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은 4일 사물인터넷(IoT) 분야를 위해 가장 종합적인 제품 라인업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새로운 인텔 사물인터넷 플랫폼 레퍼런스 아키텍처(reference architecture)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제품군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 출처=인텔

이번 플랫폼에는 2개의 레퍼런스 아키텍처를 비롯해 새로운 기회에 부합할 인텔 및 에코시스템의 제품 포트폴리오가 포함된다. 제품 포트폴리오에는 사물인터넷을 위한 인텔® 쿼크™(Intel® Quark™) 프로세서, 윈드리버(Wind River)의 포괄적인 클라우드 스위트와 무료 운영 체계, 그리고 새로운 분석 기능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인텔 사물인터넷 그룹 수석 부사장인 더그 데이비스(Doug Davis)는 “새로운 사물인터넷 인텔 쿼크 프로세서와 마이크로컨트롤러(MCU)를 위한 윈드리버의 클라우드 기반 무료 OS에 힘입어 고객들은 사물에서 클라우드에 이르기까지쉽게 확장해나갈 수 있게 됐다”라고 말했다.

인텔은 새로운 사물인터넷 플랫폼의 개념검증(POC)과 시험테스트, 구축을 위해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과 협력하고 있다. 리바이스(Levi Strauss & Co.)의 경우 인텔과 함께 자사 매장 3곳의 재고 관리와 관련해 인텔 사물인터넷 플랫폼의 POC를 실시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