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렸을 때는 안경 쓴 사람이 얼마나 부러웠는지 돗수없는 안경을 멋으로 쓰고 다닌 적이 있었다. 그러나 안경을 끼고 난 후에 오는 불편함은 말로 다할 수 없다. 뜨거운 음식 먹을 때, 운동할 때도 왜 이리 불편한지.

보통 한국에서 시력이 좋으면 1.5~2.0 정도로 생각하기 쉬운데 놀랍게도 5.0으로 세상을 보는 사람들이 있다. 바로 티베트 유목민들로 평균시력은 ​놀랍게도 5.0!!! 비결은 간단하다. 이렇게 시력이 좋은 이유는 세계에서 가장 깨끗하고 맑은 공기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우리나라 아기들은 태어나면 밝은 전깃불을 보면서 자라지만, 티베트 유목민은 3주 동안 빛이 차단된 어두운 방에서 자란다. 신생아의 눈은 아직 미완성 상태인데 외부 자극에 대해 충분한 면역력을 가질 때까지 빛을 차단한다고 한다. 물론 완전한 이유는 아니겠지만 나름의 이유는 된다고 생각한다.

여기 재미있는 데이터가 있다. 동물들의 시력을 테스트 했더니 1위가 타조로 무려 25.0, 2위 매 9.0, 3위는 독수리로 5.0이 나왔다고 한다. 독수리의 시력을 지닌 몽골인들은 수렵생활에 따라 선천적으로 멀리있는 동물을 보는 능력이 발달했고, 탁트인 자연환경과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 시력저해 환경 적기 때문이라는 연구결과도 있다

그런데 최근 20~30대 청년들 중 녹내장 환자의 증가율이 노년층을 앞지르고 있다는 청천벽력같은 소식이 들려온다. 보통 문제가 아니다. 녹내장은 안압 상승으로 시신경에 장애가 생겨 시야결손 및 시력손상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말기에는 시력을 완전히 상실케 하는 무서운 질병이다.

그래서 이번 기회를 통해 현대의학으로 녹내장을 일으키는 정확한 원인을 밝혀내지 못해 막연한 불안감을 느끼는 분들을 위해 ‘신이 내린 선물’로 불리는 눈에 좋은 과일을 소개하려고 한다. 바로 ‘베리의 왕’으로 불리는 ‘블랙커런트’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낯선 과일이다. 유럽이 원산지이지만 전세계적으로 널리 재배되고 있고, 7~8월경에 수확하는데 뉴질랜드가 세계최대 산지이기도 하다.

뉴질랜드 국가연구기관인 식물&식품연구원(NZ P&F Research)는 6개월 동안 ‘블랙커런트’ 안토시아닌을 꾸준히 복용한 녹내장 환자들의 신경망막 가장자리와 시신경 유두부에서 ‘혈액흐름의 개선’을 확인했다고 밝혔는데,, 쉽게 말해 불치병이던 녹내장이 ‘치유’되고 있다는 뜻이다. 놀랍고, 얼마나 반가운 소식인지 모르겠다. 그래도 죽으란 법은 없나 보다.

또한 최근 미국 캘리포니아 소재 눈전문 연구기관인 ‘비전스마트센터’에서도 “블랙커런트에만 있는 두 가지 독특한 안토시아닌 성분(델피니드3루티노시드, 시아니신3루티노시드)이 눈과 뇌에 까지 효능을 보이는 것으로 밝혀졌다”는 낭보도 들려온다.

창조주께서 인간의 뇌를 보호하기 위해 목 위로 영향을 미치는 것에 대해 최대한 억제하게 만들었으나 유독 ‘블랙커런트’만은 눈과 뇌에 까지 영향을 미치게 허용했다는 설 때문에 “신이 내린 선물”, “베리의 왕”으로 불리는 블랙커런트는 일명 ‘카시스 파워’로도 불렸으며, 1600년대부터 눈건강, 인후염, 피로 간, 관절염 치료용으로 널리 사용되어왔다. 그리고 ‘블랙커런트’는 한동안 유명했던 블루베리에 비해 안토시아닌이 3배, 비타민C가 10배, 항산화 성분이 2배 이상 함유되어 눈건강과 치매예방 식품으로 단연 으뜸으로 꼽힌다.

우리의 삶은 피치 못하게 디지털 기기에 둘러 쌓여있다. 과도한 디지털 기기의 사용은 눈 건강에 치명적임을 누구나 알고 있다. 디지털 기기가 환자의 안구건조증과 눈에 가해지는 부담감, 눈부심 등을 80% 이상 증가시킨다는 미국검안학회의 보고가 아니라도 디지털 기기가 눈에 얼마나 악영향을 미치고 있는 지 피부로 느끼고 있다.

자! 어차피 디지털기기로 부터 해방될 수 없다면 ‘블랙커런트’에 관심을 가져보자! 요즘 눈에 좋다는 과학적인 연구발표와 입소문을 타고 세계적으로 블랙커런트 열풍이 불고 있다.

그리고 발빠르게 움직인 국내 농가들 중 블랙커런트를 재배하는 농가도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이미 전북 순창과 전남 장성, 충북 옥천, 강원도 화천 등에서는 블루베리를 제치고 ‘블랙커런트’가 고수익 사업으로 등장했다. 옛말에 “소고기는 사서 먹고, 오리고기는 빼앗아서라도 먹으라”는 말이 있다. ‘신이 내린 선물’로 불리는 ‘블랙커런트!’ 이제는 눈건강을 위해 블랙커런트, 빼앗아서라도 먹어야할 것같다.

“눈이 안 보이면 돈도 안 보인다. 눈이 보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