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 인도 중소형FOCUS 펀드(삼성자산운용 제공)

■ 핫&뉴 삼성자산운용, 삼성 인도 중소형 FOCUS 펀드 출시

삼성자산운용은 19일 인도 중소형주에 집중투자는 ‘삼성 인도 중소형FOCUS 펀드’를 출시하고 우리은행과 삼성증권에서 공동 판매한다고 밝혔다.

이 펀드는 모디노믹스(모디 총리의 경제정책) 수혜를 받으며,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중소기업 662개로 구성된 BSE(Bombay Stock Exchange: 붐베이 증권거래소) 미드캡(Midcap) 지수를 벤치마크로 한다.

펀드 운용은 인도 최대 운용사인 릴라이언스캐피탈 자산운용의 자문을 받아, 삼성자산운용 홍콩 현지법인이 한다.

인도는 현재 ‘메이크 인 인디아(Make in Indiaㆍ인도 자국 내 생산)’를 기치로 적극적인 제조업 육성 정책을 시행하며 세계의 공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전체인구 12억명 중 25세이하가 절반을 차지해 풍부한 젊은 노동력도 큰 강점으로 꼽히고 있으며, 원유소비량을 80% 수입하고 있어 최근 유가하락도 경제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IMF도 2015년 인도 경제성장률을 세계 최고 수준인 7.5%로, 중국의 6.8%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한 바 있다.

릴라이언스운용의 수닐 싱하니아 대표매니저(CIO)는 "최근 중국이 생산기지에서 소비대국으로 부상하는 대신, 인도가 글로벌 생산기지로 부각되고 있다"며 "제조업, 헬스케어, 금융 등 인도 경제 최전선에서 성장을 이끌어나갈 핵심 중소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주식시장에서도 중소형주가 높은 수익률을 나타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 우리은행, 스마트워치 간편송금서비스 시작

우리은행은  19일 국내 최초로 스마트워치를 이용해 송금할 수 있는 ‘우리워치뱅킹 간편송금’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위비모바일페이 기술을 활용해 스마트워치에서 공인인증서나 보안카드 없이 핀번호만으로 송금이 가능하다.하루 30만원 범위 내에서 송금할 수 있고 안심보안 서비스인 원터치리모콘 기능을 적용해 전자금융사기 의심 즉시 스마트워치에서 전자금융거래를 중단할 수 있도록 했다.

■ 우리은행, 위비뱅크앱 통해 ‘위비 직장인ㆍ공무원 모바일 대출’ 출시

우리은행은 직장인, 공무원, 군인, 경찰, 교직원 대상 신용대출인 ‘위비 직장인ㆍ공무원 모바일 대출’을 위비뱅크앱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대출심사에 필요한 재직과 소득자료를 자동으로 반영하는 핀테크 기술을 적용해 무서류, 무방문, 무담보로 대출한다.대상은 연소득 2천만원 이상, 6개월 이상 재직 직장인,신용등급 7등급까지 대출 신청이 가능하다. 대출한도는 공무원은 3천만원, 직장인은  2천만원까지다. 또 중도상환해약금은 전액 면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