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 SK엔카

국내 최대 자동차 오픈마켓 SK엔카닷컴(대표 김상범, www.encar.com)은 자사가 ‘2015 잡플래닛&포춘 일하기 좋은 기업(Best Companies)’에서 신규진입기업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26일 밝혔다.

SK엔카닷컴은 2014년 4월 설립돼 신규진입기업으로 분류됐으며, 기업만족도가 4.5점(5점 만점)으로 나타나 해당 부문 1위를 기록했다.

기업 평가 소셜 미디어 ‘잡플래닛’과 경제/비즈니스 매거진 ‘포춘코리아’가 주최하는 ‘2015 잡플래닛&포춘 일하기 좋은 기업’은 한 해 동안 임직원의 만족도가 높고 조직문화가 뛰어난 기업을 선정하며, 국내에서 유일하게 임직원이 직접 자신의 직장을 평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평가는 올해 1월 1일부터 10월 15일까지 잡플래닛 사이트에 20명 이상의 평가 데이터를 보유한 638개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총 만족도, 승진 기회 및 가능성, 급여 및 복지, 사내 문화, 일과 삶의 균형, 경영진 등 총 6개 영역을 평가, 분석하여 대한민국 기업이 지향해야 할 바람직한 근무 환경을 갖춘 기업을 선정한다.

SK엔카닷컴은 2014년 4월에 구 SK C&C㈜ 엔카(현 SK(주) 엔카)의 온라인 사업부문을 분리해 호주 1위 온라인 자동차 기업인 카세일즈닷컴과 합작하여 설립한 기업이다.

설립 이후 기존의 중고차 오픈마켓을 넘어 온라인 기술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자동차 산업을 이끄는 혁신적인 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왔다. 특히 지난 10월에는 기존에 IT 기업에서 개발자 중심으로 실시됐던 해커톤(Hackathon)을 올해 처음 도입하여 직원들의 기획 역량을 최대한 이끌어내고 조직 문화를 혁신할 수 있는 행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SK엔카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지난 해 설립 이후 직원의 만족도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조직문화를 유연하게 재정비하는 등 내실을 다지기 위해 쏟았던 노력의 결실이라고 생각한다”며 “직원의 업무 만족도와 역량, 경쟁력이 기업의 성공과 발전으로 직결되는 만큼 건실한 기업 문화가 자리잡도록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SK엔카닷컴은 연간 약 100만대의 중고차 매물이 등록되고, 온라인과 모바일 방문자 수가 매일 40만 명을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국내 최대 자동차 오픈마켓이다. 2000년부터 자동차 시장에서 쌓아온 다양한 빅데이터를 통해 자동차 및 중고차 시장 분석, 소비자 동향을 파악해 전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