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간 대기업 생활을 하다 재작년 명퇴를 하고 카페 창업을 시작한 이**씨, 특별한 기술이 없어 대출을 받아 시작한 대형 프랜차이즈 카페였지만 지난해 말부터 감소하기 시작한 카페 매출은 점차적으로 더 이상 운영이 힘들 정도가 되었다. 이**씨는 지속적인 매장 적자 때문에 카페 폐업 후 현재 상가 경비원으로 일하고 있다. 많은 돈을 들여 힘들게 시작한 창업, 하지만 창업자의 73%가 5년 내에 폐업한다는 통계청의 자료는 우리나라 창업 시장의 정확한 단면을 보여주고 있다. 어떤 창업 아이템이 실질적인 성공 창업아이템이고 창업에 대해 어떤 부분을 알아야 성공적인 창업이 될 수 있을까?

예비 창업자들의 대부분의 경우 창업 박람회, 인터넷에서 보게 된 성공 창업아이템, 유망 창업아이템으로 창업을 준비하게 된다. 초보 창업자들의 경우 프랜차이즈 창업에 대한 이해와 분석이 부족하기 때문에 단순히 본사의 매출, 상권 분석 데이터에 근거하여 프랜차이즈 창업을 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하지만 실제 창업시 이러한 데이터는 데이터일 뿐 초보 창업자들은 낮은 순이익, 높은 노동 강도를 견뎌내며 다른 프랜차이즈 카페 창업자들과 매일매일 카페라는 레드 오션에서 힘겨워하고 있다.

올해 카페 창업시장에서 가장 핫하게 떠오른 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은 바로 ‘저가 커피 전문점 창업’이다. 저렴한 아메리카노 가격을 내세운 브랜드, 생과일 주스를 저렴하게 판매하는 브랜드 등 기존 프랜차이즈 카페에서 판매하던 메뉴를 저렴한 가격에 박리다매로 판매해 높은 수익을 거두는 방법을 통해 인기를 얻고 있는 저가커피 전문점은 줄 서서 찾는 카페로 예비 창업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저가 커피의 경우 하루 500잔의 음료를 팔아도 일 매출이 100~150만원이 넘기 힘들다. 너무 저렴한 가격 때문에 순 이익이 적기 때문이다. 또한 음료의 실질적인 순 이익이 적기 때문에 겨울과 같은 비성수기의 경우 상당한 매출 하락이 예상된다. 큰 용량대비 음료량이 적다는 소비자들의 불만 역시 만만치 않아 지속적으로 성장가능 할 유망 창업아이템으로 보긴 힘들다고 여겨진다. 또한 높은 노동강도에 대한 어려움 때문에 초보 창업자들에게 안정적인 창업아이템으로 권하기는 힘들어 보인다.

창업 전문가들은 ‘단순히 일 매출, 소비자 수를 볼 것이 아니라 창업아이템만의 경쟁력이 무엇인지, 현재 트렌드는 무엇인지, 타 프랜차이즈 회사에서 쉽게 복제가 가능할 것인지 등을 보고 확실한 옥석을 가려야 할 것이다’라고 충고하고 있다.

전문가가 추천하는 성공 창업, 과연 어떻게?
최근 이태원, 경리단길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디저트 부띠끄 카페 “dessert39”의 예를 볼 때 성공적인 창업에 대한 필수요소를 추론할 수 있다. Dessert39의 경우 6~8평 남짓한 매장에서 대형 프랜차이즈에서도 보기 힘든 해외 인기 디저트를 판매하여 일 매출 200만원 이상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다. 소형 평수의 매장이기 때문에 하루의 매출로도 월세가 감당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한 노원점, 춘천 명동점 등 지역에 큰 구애를 받지 않고 150~250만원의 매출이 발생하는 점은 바로 테이크아웃을 통해 높은 제품회전과 순수익을 발생 시키고 있다. 비슷한 컨셉의 테이크아웃 카페 창업으로 유명한 “빽**’과 비교해 볼 때 1500원의 커피로 1000개의 매출이 발생할 때의 일 매출이 150만원 정도이지만, dessert39의 경우 100개의 매출만 발생하여도 빽**이상의 수익이 발생한다는 점은 디저트를 통해 많은 순수익이 발생 할 수 있는 창업 아이템을 택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해 준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기존 대형 프랜차이즈 카페 또한 엄두 조차 내지 못했던 10억원 규모의 생산 제과 시설과 R&D 투자를 통해 지속적으로 신 제품 개발을 이뤄내고 있다는 점이 dessert39 창업의 장점으로 꼽히고 있다. 특히 이러한 기술력은 타 업체에서 모방하기 힘들기 때문에 디저트 카페창업의 가장 큰 경쟁력으로 꼽히고 있다.

한국 프랜차이즈 대표 컨설팅 협회 김현수팀장은 “성공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대중적인 창업 아이템이 되기 전에 먼저 선점을 해야 한다. 초기 성공 창업 아이템을 잘 가려 시장에 진입하여 안정적이고 성공적인 창업이 될 수 있다. 또한 추후 권리금 등의 추가적인 수익도 기대할 수 있어 진취적인 창업자만이 성공 할 수 있다.” 라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