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 불스원

최근에는 맑은 날씨가 이어지는 가운데서도 아침 출근길 계속해서 도로 위 앞차가 보이지 않을 만큼 시야 확보가 쉽지 않다. 이러한 운전자가 시야를 확보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만드는 미세먼지는 입자크기가 10㎛ 이하인 먼지로 지름이 100㎛인 머리카락보다 작아 사람의 기관지나 체내로 쉽게 침투가 가능하다. 최근 이러한 미세먼지가 지속적으로 이어지면서 야외활동 시간이나 자동차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은 운전자들은 자동차 필터를 포함한 내부와 외부의 꼼꼼한 점검이 필요하다.

불스원 R&D 센터 김정수 선임연구원은 "자동차는 밀폐된 공간으로 미세먼지가 한번 침투하면 실내 공기 오염의 주범이 될 수 있다. 침투한 미세먼지는 자동차 부품 및 기계 곳곳에도 영향을 미치며 운전자와 동승자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며 "운전자의 건강과 자동차 수명을 위해 각별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미세먼지 유입 통로 자동차 필터 관리부터

자동차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오염물질 침입을 막아주는 것이 바로 에어컨·히터 필터다. 불스원 김 연구원은 "교환 주기가 지난 필터를 그대로 사용하면 필터가 공기의 흐름을 막고 각종 유해 세균을 번식시키는 원인이 되므로 미세먼지가 위험 수준에 이르면 반드시 필터 점검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미세먼지를 비롯한 오염물질을 막기 위해서는 일반 필터보다는 기능성 필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불스원 프리미엄 에어컨·히터 필터는 탁월한 미세먼지제거기능과 함께 세계 특허물질 TCC를 적용해 특수코팅된 활성탄이 유해가스 및 세균을 분해하고 정화하는 기능까지 갖췄다.

특히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 자동차 운행을 하게 된다면, 공기순환 모드를 외부순환보다는 내부순환하는 것을 권유한다. 내부순환 모드로 설정 후 에어컨∙히터를 작동시키면 외부공기가 단절된 상태에서 차량 내부에서 반복적으로 공기가 순환되면서 필터를 통해 먼지가 계속 걸러지게 되기 때문. 불스원의 프리미엄 필터는 유럽 TUV(기술검사협회),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등 국내외 주요기관의 총 160회 이상 테스트를 통해 미세먼지를 약 90% 이상 막는다는 것을 입증 받았으므로, 불스원 필터를 장착한 상태에서 내부순환 모드로 차량 내부공기를 일정시간 순환시키면 차량 내부 미세먼지가 지속적으로 걸러져 차량 내부 공기를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자동차 필터는 6개월 또는 1만km 주행 시마다 주기적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고, 특히 최근처럼 미세먼지가 많은 기간에 장시간 운행하는 차량들의 경우 필터에 먼지가 쌓이는 양이 많아져 통기성 및 필터 기능성이 나빠지므로 교체주기를 더욱 짧게 하는 것이 좋다.

 

차량 내 미세한 부품에도 영향을 미치는 외장관리도 필수

미세먼지는 그대로 방치하게 될 경우 차량 내 미세한 부품이 원활하게 작동하지 않을 수 있어 평소보다 자주 세차해주는 것이 좋다. 먼지가 많이 쌓여있는 상태에서 세차를 바로 할 경우에는 차량 외부의 스크래치 등 흠집이 생길 우려가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세차를 하기 전 먼저 물을 충분히 뿌려주거나 먼지를 털어낸 후 세차를 하는 것이 좋다. 이후 세정을 위한 제품은 코팅된 바디를 안전하게 보호해주고, 풍부한 거품으로 코팅면을 상처내지 않는 전용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카샴푸는 친환경적인 중성 타입으로 풍부한 거품으로 세정을 해주고, 코팅된 바디를 안전하게 보호해주는 코팅보호성분이 함유되어 코팅효과를 오래오래 유지시켜주는데 효과적이다. 카샴푸로 세정해준 후에는 초미립자 파우더 배합으로 샴푸로 제거되지 않는 도장면의 얼룩, 세차 기스, 물때, 열화한 왁스 및 코팅 등을 제거하여 매끈하게 만들어주는 클렌저 사용을 추천한다. 코팅의 정착성을 높여주어 코팅 본래의 효과인 광택 지속, 오염방지, 발수를 극대화 시켜준다.

 

▲ 사진 = 불스원

자동차가 눈을 뜰 수 있도록 전면유리 관리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제대로 눈을 뜨기 어렵다. 이러한 증상은 자동차에게서도 나타나는데, 미세먼지가 전면 유리에 쌓이게 되는 것. 운전 중 시야확보를 위해 의례 워셔액을 분사해 와이퍼로 닦아내지만, 평소보다 훨씬 많은 미세먼지로 인해 유리에 작은 흠집도 생길 수 있다. 이 흠집에 찌든 물때가 남거나 배기가스의 기름성분 등이 쌓이면 유리창에 뿌옇게 유막이 생기게 된다. 따라서 깨끗한 시야확보를 위해선 먼저 시중에 판매 중인 유막제거제를 구입하여 세정을 하는 것이 좋다. 유막제거제는 유리면의 각종 오염뿐 아니라 일반 세정제로 제거하기 힘든 오염물을 말끔히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다. 유막제거제로 깨끗이 유리를 닦아낸 후에는 발수제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시중에 나와있는 발수코팅워셔나 발수코팅제는 유리에 코팅막을 형성하여 오염물 부착을 최소화하고 오염물이 묻어도 쉽게 제거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