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금리인상은 물론 연방정부의 ‘셧다운’ 우려까지 겹치며 증시변동성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뿐만 아니라 각종 굵직한 경제지표 발표도 앞두고 있어 이러한 불안을 증폭시킨다. 하지만 상황이 복잡할수록 좀 더 세심한 관찰이 더 필요하다. 디플레이션 우려를 야기한 ‘셰일혁명’, 고유가 대책에서 환경대책으로 명분을 바꾼 신재생에너지와 전기차 그리고 현재 진행형인 폭스바겐 배출가스 조작 파문은 ‘에너지’에 대해 더욱 큰 관심을 쏟아야 할 것을 암시하고 있다.

미국 2016회계년도 예산안 시한이 오는 30일(현지시간)로 임박했다. 하지만 미국의 공화당은 임시예산안 합의 조건으로 낙태옹호단체(PP) 지원중단을 요구하는 등 예산안을 두고 갈등이 예상된다. 게다가 재정적자 문제도 예산안통과의 발목을 잡고 있다.

만약 이 예산안이 통과되지 않을 경우 미 연방정부는 돈을 집행할 수 없고 결국 마비 상태에 이르게 된다. 이는 통상 정부폐쇄 즉, ‘셧다운’이라 불린다. 지난 25일에는 공화당 내 강경·온건파가 대립하면서 존 베이너 미 하원의장이 사임하기도 했다.

정부폐쇄는 지난 1976년 이후 총 18회 발생해 현재까지 약 50%에 가까운 확률로 나타났다. 가장 최근인 2013년에는 공화당의 ‘오바마케어’ 반대, 이민법 수정 요구 등으로 합의에 실패해 2013년 10월 1일부터 16일까지 정부폐쇄 경험을 했다.

금융투자업계는 임시예산안 합의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지만 ‘셧다운’ 발생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 2013년 정부폐쇄로 미국의 국내총생산(GDP)이 0.2~0.6%포인트 감소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만큼 예산안 합의는 향후 미국 경제에도 중요한만큼 촉각을 곤두세울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 WTI 가격추이. 저유가가 디플레이션 우려를 낳고 있다며 투자은행들은 미 금리인상에 부정적인 의견을 표출하고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셰일혁명'을 앞세운 미국이 글로벌 에너지 패권을 장악한 것이다. [출처:한국거래소]

내달 1일에는 미 9월 ISM제조업지수가 발표된다. 지난 8월에는 51.5를 기록해 2년내 최저 수치를 기록해 반등 여부에 시장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시장컨센서스는 50.9~51.3으로 예상되고 있으나 50을 하회할 가능성도 있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이어 2일에는 미 비농업부문고용지수가 발표된다. 지난 8월에는 예상치를 큰 폭으로 하회한 17만3000명을 기록해 재차 20만명대로 회복할지에 시선이 모아지고 있다. 현재 시장컨센서스는 20만3000명이다.

지난 24일 재닛 옐런 미 연방준비제도(연준) 의장의 ‘연내 금리인상 유효’ 발언으로 미 금리인상 시기에 대한 불안감이 재차 높아진 가운데 연준 주요 인사들의 발언이 다수 예정돼 있다. 금리인상에 대한 주요 인사들의 생각을 읽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이에 대한 관심도 필요한 상황이다.

28일에는 찰스 에반스 시카고 연방은행(연은) 총재, 30일과 내달 2일에는 윌리엄 더들리 뉴욕 연은 총재, 30일에는 재닛 옐런 의장과 제임스 블라드 세인트루이스 연은 총재, 내달 2일에는 스탠리 피셔 연준 부의장 등이다.

시장은 미국의 금리인상 이슈에 가장 큰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이와 함께 다양한 요인들이 금리인상에 대한 불확실성을 증폭시키고 있는 상황이다. 각 상황이 긍정적 결과를 낳으면 좋겠지만 설령 긍정적 결과를 낳는다 해도 증시변동성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일반적으로 변동성은 ‘하락’이라는 인식이 있지만 변동성의 진정한 의미는 각 자산군의 가격이 급변하는 것을 뜻한다. 만약 각 상황이 부정적 결과를 낳는다면 이 또한 다른 방향의 변동성을 높이는 원인으로 작용한다. 즉, 시장은 변곡점을 앞두고 있다는 점에서 이러한 방향성을 확인한 후 그에 따른 투자전략을 펼치는 것이 중요하다.

시선을 조금만 돌려보자...에너지 그리고 ‘폭스바겐스캔들’

증시방향을 확인했다고 하자. 그러나 과연 그것이 투자 결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그 누구도 쉽게 말할 수 없다. 금융시장과 실물경제는 장기적 관점에서 맞물린다고 할 수 있지만 단기적으로는 그 괴리가 상당할 수 있다. ‘버블’, ‘공포’ 등의 단어만 봐도 금융과 실물시장의 괴리가 있다는 것을 단적으로 추정할 수 있다. 따라서 수많은 경제 변수를 확인했다하더라도 그 상황에서 취하는 투자전략이 반드시 성공하리라는 보장은 없다는 것이다.

