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의 핵심인 고춧가루는 주로 굵은 고춧가루가 많이 쓰인다. 마른 고추는 착색과 크기가 균일하고 밝은 적색으로 광택이 강하고 매끈하며 꼭지의 신선도가 양호하고 과피가 두껍고 통통하며 속의 씨앗이 적은 상태가 좋은 홍고추를 골라 말린 것이 좋다.

태양초가 좋다는 것은 알지만 사실상 어떤 고추가 좋은 고추인지 모르는 주부들이 많다. 좋은 건고추를 고르는 방법은 색깔은 붉은 빛이 선명하고 윤기가 있어야 하며 씹었을 때 매운맛과 단맛이 서로 조화를 이루고 크기와 모양이 균일하며 이물질과 탈락종자가 없어야 하고 표피가 매끈하고 두터운 건고추가 가공하면 가루가 많이 나고 단맛이 높다. 과피가 얇은 것은 색도가 좋게 보이나 끝물일 가능성이 높고 고춧가루로 가공하면 까실까실하다

이와 같이 좋은 건고추를 위생적으로 가공하여 소비자의 식탁에 안전하게 공급하는 예천청결고추영농조합법인에서는 2003년 설립 후 2009년 HACCP적용업소 지정을 시작으로 전통식품 품질인증, 경북 우수농산물 지정, 식재료 우수관리업체 지정 등을 받았고, 2014년~2015년에는 연속으로 농식품 파워브랜드대전에서 농식품 파워브랜드로 선정되었으며, 2015년에는 경상북도 명품화 사업 대상자로 선정되어 현재 학교급식 유통전문회사인 농업회사법인 (주)정든사람들을 통해 전국의 학교로 납품하고 있으며, 홈쇼핑 및 전국 이랜드 매장에 완벽한 품질, 최고의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기타 예천청결고춧가루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예천청결고추영농조합법인(054-655-3003, 홈페이지 http://www.ycgochu.com)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