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활용하지 않던 곡물의 씨눈, 껍질 등의 부위에 영양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통곡물을 찾는 사람이 많아졌다. 그중에서도 현미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동맥경화를 해소하는 데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찾는 사람이 많다.

현미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백미와 비교해 비타민 B1, 비타민B2, 비타민E, 철, 인 등의 영양분이 2~4배나 많이 들어있다. 또한, 현미에는 ‘리눌산’ 성분이 들어있어 동맥경화 등 심혈관계질환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런 특징을 가진 현미는 현미밥, 현미차 등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다.

현미는 어디까지나 음식의 일종이기 때문에 동맥경화 치료 등 눈에 띄는 효능을 보려면 시간이 오래 걸릴 가능성이 크다. 또 현미의 효능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해 누구에게나 같은 효능이 나타난다고 보기 어렵다. 이 때문에 더 빠르고 검증된 효과를 원하는 사람을 중심으로 동맥경화에 좋은 음식인 홍삼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KBS <생로병사의 비밀>을 통해 소개된 이화여자대학교 정익모 교수팀의 연구에 따르면 홍삼은 동맥경화 증상을 최대 10% 완화한다. 연구진은 동맥경화 환자를 두 그룹으로 나눠 1그룹(대조군)에는 위약을, 2그룹(홍삼군)에는 홍삼을 하루 3g씩 10주간 투여한 후 ‘맥파’를 측정했다.

맥파는 심장이 뛰는 ‘맥’이 전파되는 속도를 가리키는 것으로 동맥경화가 심할수록 속도가 빨라지는 특징이 있다. 측정 결과 홍삼 군은 대조군보다 맥파가 10%나 줄어들어 홍삼이 동맥경화 증상을 치료 및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입증됐다.

홍삼의 이러한 효능이 알려지며 홍삼 절편, 홍삼액기스, 홍삼정, 홍삼 농축액, 홍삼진액, 홍삼액, 홍삼양갱, 홍삼정과, 홍삼 스틱, 홍삼정환, 홍삼 캔디, 홍삼원액 등 다양한 홍삼 제품의 인기가 치솟고 있다. 하지만 홍삼 제품은 제조 방식에 따라 영양분 추출률이 달라질 수 있어 신중해야 한다.

홍삼 엑기스 등 홍삼 제품 대부분은 홍삼을 물에 달이는 물 추출 방식으로 만들어진다. 이 방식은 홍삼 성분 중 물에 녹는 수용성 성분 47.8%만을 추출할 수 있고, 나머지 52.2%의 물에 녹지 않는 불용성 성분은 달여낸 홍삼 찌꺼기와 함께 버려지게 되는 단점이 있다.

이런 이유로 참다한 홍삼 등 일부 업체에서는 홍삼을 제품에 통째로 갈아 넣는 방식을 채택했다. 이 방식은 홍삼을 모두 분말로 만들어 제품에 넣기 때문에 버려지는 홍삼 찌꺼기가 없다는 특징이 있다. 자연히 홍삼의 모든 성분을 섭취할 수 있고 영양분 추출률도 물 추출 방식의 2배 이상인 95%를 넘는 장점이 있다.

현미밥을 먹는 것은 건강을 위한 좋은 습관이다. 하지만 현재 몸 상태가 안 좋은 상황이라면 빠른 치료와 회복이 필요한 만큼 동맥경화 개선은 물론이고 면역력 향상, 기억력 개선 등 다양하고 큰 효과를 누릴 수 있는 홍삼이 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