물론 투자시야를 넓히고 전체 경제 흐름을 읽는 것도 중요하지만 시장이 혼란스러울 때는 핵심 분야부터 세심하게 파고드는 것이 더 중요하다. 시야를 넓히는 과정에서 오히려 세심함이 떨어져 투자에 실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선 현재 미국의 금리인상 논쟁에 주요 쟁점이 무엇인지를 봐야 한다. 이미 알려진 사실이지만 그 쟁점은 바로 낮은 물가상승률이다. 또한 낮은 물가상승률을 만든 배경에는 미국의 ‘셰일혁명’이 있었다. 만약 이러한 상황이 전개되지 않았다면 현재 진행형인 미국 금리인상에 대한 의견이 이토록 엇갈릴 수 있었을까. 문제는 글로벌 에너지 헤게모니의 변화에 있었다는 것이다

지난 21일 <이코노믹리뷰>는 ‘[미래주도종목 탐구]태양광·2차전지, 기업별 실적변화에 집중’ 기사를 통해 태양광 및 2차전지 산업의 연관성과 이들 산업의 과거와 현재를 조명했다.

전기차는 1834년 로버트 앤더슨이 최초로 개발해 1885년 벤츠가 가솔린 자동차를 만든 시기보다 훨씬 앞섰다. 전기차가 현 시대에 신기술·신사업으로 각광받고 있다는 것이 의아할 따름이다. 심지어 일반인들은 전기차가 가솔린차보다 먼저 개발됐다는 사실조차 모르는 경우도 있다.

태양광과 같은 신재생에너지 산업은 과거 고유가 대책 명분으로 추진됐다. 현재는 오히려 저유가가 신재생에너지산업 발전의 저해요소는 커녕 신재생에너지산업에 필요한 각종 비용을 낮춘다는 역설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한편, 최근에는 신재생에너지산업 발전의 명분으로 환경적 문제가 이슈로 확대되고 있음을 간파할 필요가 있다. 탄소배출량 기준 전 세계 1, 2위를 차지하는 미국과 중국이 오는 2025년까지 탄소배출량을 감소하겠다는 합의를 한 것도 주목해야 할 상황이다.

공교롭게도 이러한 상황에서 느닷없이 ‘폭스바겐사태’가 발생한다. 배출가스조작 파문으로 이 사태는 걷잡을 수 없이 확대되고 있다. 이에 폭스바겐 감사회는 지난 25일(현지시간) 독일에서 회의를 열고 새 최고경영자(CEO)로 포르셰 스포츠카 사업부문 대표인 마티아스 뮐러(62)를 공식 선임했다. 뮐러 신임 시장은 폭스바겐을 전면적으로 개혁하겠다는 의지를 보이며 이번 사태를 수습하고자 나섰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는 좀처럼 해결되기 어렵다. 설령 폭스바겐이 ‘100%’, ‘완벽한’ 배출가스 규정을 준수하더라도 소비자들이 이를 눈으로 확인할 수 없어 그 신뢰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이번 폭스바겐 사태 이전으로 돌이켜보면 디젤차는 전기차 발전의 가장 큰 대항마였다. 연비, 친환경 등을 앞세워 전기차의 장점을 무색하게 만들고 있었기 때문이다.

현재 유럽의 자동차 회사들은 전기차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 물론 이러한 기술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여태껏 이 시장의 발전을 왜 도모하지 않았는가에 대한 의문은 남는다. 여기에는 석유회사들의 로비가 있었다는 음모론과 전기차 시장발전에 따른 기존 자동차업체들의 기회비용 등이 문제라는 의견도 제시되는 상황이다.

미 금리인상의 걸림돌로 작용한 물가문제 그리고 이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추정되는 ‘셰일혁명’, 유가가 낮아지자 ‘고유가 대책’에서 ‘친환경’으로 발전 명분을 바꾼 ‘신재생에너지산업’과 이번 폭스바겐 스캔들은 에너지 중심의 경제가 현 시대를 움직이고 있음을 말해준다.

시장의 큰 변화가 있고 이를 투자자들이 포착한다면 해당 산업은 증시에서 주도업종이 된다. 그리고 이러한 주도업종은 또 다른 산업의 발전 혹은 쇠퇴를 만들어내며 산업 전체 패러다임을 바꾼다. 글로벌 증시가 혼돈스럽다면 에너지 헤게모니에 대한 변화를 관찰하고 이에 일치하는 에너지 섹터 움직임의 반응을 살펴 접근하는 투자전략이 유효하다고 볼 수 있다.