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스테이트 일산(左), 일산 센트럴 아이파크(右) 투시도 [출처=현대건설, 현대산업개발]

범현대가(家) 건설사가 연말 분양 맞대결을 펼친다. 현대건설과 현대산업개발이 같은 날(27일) 경기 고양시 일산신도시에서 각각 주거용 오피스텔과 아파트를 분양하며 경쟁에 돌입한 것.

일산서구 대화동에선 현대건설이 킨텍스 지원활성화단지 내 C1-1블록에 총 1054세대 규모 주거용 오피스텔 ‘힐스테이트 일산’을 분양한다. 일산동구 중산동에서는 현대산업개발이 중산동 49-1일원 일산3구역도시개발사업지에 총 1802가구 규모 ‘일산 센트럴 아이파크’를 공급한다.

수도권 1기 신도시인 일산은 지난 1992년 조성 이후 입주 20년이 지난 노후 아파트가 대부분으로 신규 아파트에 대한 이전 수요가 풍부한 편이다. 특히 지역 내 높은 전셋값 및 주택값으로 인한 새집 마련 수요도 많다. 여기에 고양 킨텍스에서 서울 삼성역을 연결하는 GTX(36.4㎞) A노선이 지난해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합격점을 받으며 GTX 개발이 본격화되자 강남권 진입이 불편했던 일산 지역에 큰 호재로 부상하고 있다.

공급 지역은 다르지만 두 건설사 간 분양 경쟁의 관전 포인트는 분양가다. 업계에서는 분양가에 따라 두 곳의 청약 성적이 좌우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여기에 투자 수요가 많은 ‘주거용 오피스텔’과 실거주 수요가 많은 ‘아파트’라는 대결 구도도 흥미롭다.

◇공급 가구 수

힐스테이트 일산 지하 4층~지상 최고 49층, 4개 동 총 1054세대 규모로 전용 84㎡의 단일 면적으로 공급된다. △84㎡A 351세대 △84㎡B 351세대 △84㎡C 176세대 △84㎡D 176세대로 구성됐다.

일산 센트럴 아이파크 지하 2층, 지상 32층 12개동 1802가구 규모로 전용 면적 기준 59~98㎡로 구성됐다. 면적별 가구 수는 △59A㎡ 416가구 △59B㎡ 25가구 △84A㎡ 943가구 △84B㎡ 261가구 △98㎡ 157가구다.

◇분양가 분석

힐스테이트 일산 3.3㎡당 평균 1400만원대로 책정됐다. 84㎡ 기준 최저 2억9900만~최고 3억7300만원대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지난 6월 분양해 완판된 ‘킨텍스 꿈에그린’ 오피스텔 전용 84㎡의 경우 현재 분양가 대비 2000만원 정도 웃돈이 붙어 거래(3억5000만원)되고 있어 이를 반영해 분양가를 책정했다”며, “대단지 프리미엄에 주변 입지나 환경을 고려했을 때 경쟁력 있는 분양가”라고 설명했다.

일산 센트럴 아이파크 이 단지는 3.3㎡당 평균 1180만원대로 책정됐다. 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일산 센트럴 아이파크가 들어서는 일산동구는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10월까지 1년간 33.1%의 전세가 상승률과 7.4%의 매매가 상승률을 기록하는 높은 집값으로 인해 새집 마련 수요가 높은 지역”이라며, “일산 센트럴 아이파크 분양가는 3.3㎡당 평균 1100만원대 후반으로 시세 대비 합리적으로 책정됐다”고 설명했다.

◇단지 설계 특징

힐스테이트 일산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맞춤형 평면 선택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세대별 평면 구성으로는 전용 84㎡A는 4Bay 판상형, 3Room, 욕실 2개, 드레스룸이 있는 구조며, 84㎡B는 2면 개방 타워형으로 3Room, 욕실 2개, 드레스룸 구조로 계획된다. 이외에도 84㎡C는 2면 개방 타워형, 84㎡D는 4Bay 판상형 구조다. 특히 전 세대의 천장고가 기존보다 100㎜ 높인 2400㎜로 시공되며, 안전을 위한 둥근 모서리 가구와 아이들의 창의력을 길러주는 컬러벽지(컬러 테라피)도 도입된다. 특화된 조경도 선보인다. 단지 중앙에 잔디마당과 운동시설(체력단련 시설) 등이 있는 중앙광장이 들어서며 왕벚나무 길, 단풍나무 길 등이 조성된다.

