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두 이야기〉
-천둥성 지음
-오유 옮김
-마더북스 펴냄
-1만9800원

<바이두 이야기>는 구글의 아성을 무너뜨린 ‘대륙의 곰’ 바이두의 놀라운 성장 비결과 CEO 리옌홍의 리더십을 분석적으로 살펴본 책이다. 바이두가 전 세계의 주목을 받게 된 원인을 면밀히 파헤치고 바이두만의 독특한 사업모델, 기업문화, 기업개발과 자본운영에 대해 다양한 각도로 분석했다.

중국 경제 매체인 ‘21세기 경제보도’의 기자인 저자는 CEO 리옌홍의 간결하고도 신뢰가 깃든 리더십, 수년을 기다리고서라도 최고의 인재를 발탁해 오는 인재관, 기술 본위의 사고, 끊임없이 진화하는 비즈니스 모델 혁신, 글로벌 시장에 대한 깊은 통찰력과 판단력 등이 바이두의 성공을 이끌었다고 말한다.

더불어 미국 실리콘밸리와 중관춘(‘중국판 실리콘밸리’라 불리는 중국 최초의 첨단 기술 개발구역), 한국, 일본 등 아시아 전역에서 펼쳐지는 세계 IT, 검색엔진 산업의 흥망성쇠와 미래 성장 지도를 자세히 담아냈다.

평범한 노동자 집안 출신의 바이두 CEO 리옌홍은 40대의 나이에 포브스 선정 2011년 중국 최고의 부호 1위(94억달러)에 오른 인물이다. 또한 바이두는 페이스북과 삼성을 제치고 225억달러의 브랜드 가치를 기록하면서 2011년 글로벌 100대 브랜드(29위)에 선정됐다. 특히 바이두는 페이스북에 이어 세계에서 가장 성장률이 높은 기업으로 꼽혔다.

바이두의 성공은 단순한 구글의 모방이 아니다. 오히려 바이두만의 독특한 기업문화와 리옌홍의 간결한 신뢰형 리더십, 인내가 깃든 인재관, 기술본위 사고, 끊임없이 진화하는 비즈니스 혁신과 글로벌 시장에 대한 깊은 통찰력·판단력 등이 구글의 아성을 무너뜨리고 바이두의 성공을 이끌었다.

이 책은 IT 분야에 종사 중이거나 글로벌 시장 인터넷 마케팅을 수행 중인 기업 및 관계자, 학계 연구자, 관련 전공 학생들에게 글로벌 IT산업을 이해하는 데 유용한 입문서가 될 만하다.

부자가문
-차철용 지음
-랜덤하우스코리아 펴냄
-1만3000원

대한민국 유수의 부자들이 부를 운용하는 방식과 자손에게 반드시 물려주고자 했던 부자철학을 재발견한 책. 이 책은 지속가능한 부를 창출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상속·증여·절세 방법과 부의 유전(遺傳)에 꼭 필요한 부자교육법을 집대성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부자가문에 이르기 위한 로드맵을 5부로 나눠 각 단원별로 제시하고 있다.

불타는 구두를 신어라
-김원길 지음
-21세기북스 펴냄
-1만4000원

18세 나이에 빈손으로 무작정 서울로 올라온 뒤, 구두를 향한 열정 하나로 꿈을 이뤄낸 김원길 안토니 대표의 이야기. 그는 자신이 살아가면서,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했던 과정들을 반추하며 청년들에게 삶의 진정한 가치와 가장 중요한 꿈에 대해 조언하고 있다. 특히 인생의 행동강령을 7가지로 나눠 그 아래 자신의 이야기를 통해 자세하게 들려주고 있다.

어게인 쇼크
-최배근 지음
-팬덤북스 펴냄
-1만3500원

철저한 이론적 분석과 전망을 통해 제시하는 세계 경제 위기 및 전망 보고서. 저자는 “세계 경제 위기가 끝났다”고 말하는 사람들에게 “지금 대비하지 않으면 이제 국가에 이어 개인까지도 파산할 날이 멀지 않았다”고 경고한다. 이와 함께 최근 세계 경제 위기의 요인을 분석하면서 그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는 세계 경제의 미래 방향성을 함께 제시한다.

직장을 떠날 때 후회하는 24가지
-조관일 지음
-위즈덤하우스 펴냄
-1만3000원

‘만약에 내가 퇴직자 명단에 오른다면’이라는 질문으로 시작하는 이 책은 회사가 나를 버리고 배신하게 되는 경우를 살펴보고, 이러한 순간에 대비해 평소에 익혀야 할 스킬을 제시한 책이다. 많은 이들이 자의 또는 타의로 직장을 떠났을 때 후회하게 되는 순간과 사례를 포착해 회사에 다니면서 직장인들이 꼭 채워나가야 할 것들을 잘 정리했다.

정백현 기자 jjeom2@asia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