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으로 못 고치는 병은 약으로도 고칠 수 없다 - 히포크라테스

“계절성 우울증이라고 들어보셨나요? 계절성 우울증은 일조량 감소로 체내 세로토닌 호르몬 분비가 줄어 우울한 감정과 피로감을 느끼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하는 비타민D, 오메가-3가 함유된 식품이나 매운 음식류를 섭취해 기분 전환을 할 수 있는데요. 세로토닌 분비 촉진을 돕는 비타민D가 풍부한 연어로 뇌신경 전달 물질 세로토닌의 수치를 높여 우울감을 줄여보는 것은 어떨까요.”

 

WHAT

연어목 연어과의 회귀성 어류입니다. 산란기가 다가오면 자신이 태어난 강으로 거슬러 올라가고, 암컷과 수컷 모두 혼인색(婚姻色)을 띠며 먹이를 먹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다 자란 연어는 북태평양의 수심 0~250m인 지역에서 생활하며 주로 갑각류나 작은 물고기 등을 먹고 삽니다.

WHY

연어에 함유되어 있는 주요 영양소는 단백질 21%, 지방 8.4%이며, 단백질 흡수를 돕는 비타민 B2·B6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연어의 지방에는 동맥경화나 혈전을 예방하는 EPA와 뇌의 활동을 좋게 하는 DHA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TIP

연어는 구입 즉시 조리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조리할 때 너무 많이 익히면 연어의 부드러움이 사라지니 유의해야 합니다. 또 연어에는 염분과 콜레스테롤이 상당량 들어 있다는 점을 감안해야 합니다.

 

                                          <연어가 함유된 제품>

 

1. CJ제일제당 ‘알래스카 연어’

연어스테이크나 훈제연어, 연어회 등 외식 메뉴를 통해서만 접할 수 있던 연어를 대중적인 캔 제품으로 선보여 간편하게 맛볼 수 있습니다.

(별 ★★★★) “별다른 재료를 추가하지 않아도 즉석에서 레시피 활용이 가능해 간편하게 요리를 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습니다.”

2. 샘표 ‘질러-깜놀 연어’

연어를 일상 속에서 손쉽게 즐길 수 있도록 만든 연어포 제품으로, 연어를 숙성 및 건조시킨 웰빙 간식입니다.

(별 ★★★★) “쫄깃한 식감과 담백한 맛이라 간식으로 제격입니다. 연어의 맛과 식감을 제대로 살렸으며, 직화로 한 번 더 구워 고소하네요.”

3. 사조해표 ‘연어레시피’

알래스카 연어 통살을 담은 연어캔으로, 소비자들이 보다 더 쉽게 연어를 즐길 수 있도록 생 허브, 생 후추 등 천연 향신료로 맛을 낸 제품입니다.

(별 ★★★★) “연어가 통살 형태로 담겨 있어 살코기 덩어리째 구워 먹어도 연어의 부드러운 식감을 그대로 즐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