▲ 힐스테이트 일산 84A 기본형(현대건설)

일산 센트럴 아이파크 주택형은 59~98㎡까지 5가지 타입으로 구성됐다. 가장 많은 943가구가 배정되는 84A㎡ 주택형은 4베이(방 3개, 거실 전면 배치) 판상형으로 넓은 안방과 드레스룸이 특징이다. 주방 옆에는 다목적실을 제공해 이를 확장할 경우 넓은 주방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59A㎡는 3베이(방 2개, 거실 전면 배치) 판상형으로 침실 1개를 주방 옆에 확장할 수 있게 제공해 확장형 주방 또는 창고공간으로 이용할 수 있다. 59B㎡는 4베이 구조로 안방에 2개 방향 창문을 설치해 개방감을 만끽할 수 있다. 84B㎡는 알파공간이 제공된 넓은 안방이 특징이며, 거실을 중심으로 부엌 및 침실을 배치해 가족들이 중앙에서 모일 수 있도록 동선을 설계했다. 가장 넓은 공간을 제공하는 98㎡는 4베이 구조로 3~4인 구조가 여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배려했으며, 넓은 알파공간을 이용해 부엌 창고로 사용하거나 특대형 드레스룸으로 확장할 수 있다.

▲ 일산 센트럴 아이파크 84A 확장형(현대산업개발)

◇교통 및 주변 환경

힐스테이트 일산 단지 주변으로 모든 생활편의시설을 도보로 이용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현대백화점, 원마운트, 롯데빅마켓, 이마트타운 등 대형 문화·생활시설이 단지와 인접해 있다. 단지 바로 옆에는 킨텍스 제1·2전시장이 있고, 99만4756㎡ 규모의 한류월드도 조성 중이다. 한류월드 부지에는 빛마루방송지원센터가 운영 중이며, EBS디지털통합사옥, 호텔 등 다양한 시설이 들어선다.

교통 호재도 갖췄다. 자유로·제2자유로의 접근이 쉬워 서울 도심권 및 인근 지역으로의 이동이 편리하며, 광역급행철도인 GTX킨텍스역(예정)이 도보권에 위치해 GTX A구간(일산 킨텍스~삼성~화성 동탄, 73.7㎞) 개통 시 서울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여기에 킨텍스온누리공원과 일산호수공원도 인근에 자리해 쾌적한 자연환경도 누릴 수 있다.

▲ 힐스테이트 일산 위치도(현대건설)

일산 센트럴 아이파크 단지 바로 뒤편에 안곡중학교·안곡고등학교가 위치해 있으며 하늘초등학교, 모당초등학교 등도 도보로 통학할 수 있다. 특히 단지 인근에 후곡 학원가까지 조성돼 자녀교육에 유리한 환경을 갖췄다.

주변 편의시설로는 이마트풍산점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으며, 동국대학병원, 국립암센터, 고양시립마두도서관, 애니골카페촌 등이 단지로부터 반경 3㎞ 이내에 있어 이용이 편리하다. 정발산역 중심상업지구도 차량으로 약 10분 거리에 있어 롯데백화점, CGV, 홈플러스 등도 이용할 수 있다.

도보 15분 내외 거리에 있는 경의중앙선 풍산역을 이용할 수 있고, 서울외곽고속도로 고양IC를 비롯해 자유로, 제2자유로 등도 이용이 수월해 서울 도심으로 이동이 편리하다. 특히, 오는 2022년에 개통 예정인 GTX 킨텍스역을 이용할 경우 서울 삼성역까지 20분대 진입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 일산 센트럴 아이파크 위치도(현대산업개발)

◇커뮤니티 시설

힐스테이트 일산 커뮤니티 시설로 휘트니스 시설, GX룸, 실내골프연습장(스크린골프장 포함) 등의 체육시설과 동호회실, 힐스 맘스카페 등 가족과 함께할 수 있는 휴식공간이 마련된다. 김상욱 힐스테이트 일산 분양소장은 “현대건설이 일산신도시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힐스테이트 브랜드 단지로, 특히 일산의 새로운 중심인 킨텍스 지원활성화 단지에 위치해 투자자는 물론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높다”며 “뛰어난 입지와 주변환경에 걸맞은 힐스테이트 브랜드만의 특화단지로 고객들에게 다가갈 것”이라고 말했다.

일산 센트럴 아이파크 골프존, 휘트니스존, GX룸, 북카페, 독서실, 키즈클럽(보육시설) 등 대규모 커뮤니티 센터가 들어설 예정이다. 엄태윤 일산 센트럴 아이파크 분양소장은 “단지가 위치한 일산동구는 높은 전셋값 및 주택값으로 인한 새집 마련 수요가 많은 지역”이라며, “인근 시세 대비 분양가도 합리적으로 책정돼 실제 청약에서도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