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기예금을 추월한 ‘내지갑통장’

SC은행의 ‘내지갑통장’은 최저 연 0.1%부터 최고 연 3.5% 금리와 수수료 면제 혜택을 제공하는 자유입출금식 예금이다. 입금액 50만원 이하는 0.1%, 50만~200만원은 ‘조건’ 충족 시에 연 2.8%와 3.5% 이자를, 200만원 초과금액은 연 1.5% 이자를 지급한다. ‘조건 1’은 급여이체 등록이고 ‘조건 2’는 자동이체 3건 이상이다. 매월 이자를 결산하여 원가하는 복리식예금이다.

 

2. 저금리시대의 핫한 투자처-공모주 펀드

공모주 펀드는 펀드 자산의 일부분을 공모주에 투자하는 펀드를 말한다. 평상시에는 국공채등 상대적으로 안전한 자산으로 운용되고 공모의 대상이 되는 기업 주식이 상장되는 절차를 밟을 때 주식을 청약하게 된다. 기대수익률 연 5~7% 정도를 추구한다. 저위험을 추구하고 안정적 중수익을 수용하는 투자자에게 적당한 상품이다.

3. 고금리 해방 LOAN(햇살론) ‘서민의 흑기사’

햇살론은 대부업 등에서 고금리를 부담하는 저신용, 저소득서민을 지원하는 10%대 이자의 보증부대출이다. 대상은 연소득 3000만원 이하나 신용등급 6~10등급이고 연소득 4000만원 이하 근로자, 자영업자이다. 취급은행은 농협, 수협, 저축은행, 새마을금고, 신협이다. 대출한도는 생계자금 1000만원, 생계+대환자금 3000만원, 사업자금 2000만원 이내이다. 이자율은 연 6.0~12.0%이다.

4. 연 1.5% 고정금리 주택자금대출 왜 몰랐을까(수익공유형모기지대출)

수익공유형모기지대출은 부부합산 총소득 6000만원 이하자에게 지원하는 주택구입자금대출이다. 자격은 무주택 세대주며 대출기간은 20년, 이자율은 연 1.5% 만기까지 고정금리로, 상환방법은 1~3년 거치 후 원리금균등분할상환한다. 대상 주택은 6억원 이하로 전용 면적 85㎡이하 아파트이며 한도는 호당 2억원 이내이다. 취급은행은 국민, 신한, 우리은행이다.

5. SPAC, 개인도 기업 M&A 참여길 열어준다(스팩펀드)

스팩펀드는 비상장기업을 인수 합병하여 우량기업으로 상장되면서 수익을 창출할 목적으로 투자하는 중위험 중수익 상품이다. 스팩펀드는 스팩에 투자하는 펀드다. 채권과 주식을 중심으로 운용하되, 스팩 투자로 초과수익을 추구한다. 합병에 성공하면 주가 상승 수익을 얻을 수 있고, 합병에 실패하더라도 원금과 연 2% 내외의 이자를 투자자들에게 돌려준다.

6. 연 5~6% 수익, 요즈음 주목받는 ‘전자단기사채’는

전자단기사채는 ‘자산유동화 전자단기사채’(ABSTB)를 줄여서 붙인 이름이다. 전단채는 일반사채와 달리 유동화 대상인 기초자산을 담보로 전자적 방식으로 발행하여 유통되는 만기 1년 미만의 단기채권을 말한다. 전문가들은 기업의 단기자금 조달수단과 콜차입 대체수단으로 전단채 수요가 꾸준하리라 예상한다. 연 5~6% 정도의 수익을 추구한다.

7. 주택연금, 집값 떨어져도 약속 지키는 효자상품

주택연금이란 공사가 한국주택금융공사법에 의해 지급을 보증하는 역모기지제도로 60세 이상의 고령자가 소유주택을 담보로 맡기고 매월 연금 등의 방식으로 노후생활자금을 평생 동안 대출받는 제도이다. 공사가 보증하고 은행은 대출을 취급한다. 가입자가 생존하고 있는 동안 연금 등의 방식으로 지급하고 사망 후는 대출원리금을 한꺼번에 상환 종료한다.

 

 8. 미친 전세금 제때 돌려받을 수 있게 걱정 해결하는 보험

전세보증금 반환보증보험은 보험료를 납부하면 전세 만기 시 전세금을 돌려받지 못할 때 보험회사가 보증금을 반환해주고, 후에 집주인을 상대로 청구하여 회수하는 세입자용 보증보험이다. 세입자의 전세보증금 반환을 보장하는 안전장치이다. 보증 한도는 감정가격의 90% 이내, 보증료율은 연 0.150%이다. 취급기관은 ‘HUG주택보증공사’와 ‘SGI서울보증’이다.

9. 하나은행, 최대 연 4.3%‘난 할수 있어 적금 2’

KEB하나은행의 ‘난 할 수 있어 적금2’은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실천할수록 금리가 올라가는 적금이다. 안전운전, 태극기 게양, 사랑해요 말하기, 칭찬하기, 자기계발, 금주, 금연, 헌혈 등 20가지 항목 중 몇 개만이라도 실천하겠다고 마음먹고 체크하면 금리가 올라간다. 가입기간 은 6~12개월, 기본금리는 연 1.8%이며 우대금리는 최대 연 2.5%, 합해서 최고 연 4.3%이다.

10. 고공행진 전세금 공포 헤어날 길 있다 (버팀목대출)

버팀목대출 대상자는 신청일 현재 무주택 세대주이고 대상 주택은 보증금 2억원 이하(단, 수도권 3억원 이하), 전용 면적 85㎡ 이하 주택이다. 대출 한도는 보증금의 70% 내에서 1억(지방은 8천), 대출 기간은 2년~10년, 이자율은 연 2.5~3.1%이다. 대상 자격은 임차보증금의 5% 이상의 계약금을 지급한 자이다. 취급은행은 국민, 농협, 기업, 신한, 우리, 하나은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