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해성 걱정 無! 번거로운 세척 無! <무무(moo moo) 항균 가습기>

 
▲ 사진=노연주 기자.

어느새 입동(立冬)이 지났습니다. 겨울이 시작되면서 주변에서 심심찮게 감기 환자들을 볼 수 있는데요. 감기에는 추위보다 건조함이 더 문제라는 것을 알고 있는지요. 겨울철은 다른 계절에 비해 공기 중 수증기의 양이 20~40%로 낮아집니다.

낮은 습도로 인해 호흡기 점막이 건조해지면 바이러스에 노출되기 쉬워 감기에 자주 걸리게 됩니다. 그래서 전문가들은 실내 적정 습도를 45%로 유지하기를 권합니다. 효과적으로 습도를 높이는 데 ‘가습기’ 만한 것이 있을까요.

그러나 가습기 살균제 유해성 논란으로 가습기를 선뜻 사용하기는 어렵습니다. 유해성은 살균제에 있지 가습기 자체에는 문제가 없는데도 말이죠. 꼼꼼한 주부들을 위해 세제 없이 물로만 간편 세척이 가능한 신일산업 ‘무무 가습기’를 사용해 봤습니다.

 

수돗물로 간편 세척, 항균 인증받은 물통 유해성 무무(無無)

▲ 사진=노연주 기자.

 

가습기 세척의 번거로움과 유해성 걱정은 사용을 망설이게 하는 주된 요인이죠. 저 또한 세척에 자신이 없어 사용을 꺼렸었는데요. 무무 가습기는 그 걱정을 덜어줬습니다.

무무(moo moo)의 가장 큰 특징은 상단부 물통이 완전히 분리돼 손 세척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입구가 좁은 타 가습기는 세척이 어려워 살균제를 사용하거나 기타 세제를 사용했어야 하는데, 물통 입구가 널찍해 전용 도구 없이도 손으로 충분히 세척 가능합니다.

▲ 사진=노연주 기자.

물통 뚜껑에 있는 2중 분무구도 세모 부분과 가운데 뚜껑의 세모를 딱 맞추면 완전 분리가 되어 꼼꼼한 세척이 가능합니다. 물통은 최대 2.2ℓ까지 수급이 가능한 대용량으로 항균기능을 합니다. 대장균과 황색포도상구균 생성을 99.9% 억제해 항균시험성적서까지 받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사진=노연주 기자.

또 물통 옆면에 보면 손잡이가 있어 물을 수급하거나 물통만 따로 들고 가기에 편리합니다. 이런 작은 배려가 편리성을 좌우하죠. 무무 가습기는 본체 안에 있는 2.4MHz 진동자가 발진하며 초미세 입자가 공기 중에 오래 머물게 하는 원리로 작동되는데요.

이 진동자는 유리막 코팅이 돼 있지만, 혹여 미세한 먼지가 붙을 것을 예방해 작은 전용 청소 솔이 들어 있습니다. 솔을 이용해 본체까지 깔끔하게 청소하면 두 번 안심할 수 있겠죠.

▲ 사진=노연주 기자.

무무는 최대 15시간 이상 지속 가능한 가습 시간을 자랑합니다. 저녁때부터 취침 후까지 물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죠. 이때 실내 건조도에 따라 본체 왼편에 있는 다이얼을 사용해 분무량을 알맞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 상단에 있는 이중 분무구는 360도 회전이 가능해 원하는 방향으로 집중 가습이 가능합니다. 본체 다이얼 왼편에 3개의 램프가 있는데, 전원램프 옆이 물 부족을 알려주는 센서 입니다. 빨간 조명으로 물 부족을 알려주죠. 그 옆에는 음이온, 무드등 버튼이 차례로 있습니다. 

음이온 버튼을 누르면 혈액 중의 전자 농도를 증가해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등 항산화 작용을 하는 음이온이 가습과 함께 작동해 1석 2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죠. 취침 시 버튼을 누르면 파란 조명이 투명한 물통에 비춰 은은한 조명등으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신일 청정 가습기 무무(moo Moo)]

모델명: SUH-A313

무게: 2.2㎏, 제품 size: 33×25×25㎝

물통 용량: 2.2ℓ

최대 연속 가습 시간: 40시간(최소 가습량 50㏄ 기준)

색상: 화이트/실버

소비전력: 25W

동작 방식: 기계식(다이얼식)

A/S: 신일산업 주식회사(1577-6667)

출시 연월: 2015년 10월

판매가: 11만9000원

 

▲ 사진=노연주 기자.

[합리적 소비를 위한 체크리스트]

1. 경쟁 제품과의 차별성이 있는가?

무무는 비슷한 가격대의 타사 제품 대비 분무량이 우수한데요. 타사 제품은 1.7MHz인 것에 비해 2.4MHz 진동자 발진으로 초미세가습이 돼 공기 중에 수증기가 더 오래 머물러 있습니다. 미세하게 분무되는 만큼 주변 커튼이나 벽지의 눅눅해짐도 방지할 수 있더군요.

2. 광고가 과장되지는 않았는가?

무무는 ‘퍼펙트 클린’을 주요 문구로 내세우는데요. 손쉬운 세척이 가능한 가습기 구조와 검증받은 항균 물통, 음이온 발생 기능 등으로 대한 아토피 협회가 추천하는 아토피안심마크(KAA)까지 받았으니 과장된 점은 없습니다.

3. 사후관리에 불편함이 없는가?

무무는 신일산업에서 직접 A/S를 관리합니다. 1년 동안 무상으로 진행되니 사용 시 문제가 있을 때는 신일산업주식회사(1577-6667)에 전화하면 됩니다.

4. 제품 사용 시 주의 사항은 무엇인가?

무무는 2.2ℓ의 대용량 물통을 자랑합니다. 하지만 1~1.5ℓ가 적정량이니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전원 버튼이 따로 없고 다이얼이 전원 온·오프를 대신합니다. 따라서 사용 후 다이얼을 끝까지 돌려야 합니다.

5. 보완되어야 할 측면은 있는가?

개인적으로 전원은 연결하는 어댑터 선이 조금 짧아 무무는 높은 선반 위에 두고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또 무드등은 취침 시 주로 사용하게 되니 푸른 불빛보다는 아늑한 노란 계열 불빛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