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시민 지음
- 돌베개 펴냄
- 1만4000원

대한민국의 제헌헌법은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라고 말하고 있다. 저자는 대한민국 헌법이 시민혁명을 거치지 않고 국민들이 민주주의 헌법의 고귀한 가치를 깨닫지 못한 상황에서 제정된 헌법으로 인해 많은 혼란을 겪을 수밖에 없었고 이것을 ‘후불제 민주주의’라고 명명한다.

저자는 ‘후불제 민주주의의 비용’을 정산하는 방법으로 우리가 민주주의의 구현을 위해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뉴캐피털리즘
- 리처드 세넷 지음
- 유병선 옮김
- 위즈덤하우스 펴냄
- 1만3000원

미국발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해 세계의 경제·사회·정치는 물론이고 개인과 공동체의 삶이 변화의 소용돌이에 빠져 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있는 지경에 이르고 있다. 이러한 혼돈은 어디서부터 온 것일까?

런던정경대 사회학과 교수인 저자는 세계화 이후 자본주의가 사회구성원들의 삶을 파편화시키고 있다고 지적하며 자본주의의 천박한 조직문화에 맞서 연대를 통해 삶의 연속성과 공공성을 회복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아킨도
- 홍하상 지음
- 바우하우스 펴냄 - 1만3000원

일본 교토에는 300년 이상 된 가게가 최소 300여개가 넘고 그중에서도 1000년 이상 영업을 해온 가게가 4곳이나 된다. 또 이들 교토상인들 중에서 세라믹 필터의 대명사 ‘교세라’와 ‘무라타제작소’, 일개 연구원이 노벨상을 수상한 ‘시미즈제작소’, 게임기업체 ‘닌텐도’ 같은 강소기업이 배출됐다.

세계 1위인 일본의 강소기업과 천년상인을 만들어낸 교토상인, ‘아킨도’의 경영비결을 살펴본다.

뮤지컬 이야기
- 이수진·조용신 지음
- 숲 펴냄 - 2만8000원

언제부턴가 뮤지컬이 우리 일상에 바싹 다가왔다. 오페라도 아니고 그렇다고 연극도 아닌 뮤지컬이라는 이 이종교배의 예술은 어떻게 발생했으며, 브로드웨이는 또 어떻게 뮤지컬을 산업으로 키워왔을까.

뮤지컬 역사에 길이 남을 작품 400여편을 360여컷의 방대한 자료사진과 주석을 통해 설명하며 뮤지컬의 역사를 거슬러 올라간다. 우리에게 너무도 친숙하게 다가오는 뮤지컬의 탄생비화와 성장기가 담겨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