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을 떠나는 방식은 여행사에서 현지 일정을 모두 구성해주는 패키지 방식과 항공권과 호텔을 개별적으로 구입해서 자유롭게 여행을 계획하는 FIT 방식으로 구분되는데 과거 패키지 방식이 일반적이었지만 이미 방문했던 지역을 다시 방문하려는 수요가 늘어나고 해외여행에 대한 부담감이 줄어들며 FIT 방식 수요 성장률이 크게 나타나고 있다.

FIT 유럽여행의 대표 여행사인 유럽전문여행사 자유나침반은 작년 대비 스페인여행 출발자가 12.3% 증가해 총 310팀, 여행객 775명을 달성했다. 올해 5월부터 7월까지 메르스 사태, 11월 파리 테러 사태까지 2015년 악재 속에서도 스페인 허니문 상품부터 자유여행, 가족여행까지 모든 부분에서 증가했다고 밝혔다. 자유나침반은 올해 초 스페인 바르셀로나 지사 설립을 시작으로 급변하는 여행 시장에 맞춰 여행상품의 다각화(아파트텔, 픽업서비스 업그레이드, 각종 할인쿠폰 계약, 투어 상품 보강 등) 를 추친하고 있으며, 2016년 출시를 목표로 새로운 콘셉트의 상품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자유나침반의 계열사 가이드투어 전문 굿맨가이드 역시 눈길을 끈다. 올 3월 공식 홈페이지 오픈을 통해 온라인 영업을 시작한 굿맨가이드는 전년대비 250% 성장을 이끌었다. 2015년 한해 동안 스페인 단독워킹/차량 가이드 투어를 이용한 여행객은 1,107팀, 여행객 2,955명으로 집계됐다. 스페인 바르셀로나 지사 설립과 직영 가이드 보강으로 이러한 결과를 이끌어 냈다.

자유나침반은 가이드가 있는 자유여행(세미 패키지)의 원조 여행사로 유럽 전 지역에 지사를 두고 있으며, 특히 스페인에는 직영 지사와 직영 직원들을 두고 현지에서 직접 여행객을 관리하고 있어 중간 유통 체계 없이 거품 없는 비용으로 다양한 여행상품을 설계 및 안내하고 있다.

또한 현지 직영 직원들과 가이드를 통해 마드리드, 바르셀로나, 톨레도, 세고비아, 안달루시아 (그라나다, 세비야 등), 바스크지방(빌바오, 산세바스티안), 발렌시아 등 스페인 주요 도시와 소도시 여행을 가이드 투어로 안전과 현지 여행의 퀄리티를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더불어 유럽 가족여행객들이 이용하기 불편한 유럽 호텔의 대안으로 유럽 아파트 렌트 업체인 프랜들리렌탈스와 독점 계약을 통해 유럽의 28개 주요 도시에 소재한 약 3,500개의 아파트 렌트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자유나침반 상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자유나침반 홈페이지( www.compassfree.com) 및 전화(1644-4813)로 확인 가능하다.

한편, 자유나침반은 가이드가 있는 자유여행(세미 패키지)의 원조, 법인명 (주)콤파스프리의 유럽여행 전문 브랜드로 유럽 전 지역에 지사를 두고 있으며 특히 스페인에는 직영 지사와 직영 직원들을 두고 현지에서 직접 여행객을 관리하고 있어 중간 유통체계 없이 저렴한 비용으로 다양하게 여행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