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쥐띠

사전 준비와 계획만 철저하다면 새로운 일을 시작해도 좋습니다. 다만 금전적인 지출이 늘어날 수 있으니 미리 대비하세요.

60년생 - 주변 사람들과 잘 협력한다면 큰일을 이룰 수 있는 시기입니다. 다만 독불장군 식의 진행이나 행동은 자신에게 불리한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72년생 - 현재에 안주하다가는 큰 코를 다칠 수도 있습니다. 항상 자신을 채찍질하고 한 발 앞을 내다보는 지혜를 갖추세요.

84년생 - 직장 상사나 손윗사람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유비무환의 자세로 맡은 일은 확실히 처리하세요.

96년생 - 행실이 바르지 못한 사람이나 주변 평이 나쁜 사람과는 상종하지 마세요.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이나 본받을 만한 사람과 어울려야 합니다.

 

2. 소띠

어느 때보다 공정하고 원칙적인 일 처리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시비나 공격의 빌미가 될 만한 일을 애초에 만들지 마세요.

61년생 - 자신에 대한 평가나 주변 소문에 대해 신경 써야 하는 시기입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한 말이나 약속은 최대한 지키세요.

73년생 - 기다리던 때가 도래했으니 품었던 뜻을 펼치기에 좋은 시기입니다. 계획하던 일이 있다면 더 늦기 전에 시작해 보세요.

85년생 - 손윗사람에 대한 예의와 아랫사람에 대한 포용력을 발휘해야 하는 때. 기분 나쁜 일이 있다고 감정적으로 대하면 관계 회복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97년생 - 다른 사람을 도와주고 보상을 바라지 마세요. 소탐대실의 우를 범할 수도 있으니 사람을 얻는 것에 만족해야 합니다.

 

3. 호랑이띠

모든 것이 자신의 선택에 달려 있으니 신중한 결정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나중에 후회하지 않을 선택을 하세요.

62년생 - 뭔가를 얻으려고 하기보다는 현상 유지에 힘쓰세요. 지금은 자리를 지키는 것만으로도 성공이라 하겠습니다.

74년생 - 자신의 처지나 주변 사람들에 대한 불만이 많아지는 시기입니다. 주변 상황이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마음을 가라앉히고 화를 삭이세요.

86년생 - 너무 욕심을 부리지 않는다면 편하게 지낼 수 있는 시기입니다. 자신이 편하고 즐거운 때일수록 주변을 돌아보고 챙겨주세요.

98년생 - 목표했던 일을 달성하거나 소원이 이루어지는 시기입니다. 손윗사람들로부터 인정을 받고 칭찬이 이어질 것입니다.

 

4. 토끼띠

재물과 관련한 좋은 기회나 솔깃한 제의를 받을 수 있는 시기입니다. 약속을 잡으려면 주말에 잡으세요.

51년생 - 말 한 마디, 행동 하나에도 상대방을 배려하고 겸손함을 보이세요. 좋은 운이 들어왔더라고 경망스럽게 움직인다면 길운을 발로 차는 꼴이 될 것입니다.

63년생 - 작은 노력으로도 큰 횡재를 하게 될 수도 있는 시기입니다. 다른 사람의 제안이나 의견을 무시하지 말고 귀담아 들으세요.

75년생 - 위에서 누르고 아래에서 치고 올라오니 마음 둘 곳이 없는 시기입니다. 내키지 않더라도 겸손하게 처신하세요.

87년생 - 새로운 사람들을 사귀거나 대외 활동에 좋은 시기입니다. 다만 심신에 피로가 쌓이기 쉬우니 평소보다 체력관리에 힘쓰세요.

 

5. 용띠

원하는 것을 얻으려면 주변 사람들을 자신의 편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미리 사람들에게 덕을 베풀고 좋은 인상을 심어주세요.

52년생 - 가벼운 사고수나 다른 사람과의 다툼이 발생할 수 있는 때입니다. 괜한 정의감으로 곤경에 처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64년생 - 성급한 마음으로 계획을 변경하거나 사족을 붙이지 말 것. 괜한 행동이 오히려 일을 꼬이게 할 수 있으니 평소대로만 행동하세요.

76년생 - 목표한 일을 달성하고 뜻한 바를 이룰 수 있는 시기입니다. 주변 사람들의 부러움과 동경을 한몸에 받을 것입니다.

88년생 - 늦었다고 포기하지 말고 지금이라도 시작하세요. 유학이나 해외여행 등 멀리 떠나기에도 좋은 시기입니다.

 

6. 뱀띠

간단하게 보이는 일이라도 방심하거나 얕잡아 보지 마세요. 생각지도 못한 일에서 발목을 잡힐 수도 있으니 매사에 만전을 기해야 합니다.

53년생 - 다른 사람들의 질투나 시샘을 받기 쉬운 시기입니다. 주변 분위기를 잘 파악하고, 기쁜 일이 있더라도 혼자 즐기세요.

65년생 - 투자나 금전과 관련한 제안을 받더라도 함부로 수락하지 마세요. 돈이나 문서 등을 다룰 때에는 평소보다 신중하게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77년생 - 주변 동료나 친구와 새로운 일을 시작하게 되는 시기입니다. 다만 공과 사는 확실히 구분해야 우정에 금이 가지 않을 것입니다.

89년생 - 아무리 자신 있어도 자만하거나 잘난 척하지 마세요. 분수를 지키고 본분을 다한다면 편안한 한 주가 될 것입니다.

