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박2일 베이스캠프〉
-조용준 지음
-꿈의지도 펴냄
-1만6800원

오토캠핑 열기가 뜨겁다. 주말이 되면 수도권의 캠핑장은 열혈 캠퍼들의 인파가 줄을 잇는다. 캠핑장을 예약하지 못해 암표처럼 캠핑 사이트 예약을 사고파는 일까지 벌어지고 있다. 캠핑을 소재로 한 방송CF도 눈에 띄게 늘었다. 잡지와 신문은 여름철이 되면 오토캠핑 특집기사를 연일 쏟아낸다.

이처럼 우리사회에 오토캠핑 열풍이 분 것은 TV 예능프로그램 <1박2일>도 크게 기여했다. 이 프로그램은 우리나라 방방곡곡을 찾아다니며 ‘복불복 게임’을 통해 텐트에서 잠을 자는 독특한 설정으로 폭발적인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다.

프로그램에 소개된 캠핑장과 여행지는 때 아닌 대박 행진을 맞기도 한다. 이제 우리나라에도 콘도나 펜션에서 잠을 자며 여행하는 틀에 박힌 스타일에서 벗어나 자연을 벗 삼아 캠핑을 하면서 여행을 하는 새로운 문화가 만들어지고 있는 것이다.

신간 <1박2일 베이스캠프>는 여행과 캠핑을 함께 즐기려는 이들을 위해 만들어진 여행서다. 이 책을 지은 저자는 <아시아경제신문>과 <이코노믹리뷰>를 통해 전국의 유명 여행지를 소개했던 ‘여행 전문기자’ 조용준 아시아경제신문 사진부장이다.

사진기자인 저자가 직접 찍은 수준 높은 사진이 돋보이는 이 책은 <1박2일>의 진행자 강호동씨와 이참 한국관광공사 사장이 직접 추천하는 책이기도 하다. 이 책은 캠핑장에서 자동차로 15분 거리 이내의 여행지를 소개한다. 소개된 여행지는 보통 2시간이면 여행을 마치고 다시 캠핑장으로 돌아오는 코스로 구성돼 있다. 어떤 곳은 캠핑장이 바로 여행지인 곳도 있다.

또 아무리 먼 곳도 여행 시간이 반나절을 넘지 않는 코스를 소개하고 있다. 이는 먼 곳을 여행하는 것이 부담스러운 캠퍼들의 걱정을 덜고, 캠핑장에서 철수하는 시간과 수고를 배려하기 위한 점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15분 거리의 여행지라고 해서 허술한 곳이라 생각하면 곤란하다. 이 책에 소개된 곳은 저자가 10여 년간 여행 전문기자로 일하면서 발로 뛰며 찾아낸 곳들이다. 이 책에 소개된 여행지만 돌아도 대한민국이 이렇게 아름다웠나 하고 새삼 깨닫게 될 것이다.

인라이어
-헬렌 S. 정 지음
-랜덤하우스코리아 펴냄
-1만3000원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보통 사람들의 자수성가에 대해 살펴본 책이다. 어려운 환경과 좋지 않은 스펙에서 시작해 최고의 자리에 오른 CEO를 직접 심층 취재해 이들의 삶 속에서 엿볼 수 있는 성공 요소를 밝혀낸다. 또한 이를 다양한 학문에 비춰보며 자수성가한 이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DNA에 대해 알아본다.

통찰력으로 승부하라
-커티스 페이스 지음
-황선영 옮김
-이레미디어 펴냄
-1만4500원

유명한 투자 대가들의 성공 사례와 뇌과학 등 관련 학문, 그리고 여러 분야에서의 경험을 근거로 대부분의 트레이더들이 간과하고 있는 중요한 비밀을 이 책에서 자세히 공개한다. 수천 가지의 정보를 거의 즉각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인간의 직감이야말로 놀랍도록 강력한 거래 툴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다양한 사례를 근거로 들어 설명하고 있다.

고성장 기업의 7가지 비밀
-데이비드 G. 톰슨 지음
-박선령 옮김
-지훈 펴냄
-1만3000원

꾸준히 급격한 매출 성장을 이룬 기업들을 오랜 기간에 걸쳐 광범위하게 조사한 저자가 이들 기업의 가치관과 원칙, 행동 등에 대한 7가지 원칙을 정리한 책. 이 책에서는 시장에서 살아남으려고 애쓰는 기업과 ‘자기가 하는 일’과 ‘그것을 하는 방법’을 통달한 기업 사이의 차이점이 바로 고성장 기업의 특징임을 파악하고 자세히 설명했다.

승자의 음모
-조준현 지음
-카르페디엠 펴냄
-1만3000원

경제적 기득권을 가진 사람들을 ‘승자’에 비유하고, 그들의 오류를 8가지로 정리해 반박하고 있다. 기득권자들이 자본의 우월함으로 얻은 똑똑함을 자신의 기득권을 유지하는데 이용한다는 문제를 지적한다. 그리고 그들이 왜 잘 살 수 밖에 없는지 풍부한 근거와 자료를 통해 논리적으로 설명했다.

정백현 기자 jjeom2@asia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