 충분히 설명할 의무가 있으며, 투자자는 투자에 앞서 이러한 설명을 충분히 들어야 한다. 본 상품은 당행의 신용도에 따라 상환되고, 원금손실의 위험이 있다.

■ 본 상품은 한국거래소에 상장되지 않으나, 중도상환방식에 의해 중도에 현금화가 가능하다.

4.기타 유의사항

■ 관련법령에 따라 비과세 혜택을 받는다. (단, 만기후 이자는 과세)

■ 만기후 이율에 변동이 있는 경우 변동전과 변동후 기간을 구분하여 이율을 적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