 

7. 말띠

벅찬 일을 맡거나 주변에 경쟁자가 생기는 시기입니다. 과감하고 자신감 있는 태도로 꾸준히 목표를 향해 나아가세요.

54년생 - 다른 사람들에게 감정이나 기분을 함부로 드러내지 마세요. 진득하게 기다리는 자세로 한 발 늦게 움직이는 것이 유리한 때입니다.

66년생 - 부하직원이나 아랫사람들에게 선배로서 모범을 보이세요. 작은 일이라도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여야 하는 때입니다.

78년생 - 진행하던 일이 막히거나 경쟁자에게 밀릴 수 있는 시기입니다.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고, 실력 향상에 힘쓰세요.

90년생 - 내키지 않더라도 약속이나 모임이 있다면 피하지 마세요. 의외의 사람으로 인해 기쁨을 얻거나 좋은 인연을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8. 양띠

지금까지 해오던 일이나 사업을 정리하기에 좋은 시기입니다. 열심히 일하는 만큼 수익을 거두고 주변으로부터 좋은 평을 들을 수 있을 것입니다.

55년생 - 외로움을 느끼거나 허전하고 공허한 마음이 들기 쉬운 때입니다. 잠시 여행을 떠나거나 마음을 달래 수 있는 방법을 찾으세요.

67년생 - 배우자와의 갈등이나 자녀 문제로 인해 고민하게 되는 시기입니다. 상대방을 좀 더 이해하려는 역지사지의 자세를 갖추세요.

79년생 - 일단 시작한 일은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밀고 나가야 합니다. 장애나 어려움이 있더라도 이겨낼 순간이 찾아올 것입니다.

91년생 - 어려운 처지에 있는 사람을 모른 척하지 마세요. 모든 것은 돌고 도는 법이니 나중에 돌려받게 될 것입니다.

 

9. 원숭이띠

손윗사람이나 직장상사의 도움으로 이득을 챙길 수 있는 시기입니다. 다만 엉뚱한 일에 마음이 쏠릴 수 있으니 자신의 일에만 집중하세요.

56년생 - 얻고자 해도 손에서 멀어지니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많아지는 때입니다. 내키지 않더라도 현실을 직시하고 포기해야 할 것은 포기하세요.

68년생 - 진행하던 일에 차질이 생기기 쉬우니 일 처리에 신중을 기하세요. 정직하고 성실한 태도로 맡은 일은 끝까지 책임져야 합니다.

80년생 - 자신을 도와줄 사람을 찾는다면 북서쪽에서 찾는 것이 좋습니다. 미혼이나 짝이 없는 분들은 좋은 인연을 만날 수 있는 시기입니다.

92년생 - 묵은 고민을 해결하고 마음의 평안을 찾을 수 있는 시기입니다. 다만 해방감에 들떠 본분을 저버리는 일이 없도록 하세요.

 

10. 닭띠

용이 여의주를 얻듯이 만사가 원하는 대로 이루어지는 시기입니다. 다만 급하게 서두르거나 대박이나 횡재를 노리는 일은 삼가세요.

57년생 - 본의 아니게 오해를 살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최대한 중도를 지키고 말 조심, 사람 조심을 해야 합니다.

69년생 - 다른 사람들과의 모임이나 만남에 이득이 있는 시기입니다. 좋은 거래처가 생기거나 유력 인사와 연을 맺을 수 있을 것입니다.

81년생 - 낮 말은 새가 듣고 밤 말은 쥐가 들으니 입을 무겁게 하세요. 맡은 일이 지연되더라도 불평하거나 불만을 표하지 말 것.

93년생 - 진행하던 일이 난관에 부딪힐 수도 있으니 잠시도 방심하지 말 것.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를 때는 손윗사람과 상의하세요.

 

11. 개띠

오랜 친구가 즐거움과 기쁨을 가져오는 시기입니다. 다만 일이나 사업도 좋지만 가정의 화목을 최우선 하세요.

58년생 - 주관이나 고집이 강해지는 시기이니 남과의 충돌에 주의할 것. 귀에 거슬리는 말을 듣더라도 절대 흥분하지 마세요.

70년생 - 선택을 하거나 결정을 내릴 때는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세요. 주위의 의견이나 조언을 새겨들을 것.

82년생 - 뜻하지 않은 조력자가 나타나 자신에게 길을 열어주는 시기입니다. 이동운도 좋으니 여행이나 출장을 떠나기에도 좋은 한 주.

94년생 - 이목을 끌 만한 일이나 경솔한 행동은 삼가세요. 낭중지추, 굳이 드러내지 않아도 실력을 발휘할 때가 조만간 찾아올 것입니다.

 

12. 돼지띠

실속 없이 남 좋은 일만 시키지 말고 자신의 것을 챙기세요. 다른 사람을 돕는다고 손해 보지 말고 자신을 먼저 생각할 것.

59년생 - 무리하게 일을 진행하지 마세요. 잘 하는 일이나 자신 있는 일에 힘을 기울이는 것이 좋습니다.

71년생 - 마음이 어지럽더라도 쉽게 짜증이나 화를 내지 마세요. 자칫 주변 사람들과 다툼이 발생하면 자신만 손해 볼 수 있습니다.

83년생 - 만사가 허망하고 주변에 도와주는 이가 없으니 외롭고 답답한 시기. 하지만 서운해하지 말고 마음의 안정부터 꾀하세요.

95년생 - 주변 일에 일일이 반응하지 말고 일에만 충실하세요. 만일 분쟁이 일어나면 중립을 지키거나 멀리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